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라이젠 5600X 조립기

by 도정진 ㅋㅋ잠자 2021. 10. 19.
728x90

안녕하세요? 근간 쓰던 컴퓨터가 망가져 새로 하나 조립하게 되었습니다.

CPU 보조파워 부분의 쇼트 증상으로, 측정을 하여 모스펫 2개가 망가진것을 발견하였는데요. 아무래도 업글을 해야할 것 같아서 업글을 진행하였습니다.

 

케이스가 너무 오래되어 어쩔 수 없이 케이스 갈이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 왜 5600X?

성능상 5900X를 하고 싶었지만, (돈차이가 30정도 밖에 안납니다.) 그러나 이 CPU의 발열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투자를 해야했습니다. 공랭도 대장급을 사용해야하고, 파워관련으로도 메인보드를 좋은 걸 사용해야 답이 나오는 것 같아서 중급기를 맞춰야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감가상각이 크기 때문에 당시에 필요한 성능만 맞추면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래픽카드에는 약간 예외이네요.

 

패스마크 기준으로 하기와 같습니다.

 

1. 이전에 쓰던 제온 2670

2. 라이젠 5600X

3. 5900X

2. 드래곤볼 및 조립

업자에게 구매를 하였습니다. 한타에 처리하기 위해서 업자를 통해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B550M AROS PRO P / 램 오버 하지 않을 것인데 시금치 램이 아닌 튜닝램 16GB

이 보드는 대충 쌉니다. 쓸만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램도 오버를 안할 것이라 잘 모르겠습니다만, RGB 기능이 있다고는 하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컴퓨터에 불 들어오는 것을 싫어합니다.

케이스 중에는 하단 파워 장착이 가능한 것 중에 제일 싼 것을 주문했습니다.

일단 이 케이스 단점은 길이가 작다는 것인데요. 오래 쓸 것이였으면, 조금 더 긴걸 살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래픽 카드 조금만 크면 조립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사진 나갑니다.

 

한편 파워 버튼이나 USB가 상단에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큰 오산이네요.

프론트 패널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ㅎㅎ

3. 윈도우 및 후기

음 일단은 전 PC보다 체감이 됩니다. 그리고 전력 사용량도 200W 남짓에서 130W정도로 줄었네요. 전력 효율이 조금 증가하였습니다.

게이밍 풀로드시 200W정도 찍힙니다. (모니터 포함)

 

일단은 느낀 단점은 하기와 같습니다.

일단 메인보드 랜이 2.5기가인데 한번 씩 절전모드에서 깨면, 아이피는 잡혀 있으나, 인터넷이 안됩니다.

(이때 공유기 페이지 접근 가능)

랜이 불안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한번 씩 이러니 쉽지가 않네요. 밖에서 원격으로 사용할 때 애로함이 조금 생길 것 같습니다.

 

특히, 케이스는 전면에 프론트가 있는 것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단에 있으니 상기 드래곤볼 처럼 문제가 생기네요. 그리고 강화유리 케이스 보다는 아크릴이였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이사하다가 깨먹기 딱 좋게 생겼네요.

 

추가적으로 앞서 언급드렸던, 케이스 길이가 짧다는 점, 케이스는 오래 사용할 텐데 한번 구매하실 때 큰걸로 지르시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나이가 얼마 먹지는 않았지만, 그냥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 어느 상황에서든 잘 동작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오래 오래 사용해야겠습니다. 대충 5년 정도는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별거 없는 조립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