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LG UHD 셋탑 + EDID 에뮬 후기 (지방은 멀었습니다.)

by ㅋㅋ잠자 2019.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방에 UHD 가 나오는 줄 알고 잠시 대여한 LG UHD 셋탑 테스트기를 올리려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KBS1 과 KBS2 가 나오길래 저는 나오는 줄 알았는데요..



실은.. 아래처럼 망진산을 눌러보시면.. 2020년이라고 ㅎㅎ



ㅎㅎㅎ 일단 방송이 절대로 안나옵니다.





1. 방송 수신 특이점


튜너부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UHD 튜너와 케이블 튜너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DMI OUT / 이더넷 / 광출력 / 안테나 / 케이블 / HDMI4개 / USB2.0 2개 / USB3.0 1개 입출력포트가 존재합니다.)


안테나의 경우 UHD 방송은 실제로 지상파로만 서비스 되기 때문에 안테나에 꼽으셔야 작동합니다. 케이블은 벽에서 나오는 동축을 꽂으시면 작동합니다.


그런데 UHD 방송이 아니더라도 그냥 UHD 케이블 쪽에 안테나를 연결하시면 일반 지상파 DTV 도 잘 나옵니다.


스캔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블 TV / 케이블 DTV / 공중파 TV / 공중파 DTV / UHD 채널들


간단히 테스트 해본 결과 아래와 같이 서울에서는 방송이 잘 나왔었습니다.


이때는 일반 1080i 방송들과 UHD 모두 나옵니다.


안테나는 아래와 같이 사용중인데도 잘 나옵니다. (U5 대비 수신율이 엄청 좋습니다. 동일 위치에서 U5 는 채널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기타 UI 는 아래와 같습니다. LG 스마트 TV 의 WebOS 2.0 이 탑재되어 있음으로 관련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UI가 익숙하실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푹/티빙/넷플릭스/유튜브 를 지원하고 DS 비디오, Plex 클라이언트, 구글 플레이 무비, 그리고 내장 웹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2. 에뮬레이터 환경


넷메이트 (강원전자) 에뮬레이터와 카페에서 공구했던 에뮬레이터 2개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정확한 비교 분석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로 실험에 임했기 때문에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1. 알파스캔 2777 FHD 모니터 (LG UHD 셋탑 --> 3-1 HDMI 분배기 --> HDMI 1 모니터 입력)


카페 공구 에뮬레이터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넷메이트의 에뮬의 경우 무슨 제품이 학습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화면은 출력 되었고 사운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넷메이트 제품이 다운스케일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 다른 글들을 보니 광출력으로만 해결 봐야한다는 소리가 있네요.


2. 2714UD 4K (경성큐닉스 / 저가형 4K 모니터) (LG UHD 셋탑 ---> HDMI2 모니터 입력)


전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blog.djjproject.com/377

https://blog.djjproject.com/421


이때는 넷메이트 제품을 테스트 해보지 않았습니다. 카페 공구 에뮬레이터가 잘 작동 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리와 화면 모두 잘 나왔습니다.


문제는 화질의 열화가 생깁니다. 본래 쉴드를 이 모니터에 꽂고 사용중이나 LG 셋탑을 연결하면 화질이 이상하게 떨어집니다. 색깔 번짐이 있다고 해야할까요.


모니터 정보를 보아도 3840 2160 으로 잡히고 있고 색상은 8비트로 되어 있습니다. 쉴드 대비 화질이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졌습니다. 혹시 이게 10비트와 8비트의 차이인지.. 


영상 테스트는 공식 카페 테스트 영상 APINK 4K 영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하고 UHD 가 멀었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면서 스트레스 받아서 사진을 깜박하고 찍지 못하였습니다. 화질 열화에 대한 증명을 남겨보려고 했으나 깜박했네요.


다음으로 이전 부터 이야기 되어 왔던 볼륨 컨트롤이 셋탑 자체에서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외부 볼륨 노브를 쓰고 있어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3. 결과


2714UD 4K 모니터의 메인 메뉴를 보시면 어디서 많이 보던 UI 입니다. 알리에서 파는 모니터들 중 AD 보드가 이런 UI를 하고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모두 호환이 되지 않을지.. 거짓말 조금 보태어 확신합니다.


하나쯤 가지고 있어볼만 했으나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문제가 있어서 바로 부모님께 빠꾸 먹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다른걸 써보는 방향으로 수정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