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샤오미 포코폰 리뷰 3편 - 커키보드/순정복구/MIUI10베타

by ㅋㅋ잠자 2018. 10. 10.
반응형

1편 리뷰 보러가기 (마찬가지로 데이터 주의)

https://blog.djjproject.com/467


2편 리뷰 보러가기 (마찬가지로!! 데이터 주의)

https://blog.djjproject.com/46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아래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커키 키보드 (공중부양)


2. 순정 복구


3. MIUI 10 베타


모든 필요 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





1. 커키 키보드


전체화면 제스쳐 모드로 사용하게 되면 키보드가 밑에 붙어버리는 문제가 있는데요. 아이폰에서도 마찬가지로 공중부양 키보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래쪽에 붙어있으면 손의 중심에서 많이 떨어지게 됨으로 타이핑에 애로함이 생깁니다.


(출처 : https://www.technobuffalo.com/2017/11/06/iphone-x-flaw-would-be-way-more-useful-with-this-idea/)


상기 사진도 마찬가지로 키보드가 붕 떠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중에는 상기와 같은 것이 잘 없더라구요. 기능 중에 하단 여백이라는 설정이 있어야 하는데, 있는 키보드.. 커키 키보드를 발견하였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gloos.woongyee.ker&hl=ko



이 키보드를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가 공중부양되어, 소프트키가 있을 때 처럼 올리실 수 있습니다.


본래 아래처럼 밑에 딱 붙어있는 형상입니다만,



설정을 변경하여 하단 여백을 50px 정도 주면 소프트키와 비슷한 높이로 여백이 생깁니다.



결과적으로 타이핑에 최적화된 높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편, 커키 키보드를 사용하면 오타가 생기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 부분은 아래의 설정으로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분이 많다고 하네요. 저는 일단 해결되었습니다.)






2. 순정 복구 하기


필요한 파일 : MiFlashSetup_eng.msi / beryllium_global_images_V9.6.22.0.OEJMIFD_20180914.0000.00_8.1_global_32ef48d800.tgz


일단 순정 복구가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언락 후, 리니지16을 설치했었습니다만, VOLTE 가 죽어버려서 다시 TWRP 로 MIUI10 베타로 롤백을 하였습니다. (낸드로이드 백업이 아닌 새로 설치) 


그런데 그렇게 진행하여도 VOLTE 가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KT 통신사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 (다이얼러를 통한 캐리어 체크를 해제 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 이것저것 올려보다가 결국 12번의 롬질을 통해서 알아낸 것은.. 포코 순정으로 갔다가 다시 설치를 하니 작동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작업하시다가 어떤것이 되지 않으면 포코순정롬 -> 다른롬 을 올리시길 바랍니다.


포코 순정롬을 올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1. 미플래쉬 설치 


2. 패스트붓 이미지 : tgz 압축 및 tar 압축이 풀린 상태


tgz 압축을 풀고 나면 tar 파일이 나옵니다. 그것도 압축을 풀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위의 TAR 파일을 한번 더 압축풀어줍니다.


정확하게는 아래의 형상이 됩니다.



넥서스나 픽셀의 경우 상기 폴더에 platform-tools 를 받아서 넣어주고 flash-all.bat 을 돌리면 문제 없이 플래슁이 가능합니다만, 저는 실패하였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platform tools 를 테스트 하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고 flash_all.bat 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다른 flash_all_lock.bat 같은 것을 돌리시면 락이 걸리는 불상사가 있습니다.


flash_all_except_storage.bat 은 userdata 파티션을 제외하고 플래슁 하는 기능입니다.


최신 플랫폼 툴즈 다운받기

https://blog.djjproject.com/210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미 플래쉬를 통해 내장된 fastboot 을 이용해야 작동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 플래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경로 설정을 아래와 같이 images 한단계 위의 폴더로 잡아줍니다. 즉 flash*.bat 파일이 위치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편, 경로에 한글이 있으면 플래슁 하다가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경로중에 한글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선택을 하시고 난 후 Fastboot 모드로 진입한 폰을 연결하시어 아래의 clean_all 에 체크하신 후 플래슁을 하시길 바랍니다. clean_all_and_lock 을 하시면 또 3일 기다려야 합니다!!



refresh 를 누른 후 기기 인식이 되면 START 를 눌러 끝날때까지 기다립니다. 절대로 status 에 finished 를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 의미는 특정 파티션의 이미지 라이팅에 성공했다는 의미로써 완전 끝난 것이 아닙니다!!





3. MIUI10 BETA


일단 MIUI10 BETA 롬은 포코 순정 롬에서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업글이 가능합니다.


파일 : miui_POCOF1Global_8.9.20_28fda72fb4_8.1.zip


패스트붓으로 올려도 되지만, 포코 순정에 갔다가 오실 분들은 그냥 포코 순정에서 시스템 업데이트 메뉴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4. 기타 질의 응답


TWRP 리커버리가 계속 사라짐

--> 저는 사라지는 문제가 없었는데요. dm verity 기능 때문에 사라지지 않은것 같습니다. disabler 가 있다면 그것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TWRP userdata 파티션 디크립션 문제

--> 롬 설치 후 부팅하고 갑자기 재부팅 되면서 (이때 암호화가 됩니다.) 리커버리 들어가면 데이터가 암호화 된 경우입니다. 이것을 막으시려면 userdata 파티션을 초기화 한 다음에 MTP 나 ADB Sideload 기능을 통해서 롬 설치 후, 부팅하기 전에 Magisk 과 Magisk Decryption Disabler 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 필요 파일 : Magisk-v17.2.zip / DisableForceEncryption_Treble_v17.2.zip



TWRP userdata 암호화 상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 userdata 파티션이 읽히지 않음으로 cache 폴더에 플래슁할 파일을 밀어넣고 플래슁 합니다. (용량이 250MB 이하만 가능) 아니면 ADB Sideload 를 쓰세요.


--> ADB Sideload 관련 글 : https://blog.djjproject.com/41



저는 그냥 암호화 해독 기능이 TWRP 에서 작동될 때까지 기다릴 예정입니다. 넥서스5X 도 초기 TWRP 는 암호화 저장소 해독 기능이 안됬었습니다.


여기까지 4편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