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RS5 Enterprise LTSC 후기

category 컴퓨터.전자기기/윈도우 태블릿 2018.11.07 20:14

안녕하세요? 


델 래티튜드 5175에 크롬 OS 올려보고 우분투18.04 올려보고 다시 윈도우로 온... 도정진입니다.


윈도우가 분명 갈 수록 무거워지고 있어서 크롬 브라우저만 써보자 해서 여러가지 운영체제를 둘러보았는데요.. 아무래도 국내 환경은 윈도우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한편, 최대 가벼운 윈도우를 사용해 보자. 이러한 생각으로 여러가지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엔터프라이즈 제품중에 LTSC 즉, 롱텀 서비스 채널.. 이전에는 다른 이름으로 배포가 되었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LTSB 였나.. 




LSTB? 이 이미지는 RS1 밖에 없어서 이번에 새로 나온 LTSC 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스토어가 없으며, 엣지 브라우저도 없는 딱 윈도우7 느낌의 운영체제입니다.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 보조프로그램 , 윈도우 시스템 등등 메뉴밖에 없습니다.


기업용 제품중에 버전 변동에 의해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 경우가 있어서 10년동안 보안패치만 받는 운영체제입니다. 버전이 올라가는 일은 없습니다. 


하기 사진은 필요 프로그램을 몇가지 설치한 다음의 모습이라 조금 있습니다만, 처음 설치하시면 딱 윈도우 기본만 있습니다. 이전에 윈도우 8.1 임베디드 인더스트리 프로 버전의 느낌입니다.



컴퓨터 정보에도 LTSC 로 표시됩니다.





상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일반 윈도우10 홈버전과 프로버전과 다르게 램이 많이 남는 편이고, 잡다 스토어 앱들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좋습니다.


그러나, 스토어 중에 필기 관련 앱을 2개 설치해야하는데 설치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스토어만 달랑 올릴 수 있으면 차후에 가이드를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