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샤오미 포코폰 F1 멀티롬 리커버리 사용기

by ㅋㅋ잠자 2018. 12. 25.
반응형

개봉기 및 터치 고질병

https://blog.djjproject.com/467


전체화면 / 제스쳐 / 키보드 / 언락 / 터치문제 / 루팅

https://blog.djjproject.com/468


커키 키보드 / 순정복구 / MIUI10 베타

https://blog.djjproject.com/469


Viper4Android FX 설치하기

https://blog.djjproject.com/472


포코폰F1 롬질 마스터 및 커널 동향

https://blog.djjproject.com/481


구글 카메라 VS 순정 카메라

https://blog.djjproject.com/485


터치문제 MIUI10 BETA 11.23 후기

https://blog.djjproject.com/490


안녕하세요. 


음.. 이번에는 리커버리 용도로 써도 될만한 멀티롬 리커버리를 소개함과 동시에 멀티롬 리커버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까 합니다.


포코폰 리커버리는 아래의 문제점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리커버리들이 기능을 개선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요즘 MIUI 10 베타 펌웨어만 꼬박 꼬박 업데이트만 해주고 있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1. 내장 메모리 복호화 미지원 (내장 SDCARD 마운트 불가)

2. MTP 지원 안됨

3. ADB Sideload 지원 안됨

4. MIUI TWRP 롬 플래슁 불가


실제로 상기의 문제가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1번과 4번은 치명적이죠. 그래서 저는 리커버리 두개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했습니다. 10월 29일자 언오피셜 빌드와 스트릭스 리커버리를 번갈아서 말이죠.


그런데 이번에 멀티롬으로 어떻게 해볼까 하다가 멀티롬 리커버리가 정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멀티롬 리커버리는 2번의 문제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잘 됩니다. 





1. 멀티롬 리커버리 설치 혹은 멀티롬 설치


멀티롬을 사용하지 않으실 것이라면 멀티롬 파일은 설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멀티롬 리커버리만 올리세요.


https://forum.xda-developers.com/poco-f1/development/multirommiui-custom-roms-gsi-t3868734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recovery/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addons/


혹시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기기 언락 -> platform-tools 를 통한 리커버리 설치 과정을 거치셔야합니다. 아니면 리커버리가 이미 TWRP 라면 이미지 설치를 통해 플래슁이 가능합니다.


상기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카페에 나와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혹시나 제가 글을 쓰기 원하시면 하나 써드리겠습니다 ㅎㅎ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tools/





2. 멀티롬 리커버리


멀티롬 리커버리만 설치하시면 일반 리커버리와 똑같이 생겼습니다만, 머리가 3개 인게 ㅎㅎ 잘 만든것 같습니다.


저는 멀티롬 툴도 설치를 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부팅 과정 중에 부트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작성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메인 롬이 기본 부팅 됩니다.



중간에 CANCEL 을 누르면 멀티롬 부트 메뉴에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편한것이 부팅 과정중에 이렇게 리부티이나 리커버리 리부팅이나 혹은 부트로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정말 편합니다.



리커버리로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머리3개 짜리가 반겨줍니다.



기본적으로 멀티롬 리커버리는 아래의 디스크 모양을 누르지 않으면 일반 리커버리 처럼 작동합니다. 그리고 이 리커버리는 MTP 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멀티롬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측 상단의 멀티롬 메뉴를 누르면 멀티롬 메뉴로 바뀝니다.



롬을 추가하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하거나 데이터 SWAP 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메인롬과 데이터 스왑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저는 특수 목적용으로 MIUI10 을 하나 더 올려 쓰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지만, MTP 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다행히 ADB Sideload 는 지원이 됩니다.





그냥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MIUI10 베타를 업데이트 한다면 과정이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내장 메모리가 암호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냥 폰에서 롬파일을 받고 설치를 하는 과정입니다. 일반 리커버리와 같습니다.


대략 아래 순서대로 리스트에 넣고 플래슁 하시면 됩니다.




이 멀티롬 리커버리를 꼭 멀티롬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더라도, 리커버리 자체가 MIUI 설치파일을 지원하고 내장 메모리 디크립션도 지원하기 때문에 쓰기 너무 좋습니다.


그냥 일반 리커버리 쓰는 느낌입니다. 물론 MTP 가 걸리긴 하지만요 ㅎㅎ


꼭 추천드립니다.





3. 멀티롬 기능


멀티롬 기능의 경우 MIUI 끼리는 정말 잘 됩니다.


8 버전과 9버전을 혼용해서 사용이 가능한가? 실제로 가능할것 같지만 불가능합니다. (세컨드 롬에 벤더 플래슁 가능하나 기능적으로 작동 불가능)


AOSP 의 경우 세컨드 롬에 벤더 플래슁을 하지 않을 경우 메인롬의 벤더를 따라가기 때문에 메인롬이 MIUI10베타 이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이전 멀티롬의 경우 kexec 이라는 패치? 가 된 커널이 필요한데 이 멀티롬의 경우 no kexec ? 부팅을 지원하기 때문에 커널 패치가 필요없습니다.


MIUI10BETA / MIUI10BETA / LOS 16 이렇게 구성해 보았을 때, LOS16 은 부팅이 안되고 TWRP 로 다시 진입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Nitrogen OS 의 경우 잘 작동하였습니다.


그리고 Treble 기능의 Benzo GSI 를 적용 후 픽셀 익스피리언스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 잘 작동됩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완벽한 공간 분리의 MIUI10 을 하나 더 설치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리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