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Y QY19 블루투스 이어폰 Viper4Android 설정

category 컴퓨터.전자기기 2017.10.05 17:13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전에 전에 쓰던 QCY CY7 이어폰이 망가져서 동일한 회사의 QY19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258


처음에는 고음부가 막막하고 보컬이 너무 죽어있어서 .. 

(저는 이어폰을 평가할만한 귀를 가지고 있는것 같지만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잘 모릅니다.. 미리 양해를.. ㅎㅎ)


그런데 계속 듣다보니 음질 성향이 바뀌기는 하네요. 예전에 QY7 도 그랬었는데요.. 이건 아마도 제 귀가 이어폰에 적용하는 걸까요? 아니면 진동판이 비닐이라서 에이징? 이라는게 되는걸까요? ㅋㅋㅋ


일단 몇일 기본 설정 (EQ 미적용) 으로 듣다보니 아! 이제 들을만한 수준이 된것 같아서 Viper4Android 로 EQ 질을 시작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288


저는 본래 아래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좋은 외장 DAC 을 쓰기보다 그냥 내장 DAC 으로 EQ 질을 통해서 음질의 향상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어지간한 외장 DAC 이나 내장 DAC 이나 음질은 똑같다. 플라시보다!


그러나 실은 DAC 의 중요성을 최근 카페모임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에 작성하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전의 생각으로 EQ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0. 전체적인 설정 뷰


기본적으로 고음이 턱 막힌 느낌이기 때문에 Spectrum Extension / Viper Clarity 를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저음의 경우 너무 많이 나오는 느낌이라 Bass 설정은 건들이지 않고 귀에 너무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 리버브 설정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안드로이드 설정에 보시면 '절대 볼륨 사용안함' 설정이 있는데요. 이 설정이 잘 먹지 않아서 Viper 에서 이득 조절을 합니다.







1. Spectrum Extension


고음부 복원 기능입니다. FLAC / SACD 같은 원음을 듣고 있으시다면 비활성화 해 주시는 게 맞습니다. 일단 이퀄라이저 변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높은 고음? 을 살려줍니다.






2. Reverb


아래의 드라이 시그날이 본래음 / Wet 시그날이 리버브 효과 입니다.

아래의 두개 빠를 통해서 리버브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룸 사이즈와 필드 설정으로도 가능합니다만 짬뽕을 해서 잘 조절하시면 원하는 리버브 효과가 나옵니다.


저는 아래의 값을 추천드립니다.


룸사이즈를 너무 많이 올리게 되면 외곡이 많이 생겨 필드를 높입니다.






3. Clarity


고음 설정입니다. 모드가 네추럴 / 오존+ / XHiFi 모드가 있는데요. 오존의 경우 매우 높은 고음을 조절할때, 내추럴은 딱 와닿는 대역의 고음 / XHiFi 는 중간 대역부터 고대역까지 전체적으로 바뀌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이 들고 더 높이면 귀에 무리가 ㅎㅎ..






4. Master Gate


출력 볼륨을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볼륨 단계랑 / 블루투스 이어폰의 볼륨 단계와 연동이 되어 있어서 적절한 볼륨 구간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2칸으로하면 너무 작고 / 3칸으로 하면 너무 크고.. 


그래서 안드로이드 설정에 보시면 '절대 볼륨 사용안함' 이라는 설정이 있지만 재부팅하면 풀리는 문제 때문에 그냥 아예 마스터 볼륨을 조절해버립니다.


입맛에 맞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