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샤오미 배터리팩 신형 사용기 [PLM02ZM]

by ㅋㅋ잠자 2017. 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에 전에 사용하던 배터리 팩의 출력이 쬐끔 떨어지기 시작해서 샤오미 보조 배터리 신형을 주문하고 받았습니다.


매번 쇼핑몰에서는 신형 신형 거리는데 도대체 샤오미 보조배터리 신형은 뭐가 신형인지 정확하게 알아보고 제가 구매한 PLM02ZM 제품에 대해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샤오미 보조 배터리 세대 구분.


용량이 10000ma 인 제품에 대해서만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아래 정리는 공식적으로 샤오미 측에서 정의한 것은 아니고 제가 생각하는 세대 발전을 작성한 것입니다.


용량이 20000ma 도 존재하지만 10000 용량에 대해서만 설명을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대 (NDY-02-AD)


1세대의 경우 위와 같이 18650 4셀이 들어가 있는 사이즈로 되어 있으며 최대 출력은 5.1V 2.1A 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는 2600ma * 4 임으로 10400ma 의 용량을 가집니다.)



2세대 (NDY-02-AN)


1세대와 동일하게 10000 용량을 가지지만 사이즈가 더 컴팩트 해 졌습니다. 이 이유는 2세대부터는 사용하는 셀이 18650 이긴 하나 산요 셀을 사용하면서 한 셀당 용량이 늘어나서 3셀만 넣어도 10000 용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오는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3세대 (PLM01ZM)


이 제품은 충전입력으로 Type-C 입력을 받는 제품입니다. 한 포트로 충전 방전이 모두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리튬 폴리머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전 세대 제품과 비교하여 규격화 된 모양이 아닌 그냥 납짝한 벽돌모양이 되었네요.


4세대 (PLM02ZM)


Type-C 포트가 아직 상용화가 덜 된 상황이라 3세대 후속은 마이크로 5핀을 채택하였습니다. 3세대와 비교하여 충전 전류량이 쬐끔 느는 등 발전이 있네요. 상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충전시 최대 18W 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 9V 12V 등등 퀵차지로 배터리 본체 충전이 가능합니다.


2. 출력시 퀵차지 출력 가능

-> 5.1V 2.0A / 9V,12V = 18W


3. 5V 1A 출력으로 승압시 배터리 실 용량은 6900ma 


4. 3번 내용을 참고해 보았을 때, 퀵차지 떄문에 12V 로 빠른 충전을 진행하게 되면 배터리 실 용량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한편, 다음 제품 PLM03ZM 제품이 있기는 하나 판매가 되지 않는것 같아서 그냥 넘깁니다.





2. 샤오미 보조 배터리 PLM02ZM 사진


먼저 박스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처음 구매 당시 색깔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기존의 실버 색상과 새로 추가된 블랙 색상 두 가지 중에 블랙으로 사 보았습니다.

확실히 블랙 색상이 실버 색상보다 싼티가 적게 나고 고급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동봉된 설명서 입니다. 우측에 보시면 정품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절차에 대해 나와 있네요.


제가 샀던 곳에는 정품 아니면 환불해준다는 이야기와 후기를 보니 정품 맞다는 후기가 대부분이라 그냥 귀찮아서 인증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아래와 같이 본체 및 짧은 케이블입니다.


이 짧은 케이블이 유용한게 퀵차지도 지원이 되며 워낙 짧기 때문에 핸드폰에 충전 전류값도 높습니다.


한편 본체 자체는 유광이 아니라 무광이며 지문이 많이 뭍는 타입입니다.



배터리 뒷부분 사진입니다. 간단하게 스펙에 대해 적혀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배터리 잔량확인 버튼 (샤오미 선풍기나 라이트를 킬 때도 사용합니다.) 과 잔량 LED / 마이크로 5핀 충전포트 / USB 출력포트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실버 색상보다 블랙 색상이 고급스러운 느낌이 많이 나며 아래의 1세대 제품보다 만족도가 높습니다.





3. 사용기 및 마치며..


먼저 저는 퀵차지를 지원하는 제품이 없습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넥서스5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넥서스5의 경우 충전기 타입과 케이블 특성에 따라서 충전전류가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전류 측정앱으로써 아래의 앱을 사용하였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ricjohnson.currentmonitor



1. 비잽 퀵차지 충전기 + 비잽 퀵차지 충전 케이블


전류량의 경우 아래처럼 991ma 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기에서 사용하는 량은 제외 되어 충전량이 나오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최대한 기기가 안정화 된 상태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 추가적으로 리튬 배터리는 잔량에 따라서 충전 전류량이 다름으로 오차가 클 수 있습니다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퀵차지를 지원한다는 비잽 충전기와 케이블 세트를 사용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넥서스5 의 경우 5V 2A 충전이 가능한데 실제로는 1A 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비잽 충전기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비잽 충전기는 제품을 광고할 때 터치 오류가 없음! / 혹은 터치 오류가 있을 시 제품 100퍼센트 환불이라고 슬로건을 걸고 판매를 합니다만, 실제로 터치 오류가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선린충전기 인지 확인을 해 보면 역시나 선린 충전기입니다.


넥서스5X 에서 선린 충전기의 경우 충전시 터치 튐이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가 된 바 있습니다만, 비잽도 회사가 선린이다 보니 피해가질 못하네요.


과장광고로 신고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ㅋㅋ





2. 샤오미 1세대 10400ma 배터리 + 비잽 퀵차지 케이블


실험 환경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서 비잽 퀵차지 케이블은 동일하게 사용을 하겠습니다. 약간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700ma 정도로 충전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 잔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버스를 탈때 자주 사용을 하는데 대부분 600~700ma 수치로 나옵니다.




3. 신형 샤오미 PLM02ZM + 비잽 퀵차지 케이블


이 경우 놀랍게도 아래와 같이 높은 전류량이 나왔습니다. 물론 배터리가 거의 없어서 충전 전류량이 높게 나왔을 수 있지만 평상시 충전에도 1300ma 이상 나옵니다. 


이전 세대 샤오미 제품보다 빨리 충전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어머니 쓰시라고 한개 사 드렸는데 갤노트5의 경우 엄청난 속도로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본래 퀵차지니까 빨리 되는게 정상인데 전에 사 드렸던 보조 배터리가 고장나면서 너무 느리게 충전되는 것에 익숙해지신것 같네요 ㅠ 빨리 새거 사드릴껄 그랬습니다 ㅎㅎ)




직접 전류계를 통해서 전압을 재 볼 수도 있지만 이정도만 보아도 충분히 샤오미 신형의 메리트를 전달해 드릴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넥서스5 에서 사용해본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넥서스5 의 경우 충전 전류량이 매우 높게 나와서 충전기로 충전할 때 보다 빠르게 충전이 됩니다. 그리고 3번정도 완충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