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QCY QY19 블루투스 이어폰 Viper4Android 설정

by 도정진 ㅋㅋ잠자 2017. 10. 5.
728x90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전에 전에 쓰던 QCY CY7 이어폰이 망가져서 동일한 회사의 QY19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258


처음에는 고음부가 막막하고 보컬이 너무 죽어있어서 .. 

(저는 이어폰을 평가할만한 귀를 가지고 있는것 같지만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잘 모릅니다.. 미리 양해를.. ㅎㅎ)


그런데 계속 듣다보니 음질 성향이 바뀌기는 하네요. 예전에 QY7 도 그랬었는데요.. 이건 아마도 제 귀가 이어폰에 적용하는 걸까요? 아니면 진동판이 비닐이라서 에이징? 이라는게 되는걸까요? ㅋㅋㅋ


일단 몇일 기본 설정 (EQ 미적용) 으로 듣다보니 아! 이제 들을만한 수준이 된것 같아서 Viper4Android 로 EQ 질을 시작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288


저는 본래 아래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좋은 외장 DAC 을 쓰기보다 그냥 내장 DAC 으로 EQ 질을 통해서 음질의 향상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어지간한 외장 DAC 이나 내장 DAC 이나 음질은 똑같다. 플라시보다!


그러나 실은 DAC 의 중요성을 최근 카페모임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에 작성하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전의 생각으로 EQ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0. 전체적인 설정 뷰


기본적으로 고음이 턱 막힌 느낌이기 때문에 Spectrum Extension / Viper Clarity 를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저음의 경우 너무 많이 나오는 느낌이라 Bass 설정은 건들이지 않고 귀에 너무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 리버브 설정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안드로이드 설정에 보시면 '절대 볼륨 사용안함' 설정이 있는데요. 이 설정이 잘 먹지 않아서 Viper 에서 이득 조절을 합니다.







1. Spectrum Extension


고음부 복원 기능입니다. FLAC / SACD 같은 원음을 듣고 있으시다면 비활성화 해 주시는 게 맞습니다. 일단 이퀄라이저 변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높은 고음? 을 살려줍니다.






2. Reverb


아래의 드라이 시그날이 본래음 / Wet 시그날이 리버브 효과 입니다.

아래의 두개 빠를 통해서 리버브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룸 사이즈와 필드 설정으로도 가능합니다만 짬뽕을 해서 잘 조절하시면 원하는 리버브 효과가 나옵니다.


저는 아래의 값을 추천드립니다.


룸사이즈를 너무 많이 올리게 되면 외곡이 많이 생겨 필드를 높입니다.






3. Clarity


고음 설정입니다. 모드가 네추럴 / 오존+ / XHiFi 모드가 있는데요. 오존의 경우 매우 높은 고음을 조절할때, 내추럴은 딱 와닿는 대역의 고음 / XHiFi 는 중간 대역부터 고대역까지 전체적으로 바뀌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이 들고 더 높이면 귀에 무리가 ㅎㅎ..






4. Master Gate


출력 볼륨을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볼륨 단계랑 / 블루투스 이어폰의 볼륨 단계와 연동이 되어 있어서 적절한 볼륨 구간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2칸으로하면 너무 작고 / 3칸으로 하면 너무 크고.. 


그래서 안드로이드 설정에 보시면 '절대 볼륨 사용안함' 이라는 설정이 있지만 재부팅하면 풀리는 문제 때문에 그냥 아예 마스터 볼륨을 조절해버립니다.


입맛에 맞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