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U4PVR 안드로이드 기반 TWO 튜너 셋탑 사용후기 - 뒤늦은..

by ㅋㅋ잠자 2017.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에는 뒤늦은.. U4PVR 리뷰를... 





0. 들어가면서..


해당 제품을 실은.. 리눅스 펌 제작때문에 대여를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실 사용을 해보고 싶어서 추가로 한대 더..


한대는 제 자취방에 한대는 고향에 실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마저도 홈런이 있어서 조만간 자리 뺏길듯.. ㅠㅠ)


이 제품은 15년도에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나오는 U5PVR 제품의 바로 이전 제품입니다. U4PVR 에서 쓰던 eON 런처를 개조하여 LIve TV 로 U5PVR 에 탑재가 되었습니다.


CPU로는 하이실리콘 MV100 을 사용하고 있으며(??) 출력은 최대 4K 30FPS / 영상 재생도 HEVC 4K 30FPS 까지 입니다. 풀HD 환경에서는 거의 문제가 없는 제품입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킷캣 4.4 / 램은 1GB 입니다.

(U5PVR 은 CV200 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국내 판매 기준으로 와이파이 / 블루투스가 빠진 상태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튜너의 경우 ATSC 투 튜너가 아닌 ATSC / S2 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뒤늦은 리뷰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지금도 아버지가 HiTVRemote 앱을 통해서 TV를 잘 보고 계시고 그냥 모니터를 통해서 NAS 와 연동해서 드라마 보는 용도로 잘 쓰고 계십니다. 그만큼 완성도가 좋은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1. 제품 구조


본래 리뷰를 할 생각이 없었는데요. 그래서 사진이 평소보다 조금 더 엉망입니다. ㅎㅎ..

측면에 MicroSD 단자 / AV 단자 / USB3.0 단자 / 2.0 단자 이렇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4글자 표현 가능한 FND Array 가 있고 IR (눈깔) / 그리고 상태 LED 2개가 있습니다. 사용중일떄, 슬립모드일때 색깔이 다름.



추가적으로 IR 확장할 수 있는 단자도 있네요.



아래판은 고무가 달려있고 전방으로 Reset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1. 갑자기 리셋을 하고 싶을때 

2. 멈췄을때

3. 리모컨이 없는데 업데이트 하고 싶을때

(리셋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넣으면 Update 모드로 진입이 됩니다.)



후면에는 ATSC / S2 입력 포트와 광출력 그리고 본래 있어야 했던 와이파이 BT 안테나 구멍.. ㅠㅠ

그리고 100M 이더넷 포트 / 파워 가 있습니다.







2. 제품 사용기 (eON 런처 / 미디어센터)


일단 현재 판매중인 U5PVR 과 다르게 안드로이드 순정.. 거의 손을 대지 않은 상태입니다. 런처로써 현재 말하는 Live TV 를 런처로 사용중입니다. 


이때는 이름이 eOn TV 런처 였습니다 ㅎㅎ.. 오히려 초보자에게는 이게 더 편한것 같습니다. 일종의 미디어 센터 느낌도 나구요 ㅎㅎ..


아버지는 이게 딱 직관적이고 좋다고 하십니다. 저는 U5PVR 이 더 좋은데 ㅎㅎ..


아래는 설정 메뉴입니다. 설정에서 튜너1 (ATSC) 로 이동하셔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지상파인지 케이블인지 선택을 하시구요 ㅎㅎ



아래 화면이 eOn TV 런처 입니다. 딱 U4PVR 을 키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ㅎㅎ


생각보다 잘 만들어 졌고 매우 편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고 하려면 약간 쥐약입니다. 딱 있는 것만 활용해야 합니다.)



방송 시청중 화면입니다. 아래에 보기 좋도록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약간 전문적인걸 좋아해서(?) 상세 정보를 아래와 같이 보여주는걸 좋아합니다. 일반사용자야 채널 이름하고 EPG 만 나오면 되는데 이온TV 런처에서는 주파수 / 시그날 정보 / 음성 정보 등등을 보여주니 무언가 신뢰가 가고 전문가가 된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적절한 정보 노출 좋은것 같습니다. ㅎㅎ



아래는 채널 정보입니다. 채널 정보에서 EPG 정보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EPG 를 요즘 불법 방식으로 크롤링 하는게 아니라 케이블에서 직접 받아오는 EPG 입니다.


하루 반 ? 정도가 받아지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CC 라고 켜져 있는데요. 자막이 있으면 자막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그것셋탑? = U4PVR 의 이슈가 되었던 기능 .. 입니다.


