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크롬 브라우저 저사양 최적화 (램 사용량)

by 도정진 ㅋㅋ잠자 2021. 10. 3.
728x90

안녕하세요.

근래 데스크탑PC가 고장나면서, N3700 / 4GB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사용 시에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요.

실제로 엣지나 오페라 웨일 등, 모두 크로미움 베이스이기 때문에 그냥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일단 램을 하기와 같이 너무 많이 먹기 때문에,

하기 2가지로 최적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1. 크롬 32비트 설치

2. firemin 을 사용하여, 특정 시점에 EmptyWorkingSet() API 호출

--> 이 방법은 오히려 너무 자주 하면 CPU사용량이 많이 오릅니다. 적절하게 사용해야합니다.

1. 크롬 32비트 설치

하기 링크로 이동하여 하기와 같이 설정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https://chromeenterprise.google/browser/download/#windows-tab

 

기업용이라고 하나 동일한 크롬입니다.

다운받고 압축을 푸시면 하기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인스톨러 폴더로 이동하여, 실행파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럼 하기와 같이 크롬 32비트가 설치 됩니다.

32비트 버전 사용 시, 가상 메모리 할당이 4GB 까지 밖에 되지 않음으로 실 메모리 사용량이 아무리 브라우징 탭을 많이 열어도 1기가 남짓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와중에도 제 시스템은 4GB 시스템이라 메모리가 부족하여 가상 메모리로 많은 메모리가 SWAP OUT 되는 상태이고, 그렇기 때문에 열어 놓은 탭이 Suspend 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열어놓은 탭이 Suspend 되면 뭐가 문제냐? 할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글을 작성하던 중이거나 웹 문서를 작성하고 있었따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기 2번째 방법을 추가로 시도합니다.

대략적으로 평소에 사용하는 양 만큼 탭을 열었을 때 하기 메모리 사용률을 보입니다.

2. Firemin 프로그램 사용하기

이 프로그램은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을 파악하여, 특정 시간마다, 그리고 특정 사용량이 넘으면 EmptyWorkingSet() API를 호출하여 메모리를 확보해 줍니다.

본래 파이어폭스용도로 나왔다고 하는데 크롬이나 엣지에섣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부르게 되면, CPU 사용량이 너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기 링크에서 받아서 설치합니다. 저는 항상 사용할 것이라 설치파일로 설치하였습니다.

https://www.rizonesoft.com/downloads/firemin/

설치 후 하기와 같이 설정합니다.

찾아보기를 눌러 위치를 잡아주신 다음에 메모리 감소 간격을 1초로 그리고 20MB 로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각개 프로세스 사용량이 20MB 를 넘으면 해당 API를 콜 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 줍니다.

상기 설정의 경우 메모리 사용량 초과 부분이나 메모리 감소 간격은 성능에 맞게 실질 테스트를 통해서 맞추시면 됩니다.

본래 기본 설정이 0.5초 / 20MB 인데 0.5초 마다 하는 것은 CPU 사용량이 너무 올라가서 설정을 조금 조정하였고, 사용량 초과의 경우 5메가가 최저값인데 5메가로 하면 너무 브라우저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메모리 할당 후, 당장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Free 하지만, 실제로 차후 쓰려고 미리 할당한 부분이라 그걸 계속적으로 지우기 때문에 추후 재할당 과정에서 시간 소요가 생깁니다.)

 

그러면 이전과 이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크롬 32비트 기준으로 설치 이전과 후 입니다.

완전 드라마틱하지 않습니까? 대략 100메가 언더를 유지해줍니다.

3. 마치며 및 데스크탑 고장..

어떻게든 사용해 보려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전 PC가 하기와 같이 망가져 버리면서 그냥 원격 터미널 머신으로 쓰던 노트북을 실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별짓을 다 해보게 되네요.

 

지금은 그나마 쓸만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이나 영상 작업은 절대 못하네요.

 

어제 올린 하기 게시글이 사진이 빵꾸 났다고 하여 여기 이어서 글을 쓰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mk802/44194

 

데스크탑이 없으니 죽을맛이네요...

게임하다가 픽 꺼지더니, 그 뒤로는 부팅하려고 하면 전원이 나가고 다시 들어오고를 반복합니다. 어쩔 수 없이 분해를 하여서 여러가지 확인해 보았는데 딱히 큰 문제를 찾지 못했...

cafe.naver.com

 

게임하다가 픽 꺼져버려, 전원이 들어왔다가 떨어졌다를 반복하고 어쩔 때는 계속 켜져있기도 하는데 부팅을 못하는 상태입니다. 멀티미터를 통해 전압을 찍어보면 12V라인이 처음에 12.3V 에서 11.4V 까지 대략 20초만에 떨어지네요.

 

파워서플라이가 2008년 FSP 500W 파워라 아마도 집에 갈 때가 된것 같은데요..

케이스는 2002년 산으로 많은 시스템을 여기서 운영했었습니다. 기억나는 것만 하기 정도네요.

1. 펜티엄4 530 / 768MB / 지포스 5300 / 지포스 6200

이렇게 운영을 대략 2002년부터 2013년까지 한것 같습니다.

중간에 98 / 2000 / 2003 / xp / 7 이렇게 설치를 해본것 같네요.

와 이걸 대학교 1학년때까지 사용했으니.. 정말 죽을맛..

 

이 시스템의 경우, 윈도우 8은 명령세트 부족으로 설치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2. AMD 라나435 / 3GB 램 / GT220

이렇게 2017년까지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3. AMD 1055T / 16GB 램 / GT220 / GT1030

이렇게 근래까지 사용했고,

 

4. 2세대 제온 2670 + X79 + 1060

이렇게 2년 정도 사용하여 지금까지 온것 같습니다.

 

상기 케이스는 정말 추억이 많이 담긴 케이스인데 이제는 만약에 .. 새로 주문한 파워를 꽂아서 회생이 안되면 케이스도 새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5900x / 32GB 정도로 그래픽카드는 재사용 할 계획이라 아마도 발열 문제가 있어서 케이스를 꼭 바꿔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2세대 제온 2670 + 1060 6GB 인 상태에서 계속적으로 1060 이 VREL (전력제한) 이 걸리는 상태에서 전기적 잡음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서 전력제한을 50프로로 놓고 사용을 했었습니다.

게임 하는 것이 리듬게임이고 그래픽 연산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은데요. 현재 모니터의 주사율도 60HZ 이지만 VSYNC를 해재하여 240프레임까지 올라가도록 설정해놓고 플레이를 합니다.

리듬게임 특성상 인풋렉이 없어야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실제 사양보다 오버해서 구동을 했었었죠.

 

물론 게임 와중에도 갑자기 전원이 불안한지 핑 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긴 했었는데요. 그래도 다시 켜져서 잘 사용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매번 문서작성하면 맨날 저장하는 습관이 생겨버렸네요..

CPU온도는 안정적이고 분리해서 누드 상태에서 온도를 측정해도 너무 CPU가 차가워서.. 파워 문제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청소를 하는 김에 찍은 부품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주와 그 다음주는 주 4일제 베타테스트 무료체험 2주 기간이라 수요일쯤 파워서플라이가 도착할 것 같습니다. 큰 기대를 품고 설치를 해보고 혹시 회생이 되지 않으면.. 아마도 그래픽카드 말고는 재활용이 어려워 보이네요.

DDR3 시스템을 다시 중고로 맞추기도 어렵고 하여.. 중고로 모두 정리하고 새로 맞춰야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