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자작

삼성 시리즈5 노트북에 멀티부스트 장착하기 (SSD/HDD)

by ㅋㅋ잠자 2017.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최근에 친구 노트북에 SSD를 장착해 주면서 작업했던것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작업 난이도는 100이라고 치면 10정도 됩니다.


모든 노트북이 시디롬이 장착되어 있지는 않겠지만 이번에는 시디롬이 장착된 노트북에 시디롬을 탈거하고 멀티부스트를 장착하여 본래 있던 하드를 시디롬 자리에 넣는 작업입니다. SSD 와 멀티부스트는 이미 친구가 구매를 해 둔 상태였고 저는 조립만 하였습니다 ㅎㅎ

(광고성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명에 대해서는 적지 않고 알아서들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에 어쩔 수 없이 나오는것은 뭐 어쩔 수 없지요 ㅎ)

일단 사진을 처음부터 찍지 않아서 사진이 부족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ㅎㅎ.. 

(처음에 멀티부스트 장착방법을 작성할 계획이 아니였습니다 ㅠㅠ )


시리즈5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뒷판에 나사 하나만 풀면 램 부분과 하드디스크 부분이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연 후에, 하드가 달린 브라켓을 살짝 들어올리면 끝입니다. 사타 케이블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젠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들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하드를 탈거하고 장착하기 전에 SSD 사진을 찍어본 것입니다.




탈거한 히타치 하드디스크입니다. 



2.5인치 하드 브래킷에 SSD를 달아줍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젠더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2.5인치 디스크에 달고 보드에 걸려 꼽히는 방식입니다.




다음은 대망의 CD롬 분리하기 입니다. 

시디롬을 분리한답 치고 노트북 뒷판을 다 열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드 장착하는 부위 옆쪽에 보시면 ODD 라고 되어있는 나사 구멍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풀어줍니다.



그 다음 나사구멍 바로 옆에 빈 공간을 통해 드라이버로 CD 롬을 오른쪽으로 밀어줍니다.



그러면 아주 쉽게 씨디롬이 분리가 됩니다 ㅎㅎ



분리가 완료된 CD롬 사진입니다. 멀티부스트에 CD롬 뚜껑을 달아야 하는데 씨디롬이 닫힌 상태에서는 CD롬 브래킷을 떼기가 힘듭니다 ㅠ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다시 장착해서 전원을 인가한 다음 씨디롬을 열고 작업을 다시 했네요 ㅎㅎ..



CD롬 브래킷을 자세히 보시면 왼쪽에 작은 갈고리 한개 , 아래 보이시는 오른쪽에 갈고리 한개가 있습니다. 처음에 이걸 어떻게 분해하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왼쪽 작은 갈고리를 먼저 분리하고 오른쪽 갈고리를 분리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아래처럼 CD롬 브래킷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ㅎㅎ



다음은 멀티부스트와 씨디롬 브래킷 장착부 사진입니다.


노트북에 따라 멀티부스트도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잘 보시고 호환 되는것을 주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호환이 되지 않는걸 주문하시면 노트북 씨디롬 부분이 비어있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ㅋㅋ



다음으로 멀티부스트에 본래 있던 하드디스크를 달아 보겠습니다.


제 친구가 산 멀티부스트 제품에는 뭔가 이상한게 있는데 빼보니 드라이버였습니다. ㅎㅎ




아래처럼 살포시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한편, 이 제품의 경우 포장을 뜯을 때 부터 제품 안에 나사가 굴러다니는 소리가 났었는데 정체는 아래 두놈이였습니다. 


처음에는 "아... ㅅㅂ 불량이구나" 하고 생각을 했지만 이 나사는 나중에 하드디스크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나사입니다.




하드디스크를 넣고 아래의 구멍에 나사를 넣어서 하드디스크를 고정하는 구조입니다.



한쪽 고정을 하고 다른쪽도 고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본래 씨디롬에서 분리했던 브래킷을 멀티부스트에 장착합니다 ㅎㅎ



조립 ~



조립과정중에 치킨을 깜박하고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작동은 잘 되고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씨디롬 사타포트는 대부분 본래 하드가 달려있던 사타포트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예를 들어서 본래 하드가 달려있던 곳은 SATA2 라면 씨디롬이 달려있는 곳은 SATA1 이라던지 그렇습니다. 


이후, 윈도우 설치를 정상적으로 완료했고 잘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멀티부스트 장착하시는 분들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