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서버

태블릿 / 노트북 외장 eGPU 장착 (라이저)

by ㅋㅋ잠자 2020.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GPU를 통해 인코딩을 하려면 아래의 부분이 필요로 됩니다.


(하기 정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경험 기반이라 그렇습니다.)


H264             : 4세대 이상

HEVC            : 4세대 이상

HEVC Main10    : 7세대 이상

VP9                : 7세대 이상

VP9 Profile2      : 8세대 이상


NVIDIA 그래픽 카드 기준으로 상기 모두를 커버하려면, 코어가 GP107 이상 되어야 합니다.


즉, 초기에 나온 1060 의 경우 GP106 이기 때문에 VP9 Profile2 디코딩이 되지 않습니다. 1050TI 나 GT1030 혹은 P400을 이용해야합니다.


결론은, 모든 영상물을 인코딩해서 모바일 기기에 쏴주려면, 저전력인 P400 을 사용해야하는 부분입니다. MAX가 30W 이기 때문입니다. 쿼드로 제품이기 때문에 인코딩에 대한 제한도 없으며, 물론 1050TI 의 경우 드라이버 패치를 하면 가능하긴 합니다.


저전력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ITX 시스템으로 가지 않았고.. 아니면 그냥 8세대 모바일 CPU를 장착한 미니 보드류를 구매해볼까..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가격이 가격이라 이전 세대 제품에 eGPU 를 통해 해결을 해볼까 고민을 했습니다.





1. 외장 GPU 장착 조건 : HW


요즘에는 TypeC 단자의 썬더볼트를 통해 외장 그래픽이 직접적으로 장착이 되고는 하지만, 제가 추구하는 것은 저가의 방법임으로 아래의 방법들을 통해서 장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채굴 붐이 식어서 저렴하게 풀리는 라이저들이 있습니다.)


1. mPCI-e

2. M.2 NVME

3. M.2 WiFi Key


m.2 모양에는 이빨이 나 있는 대로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NVME 가 아닌 SATA의 경우에도 핀이 다릅니다. 


한편, 이전 4세대 이전 제품의 경우 mPCI-e 가 있는 보드들이 많고, 특히 와이파이가 이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활용이 가능했으나, 요즘 보드들은 M.2 WiFi 를 사용하기 때문에 NGFF 단자를 요구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약간 저가형 부터 상위 EXP GDC 까지 존재하는데요. 호환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마련임으로 도박을 조금 하셔야합니다.




저는 상기 둘다 가지고 있는데요. EXP GDC 의 경우 30불 가량 하며, NGFF 단자를 통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두 제품 모두 123 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EXP GDC 의 경우 5.5 2.5 mm 단자를 내장하고 있어서 12V 어댑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MAX 150W) 추가적으로 보조전원의 경우도 측면 단자로 충당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략 1050TI 정도까지 커버가 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상으로는 제공되는 파워서플라이 젠더를 이용하셔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 일단 HW 조건을 맞추고 장착을 해본다..


일단은 저는 전에 I5-4350U 시스템에 장착을 하려고 mPCI-e 버전을 주문하였는데.. 공간이 남아돌지 않아서 설치를 하지 못했습니다. 젠더를 설치하면 딱 SATA 포트가 가리게 되면서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아이고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EXP GDC 의 경우 USB3.0 이 아닌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설치가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이유를 알아보세요.





3. EXP GDC


혹시 헛길을 가기 싫으시다면 이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NGFF 방식을 구매했고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측면의 USB 포트는 쓰는게 아니라 그냥 전원 5V 나오는 기능만 존재합니다.











4. 델 베뉴 7130 / 레노버 N3700 노트북


두 가지 기종이 NGFF 를 사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들어내고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모두 화면은 잘 출력되었고 드라이버 설치 시 잠시 인터넷이 안되어 띠용 하게 되지만, (와이파이를 들어냈기 때문에 ㅎㅎ) 매우 잘 작동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델 베뉴 7130 의 경우 갑자기 화면이 깨지면서 리부팅이 발생했고, 리눅스인 상태에서도 디바이스가 사라져 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물론 어댑터는 120W 짜리였고 그래픽 카드 P400 은 30W 입니다.


N3700 노트북에 달아보니 그 증상은 없었고, 게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잘 작동 하였습니다.




상기 태블릿으로 테스트를 몇번 하였으나, 그래픽카드가 갑자기 가출하는 문제가 있어서 노트북으로 이전해보았더니 잘 작동하였습니다.


이렇게 궁합이 안맞을 수도 있으니 복불복.. 조심하십시요 ㅎㅎ








5. HDMI 더미 혹시 필요..


한편 기기마다 HDMI 포트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기도 하는데.. 그럴 때를 대비해서 HDMI Dummy 도 꼭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P400 의 경우 mini DP 에서 HDMI 젠더에 더비를 붙여놓고 부팅하고 있습니다.






6. 목표 타겟 시스템 완성... 이후..


아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목표 타겟이 정해지면 바로 NVENC 설치 글로 뵙겠습니다.


한편으로 PLEX 에서 iGPU 가 살아 있으면 NVENC 가 활성화 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는데 그 부분도 한번 봐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