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월광보합 프로 리뷰 - 3편 시스템 구조 살펴보기?

by ㅋㅋ잠자 2017.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일단 롬파일 넣는 방법 / 그리고 시스템 구조를 약간 조작하기 전에 안의 구조를 한번 알고 가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기반이기 때문에 SSH 가 작동하고 SAMBA 가 작동합니다.


다만, 흔히 쓰는 yum / pacman / apt-get 등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미 LibreELEC 애드온으로 설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차피 리눅스 기반이라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SSH 가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인지는 모르겠으나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뭐.. 안쓰시는 분이야 상관없지만 활성화 하고 싶으시면 KODI 로 가셔서 활성화 해 주시면 됩니다.





1. IP알아내기


아이피타임의 내부 네트워크 정보나 혹은 타사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정보.. 그것조차 모른다면 아래의 스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찾아 냅니다. 


아니면 윈도우 네트워크 검색 기능으로..


faIpScanner.exe


일단 윈도우 네트워크 검색 기능으로 찾아 보겠습니다.



상기처럼 SX05RE 라고 뜹니다. 이게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혹은 공유기 및 허브 상황에 따라 동일 서브넷에 있더라도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캐너를 통해서 작업을 하시는게 맞습니다.


(다음 포토 업로더에는 왜 사각형으로 그리는 메뉴가 없을까요.. 귀찮어라..)



일단 IP 는 192.168.0.132 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ㅎㅎㅎㅎ





2. 공유폴더 삼바 접근해보기


\\SX05RE 혹은 \\아이피주소 를 입력하여 월광보합의 삼바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기본적으로 공유가 설정되어 있는데요. 일단 게임 추가를 하시려면 Roms Sx05RE 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폴더의 경우 KODI 랑 상관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에뮬 종류별로 폴더가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3. 롬파일 추가 위치 / 게임 썸네일 / 게임 목록 수정


예를 들어서 메가 드라이브 폴더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아래처럼 롬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롬 파일을 추가하시려면 해당하는 게임 폴더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편, 그럼 실제로 레트로 아크 메뉴를 통하지 않고 게임 실행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실 껍니다.

기본적으로 gamelist.xml 파일은 레트로 아크에서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파일이며 이것을 기반으로 EmulStation 에서 읽어서 게임 리스트를 보여주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썸네일 설정도 이 파일에서 합니다.


롬파일을 추가했으면 아래의 방법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1. 레트로 아크에서 직접 실행

2. 레트로 아크에서 폴더 검색 후 Emulstation 에서 실행

(폴더 검색을 하시면 자동으로 gamelist.xml 에 게임이 추가 되고 Emulstation 에 노출이 됩니다.)



gamelist.xml 파일을 보시면 게임 파일에 따라 이름과 썸네일 / 게임 영상 위치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메가드리이브에서 썸네일이 나오는 걸 본 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버그라고 생각을 하고.. 10월 패치 버전을 올려봐야 할것 같네요 ㅎㅎ..



썸네일과 영상이 들어있는 폴더로 이동해서 직접 검증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상기처럼 게임에 대한 사진과 파일들이 모두 저장되어 있네요.


만약에 PSP 롬파일을 추가하고 싶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폴더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 SSH 접근 / 시스템 구조 살짝 맛보기


LibreELEC 설정에서 SSH 를 활성화 해서 진행햏 보았습니다.


먼저 해당 아이피로 접근을 합니다.


접근을 하게 되면 root / sx05re 로 로그인을 합니다.



먼저 기본 홈 디렉터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설레이는 마음으로 ls / pwd 를 입력..



결과적으로 /storage 라는 곳에 모든 파일을 담고 있는 것이네요.



실제로는 /storage 가 의미가 없는게 루트 파티션으로 /dev/mmcblk 가 전체로 잡혀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storage 가 sd카드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etc 폴더 한번 보겠습니다.


해당 폴더에 레트로아크와 에뮬스테이션 설정 폴더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바의 경우도 각 폴더별로 설정이 되어 있네요. 혹시 삼바로 사용하시다가 이 경로가 실제로 어디 경로인가 궁금하시면 /etc/samba/smb.conf 파일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음은 여유공간 부분입니다. 현재 64기가 SD카드를 탑제한 월광이 입니다. 용량이 생각보다 꽉 차있는줄 알았는데요. 여유가 좀 있네요. 그래서 월광이에 없는 롬파일들 추가하시는데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다고 PSP ISO 파일을 막 넣는것은 한계가..)


아래를 보니 SD카드가 두 파티션으로 나뉘어 있고 첫번째 파티션에는 아마도 부트로더랑 커널단이랑 dtb (디바이스 트리) 관련 파일이 들어있을테고 두번째 파티션에는 /dev/loop0 에 대한 파일과 롬파일 KODI 파일들이 위치하고 있을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정보입니다. 저는 일단 X96 셋탑이 WiFi 도 지원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합니다. 유선을 꼭 꼽지 않아도 되니까요 ㅎㅎ.. 그래서 아래처럼 저는 wlan0 (와이파이) 로 연결해 둔 모습입니다.


와이파이는 2.4GHz 만 지원하나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편입니다.



다음은 메모리 정보입니다. 총 2GB 이네요.



yum / pacman / apt-get 을 쓰려고 하니 LibreELEC 의 패키지 센터를 쓰라고 합니다. ㅎㅎ.. 


패키지 센터에 토렌트 서버나 혹은 TVH 서버 등등 그냥 설치 버튼 누르는 것만으로 설치를 할 수 있게 되어있고 상세 설정은 SSH 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래 LibreELEC 의 경우 어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KODI 를 구동하기에 딱 필요한 것들만 내장해서 배포되는 배포본입니다. 그래서 일반 레드헷 / 아치 / 데비안 계열과는 다르게 쉘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초보가 아니신 분들은 일단 쉘만 뚫여 있다는 것만으로도 군침을 흘립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하니까요 ㅎㅎ..



디스크 정보를 보고 가겠습니다.


fdisk 명령이 되지 않아서 busybox 를 통해 해 보려고 했는데요. 애플릿으로 컴파일이 되어 있지 않네요.. 싸제 busybox 를 넣어야 하나요? ㅎㅎ.. 


그냥 /dev/ 에 잡히는 정보만 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상기를 보시면 mmcblk0 이 내부 EMMC 부분이고 mmcblk1 이 SD카드 입니다. 


일단 여기서 읽을 수 있는 정보는 여기까지네요.



다음에는 KODI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글 열람>


1. 개봉기 및 스펙

http://blog.djjproject.com/282


2. 개략적인 사용 영상 (소닉3 / KODI)

http://blog.djjproject.com/287


3. 시스템 내부 구조 살펴보기

http://blog.djjproject.com/296


4. DJMAX 포터블 3 구동기 (PSP 에뮬)

http://blog.djjproject.com/298


5. KODI 설정하기 (키설정 및 재생 성능)

http://blog.djjproject.com/300


6. 사용자 게임 추가하기

http://blog.djjproject.com/303


7. 총 리뷰 모음

http://blog.djjproject.com/30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