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델 래티튜드 5175 NVME 교체기 (950PRO)

by ㅋㅋ잠자 2018.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라이트온 SSD 의 불안감과 용량 압박으로 인해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 라이트온 SSD 는 문제가 있는 C 제품은 아닙니다만, 용량 문제가 좀 크게 작용하였네요.


일단 교체할 SSD와 전 SSD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단 뜯자!


헤라 혹은 카드 같은 것으로 신나게 옆 부위를 공략하여 열어줍니다.



그러나 조심해야할 것이 SD카드 슬롯 주변에 피스로 고정된 부분이 있음으로 그 피스를 제거해 주신 다음에 여셔야합니다.


여는 동안 브라켓이 깨지는 경우가 많음으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처럼 분해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내부 SSD나 보드 작업을 할 경우 꼭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도킹 키보드에 연결해 둔 상태에서는 전기가 흐름으로 도킹키보드와도 분리해주셔야 합니다. (배터리 내장 제품의 경우)







2. 판매용 스크린샷 촬영


일단 128기가 라이트온 SSD M.2 SATA MLC 입니다.


(저는 MLC 를 선호하는 편이고 TLC 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950PRO 는 MLC 입니다.. / 요즘은 가격 문제 때문에 MLC 제품이 잘 안나오더라구요. 데스크톱 SSD도 MLC 인데...)


판매용으로 정보를 올려둡니다.


한편, 아래와 같이 SSD 가 갑자기 죽는 문제가 있는 C 모델이 아닌 V2G 제품이며, 총 읽기량 4.5TB / 기록량 3TB 가량 입니다. 저는 데스크탑 SSD 혹은 서버용으로 쓰는 SSD도 10테라가 넘지 않습니다.



서버 운영체제 시동용 SSD / 인텔 MLC 80기가 / 총 사용량 7.6TB


중고 SSD를 사실 때 사용량 10TB 이하인 제품만 사시길 바랍니다. 그 이상인 제품들은 조금 신뢰성에 의심이 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속도 테스트는 풀 채널이 아니라 쓰기 속도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읽기와 쓰기가 모두 잘 나오려면 256기가 이상 제품으로 가셔야합니다. 



한편, 델 래티튜드 5175 에는 단면 SSD 만 넣어야 합니다. 양면으로 되어있는 제품의 경우 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3. NVME 950PRO 장착하기


델 래티튜드 5175는 NVME 를 정상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이나, PCI 레인 수가 작아 속도가 풀로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피스를 푸시고 위로 살짝만 들어올리신 다음 뒤로 빼주시면 됩니다. 


mPCIe 처럼 대각선에서 꼽고 누르는 형식이 아닙니다. 



한편 뒷판에 써멀 패드가 있어서 오랫동안 눌러 붙은 경우가 조금 있습니다. 살짝 살짝 들어올려 주시길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전에 사용하던 SSD 는 판매를 위해 데이터 Erase를 하였습니다.




아쉽게도 950PRO 중고 제품은 제가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테스트 해 보기 위함으로 10테라 이하의 용량을 사진 못했습니다. 120TB 정도의 사용량에서 내구도가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약간 이것은 실험에 가깝습니다 ㅎㅎ


실제로 구형 TLC SSD 도 400TB 까지 사용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처음 SSD를 840EVO 로 입문 하였는데요. 정말 아껴 쓰느라 3년동안 0.79TB 를 사용했었습니다. ㅎㅎ





4. 벤치마킹 및 실 느낌


M.2 SATA vs M.2 NVME




실질적으로 벤치 마킹상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만, 체감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마치 빠른 EMMC 에서 SSD 로 업글하여도 체감이 별로 되지 않는다고 할까요? 단순한 파일작업 (압축풀기 , 복사) 는 매우 빠르지만.. 일상적으로 쓰는 프로그램이 빠르게 켜지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속도 향상을 느끼려면 좋은 PC 에 꼽아주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