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크롬 OS 설치 후기

by ㅋㅋ잠자 2020.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음.. 전에 동생에게 사준 N3700 레노버 15인치 노트북, 제게 다시 빠구를 먹이면서... 이걸 어떻게 써야할지 참 고민이 많았습니다.


처음에 동생에게 사줄 때, I7제품으로 사줬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제가 선택을 잘못했다는 판단이 섰던 순간입니다.



이 제품을 받고 저는 제 태블릿 5175를 빼앗기고 말아서, 요걸 어떻게 잘 해먹으면 좋을까 고민이였습니다.


윈도우7을 깔아도 느린건 매한가지였고, 점점 쓰기가 애매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크롬 OS를 설치해보고 정말 사용할만하다를 느껴서 리뷰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사진과 짤막한 설명만 나갈 예정이며, 이후 상세한 설명은 차후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다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면서, 느낀점 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OS를 만들면 크롬 브라우저 띡 나오고 끝이 아닌가? 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크롬 브라우저의 웹스토어에 있는 앱들이 그렇게 생산성이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거의 web app 의 시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만, 크롬 OS는 하기의 장점이 있습니다.


1. Linux Container 지원

- 이전에 crouton ? 의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그것과 별개로 구글에서 기능을 추가해줬는지.. 그걸 가지고 작업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리눅스 구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화면도 가능하구요.


2. Android APP 지원

-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가 있어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창모드 / 전체화면 모두 가능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사진 나갑니다.


아래는 제공되는 리눅스 컨테이너의 기능으로, 카카오톡을 Wine에 올려본 것입니다. 한편 구동에는 문제가 없으나, 일부러 가상화면을 뛰운 상태에서 사용했던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자체의 창 및 그림자가 있는데 카카오톡만 달랑 뛰워버리면 그 그림자에 가려서 클릭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큰 문제는 한글 입력이 안된다는 문제가 제일 컸네요.. 한글입력은 어떻게든 리눅스 앱에서는 가능하게 하였지만, Wine에서는 입력이 먹지 않았습니다. ㅠㅠ



한편, 동영상 플레이어가 없어서 그냥 안드로이드 앱 nPlayer를 깔아 보았는데요. 영상 가속도 되고 재생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신기합니다. 앱 자체가 이렇게 잘 구동이 된다는게 신기하네요.




PlayOnLinux 로 설치를 하고 있는 화면이구요. 이렇게는 안쓰기로 했습니다.



Subsonic 이나 Plex / HomeAssistant 는 웹 앱이기 때문에 그냥 바로가기를 만들어 두면 앱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앱 서랍은 아래와 같이 생겼고 정리도 가능합니다.




한편, 크롬OS 는 특유의 키 설정이 있는데요. 저희가 쓰는 F1 ~ F12 를 아래와 같이 매핑해 두었으며, 설정 ON / OFF도 가능합니다.


F1 : 이전

F2 : 다음

F3 : 새로고침
F4 : 전체화면

F5 : 창전환

F6: 밝기 -

F7 : 밝기 +

F8 : 음소거

F9 : 볼륨 -

F10 : 볼륨 +

F11 : 전체화면 (F4랑 뭐가 다른지는 모르겠네요.)

F12 : ???



다음으로, 스크린샷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그냥 키보드의 Print Screen 은 전체화면, 영역을 지정하고 싶으시면 CTRL + SHIFT + F5 를 누르시면 됩니다. 


즉 크롬북에서는 창전환 버튼 / 일반 키보드에서는 F5 입니다.


그리고 그림편집은 아래의 프로그램이 일단은 쓰기 무난하네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paintz/gdjcnhanmagpjdpilaehedkchegnkdoj/related



그리고, RDP연결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아래의 명령으로 리눅스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sudo apt install remmina





일단 대략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카카오톡 말고는 음.. 별 문제가 없는데요. 리눅스도 있고... 활용도는 높은데 카카오톡이 장벽이 너무 크네요..


일단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