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HP 14인치 노트북 14s fq-0063AU 사용 후기 (4700U / 8GB)

by 도정진 ㅋㅋ잠자 2021. 1. 17.
728x90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라이젠 노트북들 거의 6대를 제 손을 거쳐가면서 많이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그냥 아시는 분들 노트북 사시면 같이 구경하는 것이죠.


대부분 4800H 에 16GB 그리고 외장 그래픽이 있는 제품들을 만져 보았지만, 이번에는 기동성이 있는 14인치 모델..


그리고 빅스마일데이 때 이슈가 되었던 제품인데 판매자가 너무 구려서 문제가 되었던 제품중에 하나입니다.


제 사수분 자제분이 노트북이 필요하시다고 하여서 학생용으로 적당히 기동성 있고 게임은 안하신다고 해서 추천을 해드렸는데.. 배송기간이 이렇게 문제가 될 줄은 몰랐네요.



0. 판매자의 악행


용산에 있는 한 업체인데요. 한번 확인해보고 다른 마켓에서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자 번호나 주소를 보면서 피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1. 처음에 구매할 당시 10월달 쯤 구매했을때 갑자기 배송 지연을 2번이나 시키며 결국에 작년에 구매한 노트북이 이번년 1월 초에 도착


2. 처음에 구매했던 당시 사양과 다른것으로 사양변경이 생김

USB 포트위치, 내부 구조 변경 (M.2 포트 하나 사용 불가)

그런데 한가지 좋은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 생김

--> 이 제품이 월드와이드 판매 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광군절 전용 제품처럼 HP에서 하나 만들어 준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 아이폰 미니느낌이랄까요? 원가절감 버전..


3. 상기 판매 페이지에 배송 불만 글을 올리면 구매자 구매를 직권해지 시킴


(뇌피셜) 4. 근래에 환율이 내려가서 재 계약을 해서 이득을 보았는지 배송이 3번이나 연기되어 3달이나 걸림


배송을 늦추어 이렇게 배송하는것은 구매자의 돈을 묶어 놓는 형태로 거의 중고나라론? 에 가깝다고 보여지며 상당히 나빠 보이네요. 급전이 필요하면 구매자에게 사기를 치고, 신고한다고 하면 문제가 되니 돈을 돌려주는 그러한 중고나라론에 가깝다고 생각이 되네요.


특히 당시 빅스마일데이 쿠폰 때문에 취소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그걸 잘 악용한것으로 보입니다.


용산에 판매자들이 좋은 분들도 있지만, 이런 분들때문에 이미지가 많이 추락하는 것 같습니다.


배송관련으로 문제가 되는게 동일 시점에 구매한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4800H) 제품은 배송이 2주만에 왔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CPU 수급이나 이런게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가 보았을 때에는 4번을 이용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제품은 가볍고 14인치라서 기동성이 매우 좋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판매자는 X 제품은 O


1. 스펙


가격 : 55만원 ~ 60만원

4700U / 8GB / 256GB

램 슬롯 2개 (1개 추가 장착 가능) -- 바이오스에 락이 걸려있는지 램은 2666으로 다운 클럭 됩니다.

14인치 / 리얼텍 저가형 무선 PCIE 랜카드 -- 랜카드는 교체를 추천 드립니다.

유선랜 없음


뻥스마크 (4800H와 대략 5000점 차이 발생합니다.)


2. 개봉기


사수분에게 일부 개봉된 상태로 받은 것이라 일단은 박스 부터 뜯는 사진은 없습니다.


제품 대충 보고 가시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노트북 느낌은 하기와 같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나름 괜찮은 키감이였지만, 하도 저가형 라인이라 그런지 키가 약간 흔들리는 느낌이 나네요.

