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스압/데이터 주의]서울 시립대 드론 촬영 후기 (비행승인 받기ㅎ)

by ㅋㅋ잠자 2019.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음.. 전에 아래의 미드론4K 제품 리뷰를 올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https://blog.djjproject.com/532





1. 비행 가능 이해


아래의 내용은 12KG 이하 초경량비행장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레디 투 플라이에서 모든 옵션을 활성화 하고 보시면 편리합니다.


PC 에서는 아래와 같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s://www.google.com/maps/d/u/0/viewer?mid=1bya2qrB8ljMyMMWzPeg07jzUxfc&hl=en_US&ll=37.58544318673881%2C127.02927183839643&z=11https://www.google.com/maps/d/u/0/viewer?mid=1bya2qrB8ljMyMMWzPeg07jzUxfc&hl=en_US&ll=37.58544318673881%2C127.02927183839643&z=11


드론은 아래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1. 비행 허가

2. 촬영 허가 (촬영을 하지 않으시려면 상관이 없습니다.)


비행 가능 지역이라도 촬영을 하려면 촬영 허가를 받으셔야 가능합니다.


그럼 서울 권역으로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붉은 색 구역은 날릴 수 없습니다.


1. 비행 제한구역

2. 관제권 부근

3. 공항 부근

4. 수도권의 경우 비행제한 구역 (R75)


다른 곳은 비행제한구역이 아닌 경우 초경량이면, 비행이 가능합니다.


즉,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비행하려면 비행 허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조금 더 멀리 나가서 수석한강공원에서 날리면 됩니다.



한편, 서울 중에 쪼인트로 비는 곳이 있습니다. 그 구역은 제가 다른 사람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았을 때, 비행이 가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혹시나 .... 가물가물 하면 원스탑에 비행 허가를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지도 상부에 광나루 비행장이 있을만큼 이 지역은 비행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관악 사이에 쪼인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비행허가 및 촬영허가 신청하기


자 그러면 다음으로 비행 및 촬영 허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원스탑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http://www.airportal.go.kr/popContent/Minwon.html


https://www.onestop.go.kr:8050/sysOnestop/system/member/login.fois



항공민원신청 -> 신청서 작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의 창이 뜹니다.




자 여기서 비행신청만 할 경우 왼쪽 메뉴를 누르시면 되고, 촬영허가신청만 할 경우 오른쪽 메뉴를 누르시면됩니다.


비행 불가 구역 (제한,관제,공항,비행장교통구역) 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1. 비행승인신청 넣기

2. 비행승인신청한 내용을 PDF 로 다운

3. 촬영허가신청 메뉴에서 비행승인 PDF 첨부 후 신청


결과적으로 한번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이미 신청한 사진을 가지고 설명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일단 우측 상단 메뉴에 접수 버튼이 없는데.. 꼭 신청할 때, 신청서 접수까지 메뉴가 와 있는지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접수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아래에 체크한 부분을 작성하시고 승인이 나게 되면 허가문서 쪽에 허가 결과 문서가 첨부됩니다.



비행 목적을 제대로 서술하지 않으시면 승인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도의 경우 피트로 입력하게 되는데... 328피트가 대략 100M 입니다.



첨부파일에 드론 기본 사양을 업로드 하고 접수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담당자가 지정됩니다.


비행허가 신청을 완료하고 우측 상단 메뉴에 PDF 저장을 누릅니다. 그리고 촬영허가 신청 메뉴로 이동하여 아래처럼 작성합니다.



비행허가신청 PDF 파일을 첨부파일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 접수를 클릭하시면 접수가 됩니다. 상단에 상태가 신청서 접수로 와 있는지 확인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한편, 비행 허가를 하려면 최소 업무일로 4일 전에 신청하시길 바라고, 특수 지역의 경우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기간을 잘 생각하시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신청 결과 확인하기


신청 결과는 아래의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태가 처리완료가 아니고 보완요구일 경우 승인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문서를 클릭하시면 왜 보완요구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한편 처리완료의 경우 문서를 확인하시어 잘 비행하시면 됩니다.


결과 문서를 첨부드립니다.


신청하는 지역에 따라 보안점검관이 동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안점검관과 따뜻하게 손 잡고 비행하신 다음... 찍으신 영상을 일일이 확인 받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비행 신청한 곳의 경우 보안점검관미동행으로 나왔습니다.




비행 당일 수방사에서 전화가 오며, 상기 문서의 번호나 수방사 AOC 에 비행하기전과 후에 보고 전화를 해주셔야합니다. 전화를 하지 않고 비행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위법이 됨으로 꼭 사전 통화 사후 통화 하시길 바랍니다.


(AOC 의 전화받는 사람 정말 친절합니다 ㅎㅎㅎ)





4. 비행 준비


일단 제가 찍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센서 드론의 경우 전파방해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착륙 지점을 잘 찾아야 합니다. 넓은 공터, 전파방해가 없는곳을 잘 찾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 상기 지도에서 운동장에서 15일에 이륙했고 다음날 16일은 전농관 뒤쪽에서 이륙하였습니다.


그리고 항상 시계비행 해야하기 때문에 드론을 뛰운다음에 계속 걸어가면서 촬영을 하였습니다.


첫째날 운동장 이륙은 미래관의 전파방해 때문에 노콘이 자주 발생하여 RTH 로 전환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다음날은 전농관 뒤쪽에서 이륙을 하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보기술관에는 RF연구실 등이 있어서 전파방해가 매우 심합니다. GPS 에러나 Compass 에러가 발생하여 드론이 조종능력을 상실할 경우가 있음으로 가까이 갈 경우에는 고도를 많이 높이셔야하며, 절대 안일하게 원격으로 날리시면 안됩니다.


갑자기 생길 문제를 대비하여 ATTI 모드를 활성화하고 GPS로 비행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ATTI 모드로 전환하여 수동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ATTI 와 GPS 의 차이는 호버링을 할 때 GPS 로 고정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실제 ATTI 모드는 완전 수동모드는 아니고 기압계에 의한 고도 호버링은 작동하고 위치 고정은 되지 않는 그러한 상태입니다.


레이싱드론 처럼 아무 센서가 없는 것이 아닌 기압을 통한 호버링이 있는 완구드론으로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한편, 미래관의 높이가 운동장 지면 높이 기준으로 83M 가량 되기 때문에 최소 83M 이상 이륙하셔야하며, RTH 고도는 120M 로 설정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드론을 보낸 거리를 대비 배터리 30퍼센트가 남으면 RTH 모드로 전환하여 여분 배터리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행간 저는 완전 초보이기때문에 리모컨 조작이 부드럽지 못합니다. 몇가지는 수동으로 촬영하고 몇가지는 Tap Fly 와 WayPoint 그리고 Orbit Flight 모드를 사용하여 비행하였습니다.





5. 편집 영상






6. 영상 캡쳐본 (사진)


길게 촬영을 하였지만, 상기 영상에서 나온 부분을 일부 첨부드립니다. 사진을 찍은것이 아니라 그냥 영상에서 스냅샷을 뜬것으로 해상도는 3840 2160 입니다.
































































7. 마치며...


센서드론을 너무 믿지 마시고.. 안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