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OverLinux

U5MINI Android8 리뷰 (안정적, 만족도 340%)

by ㅋㅋ잠자 2018.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U5MINI 에 안드로이드 8 을 올려보았습니다.


영상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11월 22일 펌웨어를 올리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온라인 업그레이드 메뉴로 이동하시면 오레오 업데이트 메뉴가 있습니다.




오레오로 넘어가시면 데이터가 모두 초기화 되기 때문에 백업을 미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백업기능을 통해서 백업하여 오레오 버전에서 복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연동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차후에 7버전으로 내려올 때를 대비해 백업해 두시는 부분입니다.



일단 설치하면 세팅 과정은 없으며 바로 런처가 나옵니다.


계정 추가와 언어설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가 미디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UI 가 되어 있습니다.



상기에 알림 버튼과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알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알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Apps 부분에 아래와 같이 추가할 앱을 선택하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앱 전환기능이 홈버튼 두번 빨리 누르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것도 참 7버전에서 숙원사업이였습니다만, 8버전에서 기본으로 적용이 되었네요 ㅎㅎ


길게 누르는 것이 솔직히 직관적이지 않고 계속 오래 누른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인지를 하면서 눌러야 했기 때문에 매우 불편했었습니다.



커널 버전은 4.9.44 로 나오고 있으며 7버전 대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동작하고 있고 크게는 CEC 가 문제입니다.


나머지 영상재생과 LIVE TV 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물론, 넷플릭스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미디어센터가 없어지고.. 하이실리콘 SDK 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함에 따라서.. 매우 불편해진게 사실입니다.



한편 돌아오실 때에는 Reinstall Online 을 통해서 Nougat 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으론 KODI 호환성이 매우 좋아진것 같습니다. 영상이 제가 테스트하는 영상들은 매우 잘 나옵니다.


18.0 RC1 으로 깔아보았습니다. 


물론 음성 패쓰스루에 에러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재생용도로는 최적화인것 같습니다. 7버전 보다 MediaCodec 의 개선이 있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하이실리콘 CV200 을 달고 나오는 크롬캐스트형 셋톱박스가 구글인증을 받게 되면서 소스코드 개선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번 U5MINI 의 8버전은 테스트로만 끝나고 9버전을 개발하신다고 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KODI 는 컬러자막을 이용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미디어 센터가 컬러자막지원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굉장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SAMI 자막은 우리나라만 주구장창 쓰는 형식이긴 합니다만 ㅠㅠ




한편으로, SDK 버전이 올라가서 혹시나 VP9 Profile2 가 재생되나 한번 시도해 보았으나 ㅠㅠ 안됩니다. 하이실리콘 기본 플레이어로도 안되고 코디로도 안됩니다.



뭐 제가 오늘 필 받아서 만든 TWICE 4in1 HEVC 도 재생 잘 되고 항상 포럼에서 테스트하는 레드벨벳 UHD 도 잘 나옵니다.



초기 테스트버전에서는 마이크가 작동되지 않았으나 잘 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에 명령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for TV 가 개선이 많이 된것 같습니다.


일단은 전원을 뽑아 두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뜨는 부분입니다.



일단 사용적으로 보면 오디오 패쓰쓰루는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고.. 기본적으로 AndroidTV 순정 기준으로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영상재생 잘 됩니다.


CEC 의 부재 및 리눅스 기능 부재 그리고 MediaCenter 가 없다는 것이 큰 문제로 다가올 것입니다만, 이게 안드로이드9 인증을 받게 되면 모두 빼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


실제로도 하이실리콘 구글 인증 8 버전도 안드로이드 순정 앱만 있게 됩니다. ㅠㅠ


쉴드를 사고 KODI 로만 영상을 봐야하는 이러한 구조로 빠지게 됩니다. 다시금 7버전의 미디어 센터가 그리워지는 순간입니다.. ㅠㅠ



한편, 현재 버전도 굉장히 안정적이고, 7버전보다 매우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ㅎㅎ


지적호기심을 채워주신 주이사님, 그리고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저는 일단 큰 문제가 없어서 이렇게 8버전으로 계속 사용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