사용상에는 문제없는 키감이지만, 레노버의 씽크패드 만큼의 쫀득한 키감은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중간의 판매자의 일방적인 사양변경으로 왼쪽에는 USB포트가 하나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워 포트는 왼쪽에 USB포트 1개 도 왼쪽에 있으면 좋으련만.. 모두 오른쪽에 몰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파워 선이 성가시게 걸리는 문제가 있고, 특히 인접한 USB3.0 포트 2개는 너무 뽀뽀를 하고 있어서...

아래와 같이 살찐 쌘디스크 USB를 꽂으면 옆 포트를 못쓰게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에이 CIVAL..)



스피커는 뒷면에 있지 않고 키패드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으머, 생각보다 소리는 들을만 합니다.


그리고 힌지 부분은 왠지 조금 불안해 보이네요. 힌지에 너무 많은 무리를 주면 오래 못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 제품 구조가 약간 문제인게.. 팬 설계가 잘못되었는지 한번씩 팬소리가 거슬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팬이 너무 작은 팬을 사용했는지 돌아갈 때 조금 시끄럽네요.. 사이즈가 큰걸 사용했으면 조금 덜 시끄러웠을것 같은데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하양이의 이쁜 디자인과 가벼움으로 인해 만족도가 높지만, 


포트 구성만 어떻게 잘 해줬으면 좋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생기네요.



따로 그래픽 관련으로 작업을 하지 않아서 램은 그대로 싱글채널을 유지하기로 하였으며, 대략적으로 정보는 하기와 같이 나옵니다. (램 클럭의 경우 3200을 꽂아도 2666으로 다운클럭 됩니다.)



아래는 제가 쓰는 마우스를 올려두고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14인치가 정말 기동용으로는 탁월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물론 처음에 이 노트북을 보면서 너무 작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다보니 이전에 산 제 노트북 15.6인치에 길들여진 것이였네요.


15.6인치를 사면 무게도 무게지만, 실제로 가방에 꽉차는 느낌과 그것 때문에 등이 압박받는 느낌이 제일 싫습니다.


가방에 넣으시려면 14인치를 추천드립니다.



뒷면사진입니다. 간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혹시 분해해서 램을 추가하시거나 하려면 상부의 고무 바닥을 제거하시고 그 내부에 피스를 제거하신 다음에 뒷판을 까주셔야 합니다.



일단 화면은 양품입니다. 


불량화소나 빛샘이 전혀 없었습니다. 굉장히 이 부분은 만족스러웠네요.


최근에 세팅한 레노버 레지온 15ARE 제품에 불량화소가 연속으로 2픽셀이 나와서 마음이 아팠던 적이 있어서.. 꼭 노트북을 사면 불량화소를 테스트 하고는 합니다.


다만, 밝기가 조금 어두운점.. 그렇게 많이 어둡지는 않으나 햇빛 쨍쨍한 날에는 잘 안보일 정도의 밝기 입니다.


그리고 저가형 패널이기 때문에 채도와 색상값이 조금 틀어져 있습니다. 어느 정도 색 보정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만, 저는 대충 나오면 된다의 사람이라 .. 딱히 조정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3. 개선 포인트


1. 램 추가

라데온 내장 그래픽의 경우 성능이 완전하게 나오려면 램을 듀얼채널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8GB 한장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네요.


2. 와이파이 문제

내장된 꽃게텍 와이파이가 매우 저가형입니다.

들어본 말로는 절전모드에서 전원이 켜질 경우 와이파이 5기가 연결이 안된다고 합니다.


일단 사용해본 바로는 크게 문제가 없었지만 간혹 와이파이 스캔이 잘 안되는 문제는 있었습니다.


2번에 대해서는 다음 섹션에서 다루겠습니다.


4. 와이파이 문제 분석


일단 와이파이 모듈을 교체하기 위해 이 노트북에서 작동에 성공한 이력이 있는 하기 무선랜 카드를 주문해 두었습니다.


HP의 경우 바이오스에 벤더와 프로덕트 ID를 기입해놓고 화이트리스트 정책을 펴는 회사이기 때문에 m.2 와이파이 모두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일단 하기 모델은 교체에 성고하신 분이 있어서 주문을 해둔 상태입니다.