잘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채널 넘버 지정이 안되고 그냥 위에서 아래로 지정이 된다는점.. EPG 가 안된다는점.. 그리고 추가적으로 그룹을 나눌 수 없다는 점.. 이 아쉽네요.




다음은 삼바 연결을 통한 NAS 미디어 재생 사진입니다. 잘 됩니다.







3. 실전! 위성 튜너 사용기


본래 U5PVR 목적은 할머니집에 설치를 하기 위함이였습니다. 


할머니 집은 위치상으로 뒤에 산이 있어서 공중파가 잘 잡히지 않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11년도에 아버지랑 같이 위성을 설치했습니다. 현재 아래 사진에 보이는 각도는 무궁화 5호 6호를 동시에 수신할 수 있는 각도입니다. (상세한건 잘 모릅니다 ㅎ...)


이전에는 3호와 5호를 보아야 했는데요. 일전에 HD로 바뀌게 되면서 5호와 6호를 수신해야 됬었습니다. 


5호에서 대부분의 채널이 나오지만 6호에서 SBS 가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삼도정보통신의 HD-500S 위성 수신기입니다. 20만원 가량 했었습니다.


이전에는 SD-500S 라고 SD 방송만 수신이 가능한 셋탑을 사용했는데요. 점점 음성이 AC3 로 바뀌고 채널에서 소리가 안나오기 시작하고.. HD 로 바뀌면서 볼 수 있는 채널이 줄어들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다음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조촐하게 뒷면에는 HDMI / USB / AV / C Video / 안테나 / 파워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USB에 미디어를 넣어서 업데이트할 때 사용하거나 아니면 미디어를 재생하는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할머니 집에 U4PVR 을 놓으려고 했던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에 쓰던 셋탑이 USB 미디어 재생이 별로이다..

2. 안드로이드 기반이 아니다 보니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미디어 시청이 불가능하다.. (할머니 집에 인터넷이 없습니다.)

3. 일단 영상을 넣으면 Full HD 급은 무난하게 재생이 된다.

4. 위성도 잘 지원이 된다.

5. 리모컨 학습 기능이 있다!


리모컨 학습 기능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할머니가 리모컨을 이용하셔서 TV 를 켜고 끕니다. 그리고 셋탑 리모컨으로 채널을 변경을 하시는데, 실은 이걸 한 리모컨으로 통합을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삼도정보통신에서 판매하는 리모컨이 있습니다만, 이왕 바꾸는데 U4PVR 의 리모컨에 학습 기능이 있으니 이걸로 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습 기능은 잘 작동했습니다. 


켜고 끄기 / 볼륨 조절.. / 입력 바꾸기 까지 ㅎㅎ..



TV 는 묻지마 브랜드의 32 인치 Full HD TV 입니다. (30만원 가량..)


채널 검색을 하는 부분입니다. 메뉴가 너무 상세 기능까지 지원해서 HD-500S 와 다르게 채널 검색 부터가 애로하네요.. 뭘 어떻게 설정을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위성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서요..




일단 검색을 하니 채널이 나오긴 합니다만, 무료 검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료채널이 검색되었습니다.




방송은 잘 나왔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채널이 안나오는 채널은 제끼고 보면 되니까 상관이 없는데요. 할머니 입장에서는 돌리는 것만 할 줄 아시니.. 불편하다 이말입니다.


그래서 채널을 안나오는것은 정리를 해줘야하는데 U4PVR 자체적으로는 힘들다 이말입니다.







4. 아쉬운 점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본래 HD-500S 전에 쓰던 셋탑을 달았습니다.


채널을 제가 따로 정리해서 들고 오지 않으면 안되겠더라구요.



이때 아쉬운점입니다. 제조사에서 HD-500S 는 채널을 위성 OTA 로 쏴주거나 혹은 USB 를 통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무료채널만 기본적으로 넣어줍니다. 이래서 사용자는 펌웨어 업뎃만 하고 안테나 각만 맞으면 그냥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위성에 대한 전문적인 사용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서 위성 OTA 기능이나 혹은 채널 리스트 파일을 제조사에서 무료채널에 대해서만 제공을 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5. 결론


결국에는 다시 아버지 집으로 와서 아버지 전용 TV 의 셋탑박스가 되었습니다.


HiTVRemote... 정말 짱입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7 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네요. 그래서 노트5 다시 마쉬멜로우로 내렸네요 ㅎㅎ...


짧은 리뷰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