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샤오미 포코폰 F1 롬질 마스터 하기 및 커널 동향

by ㅋㅋ잠자 2018.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포코폰을 이리저리 테스트 하면서 느낀점과 방법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필요 파일 모음 :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





1. 상태 및 질의응답


1. data 파티션 인크립션 상태에서 디크립션 가능?


네, 가능한 리커버리가 있습니다.



상기 리커버리 파일을 쓰시길 바랍니다.


2. 1번 리커버리의 단점? 


MIUI 시스템을 백업 후, 복구 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는듯 하네요. 순정롬을 올리고 data 파티션만 복구하는 것으로 해결하실 수 있으나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추가적으로 MIUI 글로벌 베타, EU롬, 포코 순정롬파일 설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내장 메모리에서 zip 파일을 설치하거나 ADB Sideload 로 설치를 시도해도 모두 파일에 문제가 있다며 설치에 실패합니다.


3. 그럼 도대체 MIUI 롬을 올릴때에는 어떤 리커버리를 써야하는가?


아래의 파일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상기 리커버리를 사용하면, data 파티션 디크립션이 작동하지 않지만, sideload 로 MIUI 롬을 플래슁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지원되는 리커버리가 나와 있는지 모르겠으나 일단 요즘 바쁜 시즌이라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커스텀 롬으로 갔다가 순정롬 오는 방법


일반 글로벌 베타의 경우 모든 파티션이 플래슁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으로 포코 순정롬으로 한번 설치해 주시고 글로벌 베타를 올리시길 바랍니다. 물론 포코 순정롬을 쓰시는 분은 한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5. 리커버리 날아가는 문제


dm-verity-disabler 를 플래슁 하시면 됩니다만, 이러한 기능을 가진 플래슁 파일을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Magisk 에 내장된 기능이라 찾아보지 않았네요.


6. 전체 설치 과정


TheStrix 리커버리를 올린 후 Sideload 로 MIUI 순정롬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Magisk 를 플래슁 해 주시고, 리커버리 파티션이 순정롬에 의해 순정으로 복구가 되었음으로 부트로더로 이동하여 리커버리를 다시 플래슁 해줍니다.


(이때 내장 메모리 디크립션이 되는 1번 리커버리를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2. 커널 동향


스냅드래곤 845가 최신이다보니 커널에 크게 기능들이 없습니다. 최근에 들어본 커널로는 익스트림 / 크라겐 커널을 많이 쓰시는 것 같은데요. 실제로 순정 커널 대비 변경점이 없어서 크게 전성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실제로 전성비를 기대하려면, 클락을 내리거나 빅코어를 끄거나 그런식으로 가야되나, 아직까지 스냅 845에 빅코어를 끄는 기능이 부재합니다. 


그래서 가버너를 조정하여 저클럭에 머물게 하여야 하나, 예전의 MPDecision 같은 기능이 작동하고 있어서 클락을 고정시킬수가 없습니다. 


한편, 예전 넥서스5X 에서 Sphinx 커널로 MSM 핫플러그 기능(빅리틀 구조 최적화)을 사용할 수 있었고 엄청난 배터리 타임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https://forum.xda-developers.com/nexus-5x/orig-development/kernel-sphinx-kernel-t3786925


이 커널이 정말 최강이였습니다. 넥서스5 에서 보던 CAF 커널과 기능이 맞먹습니다. 배터리 타임도 굉장하구요. 그 개발자가.. 포코폰을 샀습니다. ㄷㄷ..


https://forum.xda-developers.com/poco-f1/development/kernel-sphinx-kernel-v1-7-t3861911


한편,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폰에 롬질과 커널교체가 어울리지 않지만, 차후 3년 ? 정도 뒤쯤 롬질을 생각해볼 때가 올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우에는 순정커널로도 무리가 없고 한 가지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빅코어를 조금 끄고 싶습니다.. ㅎㅎ





3. MIUI 10.11.2 올리는 과정 (PIE)


MIUI 롬을 플래슁 하기 위해서는 디크립션을 지원하는 리커버리에서는 ZIP 파일이 망가진 파일이라면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스트릭스 리커버리를 사용하셔야합니다.


본래 사진이 있는데 액션캠 SD 카드가 망가지면서 사진이 날아갔습니다.


1. 리커버리로 부팅

2. Advanced -> ADB Sideload 선택

3. PC 와 연결 후 adb sideload miui10_poco....zip 입력

4. 업데이트 완료 후 다시 ADB Sideload 선택

5. Magisk 17.2 설치 / adb sideload magisk17.2.zip

6. OTA 로 리커버리까지 순정으로 덮혔음으로 리커버리 메뉴에서 reboot -> bootloader 선택

7.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TheStrix.img 로 스트릭스 이미지 재설치


요정도 입니다. 전반적으로 문제되는 점을 파악하시면 롬질이 쉽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