와이파이의 짜잘한 문제는 상기 부품이 오고 교체하면 말끔히 해결될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순정 꽃게텍 와이파이 성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결론 : 별 문제 없다.

순간 순간 쓰루풋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었지만, 별 문제는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제 윈도우PC (유선) <-----> 공유기 <----> 노트북 간 속도 측정한 자료를 첨부드립니다.


5기가 와이파이일 경우 거의 노트북들이 222mbps 정도로 측정이 되었으며, 이 칩은 중간에 보듯이 속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래도 대략 60mbps 이기 때문에 사용상에는 별 문제 없다는 판별입니다.



하기는 2.4기가 입니다. 속도는 낮아보이지만, 이 결과값과 제 휴대폰의 측정값을 비교할 수 있도록 첨부 드리겠습니다.



포코폰의 경우 ASUS AC68U 와 측정을 진행했을 경우 500mbps 도 넘었던 제품입니다.


현 제 오피의 와이파이 공유기가 좋지 않아서 속도가 얼마 나오지 않았지만, 노트북의 측정값과 비교 용도로 동일 위치에서 측정한 자료를 첨부 드립니다.


상기가 5기가 / 하기가 2.4기가 입니다.




이제 전반적으로 이 노트북에 대해서 리뷰는 끝났습니다. 하기는 동영상 재생에 대한 부분으로 4700u 의 라데온 베가8 에 대한 부분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동영상 재생


음 결과적으로는 동영상 재생은 아직인것 같습니다. 라데온으로 영상 재생은 조금 별로이네요.

이게 싱글채널 램 상태라 그런지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영상 재생이 매우 불안합니다.


참고로 이 노트북은 VRAM 할당 512MB 고정입니다.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영상은 4K 60FPS 는 재생되는 노트북을 사야한다. 가 제 모토인데.. 라데온 내장 그래픽은 조금 ... 별로네요. 팟플레이어 이리저리 설정 바꾸고, 하물며 제가 잘 쓰지 않는 LAV Filter 까지 세팅해서 체크했습니다만.. 원하는 결과물이 안나오네요..


일단 DXVA INFO 는 하기와 같습니다. 하기를 보고 와.. 라데온 내장으로도 영상 재생하는 데에는 문제 없겠구나 했습니다.

(물론 출력은 별도 생각하... 시죠 ㅎㅎ)



이야 상기에 나오는 대로라면.. HEVC / VP9 PF2 모두 8K 지원이 되는데 놀라웠습니다.


큰 마음 먹고 이리저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 HEVC 4K 60FPS

위험함 --> 싱크가 밀릴것 같은 애매한 간당간당한 느낌 중간 중간 프레임 드롭 생김


(추가 : HEVC 4K 120FPS --> 씽크 밀림)




2. HEVC 8K 30FPS

밀림 --> DXVA 인포에 8K 가능하다 해서 돌려본 것인데 결과가 처참하네요. 60프레임 안될 거 같아서 30프레임으로 테스트 했는데!.. 17프레임정도 밖에 안나옵니다. 특이하게도 HW 가속 중인데도 음...



3. VP9 4K PF0 60FPS

위험함 --> 중간 중간 프레임 드롭이 생깁니다.


4. VP9 8K PF0 60FPS

밀림 --> DXVA 스펙대로 재생이 안됩니다.



와 결론적으로는 이전에 RX460 시절 뒤통수 맞은 느낌이 살랑 살랑 나네요..

정말 싱글채널이 문제라면, 차후에 한번 다시 테스트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6. 결론


1. 장점

뛰어난 기동성

배터리 DO's TIME : 5시간

(도's 타임은 본인이 측정한 시간 데이터 이거나 추정치 입니다. -- 매우 주관적)

준수한 성능


2. 단점

판매자

한쪽 몰려있는 포트배치

팬소리

C 포트로 충전 안됨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