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ASUS Tinker Board (팅커보드) 간단 사용기

by ㅋㅋ잠자 2018. 9.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ASUS 팅커보드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매우 잠깐 대략 30분 사용해보았습니다.


일단 먼저 이 보드가 홍보하고 있는 내용을 참고해 보겠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보다 좋은 음질


https://www.asus.com/us/Single-Board-Computer/Tinker-Board/


관련 URL 은 상기와 같습니다.



실제로 에디님과 분석을 하려는것이 상기의 HD 오디오 퀄리티였습니다. ALC4040 이라는 오디오 칩셋이 추가적으로 장착되어 음질이 좋다는 것으로 많이 홍보가 되어 있었고..


I2S 오디오를 안드로이드에 올리는 과정이 어떻게 되어 있나 궁금해서 분석을 해본 보드입니다.


ALC 4040 에 대한 간략 정보 : https://www.wpgholdings.com/yosung/news_detail/zhtw/program/21388





2. 기본적인 성능


기본적인 성능은 2년 지난 사양입니다. 실제로 라즈베리파이3B 가 나오는 상황에서 그렇게 크게 좋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RK3288 : 28nm , Coretex A17 QuadCore , 1.8GHz , Mali T764 (1 cores)


DDR3 2GB RAM (DualChannel)


GMAC 1000mbps Ethernet


USB 2.0 * 4 


WiFi b/g/n , Bluetooth 4.0


이런 성능입니다. 


전에 2015년에 에디님과 블루님과 Beelink 셋탑을 비교 분석할 때 기가비트랜 성능은 다 나오는 것으로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 보드에서 체크할 만한게 별로 없다..  이말입니다. 이 보드는 반쪽자리 기가비트를 탑재하고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완벽하게 지원되는 SATA + Gigabit 유선랜


완벽하게 지원되는 USB 3.0 + Gigabit 유선랜 


이런식으로 존재해야 라즈베리파이보다 좋다는 소리를 들을텐데요. 이게 참.. 애매한게 USB 3.0 이 없습니다. 요즘 라즈베리파이가 USB 2.0 허브를 통해서 기가비트를 달고 나오고 있는데요. 못해도 300mbps 정도 환경이 나오는 상태여서... 라즈베리파이3 과 팅커보드를 고르자고 하면 당연 라즈베리를 고르겠죠.


물론 라즈베리파이와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보드를 만들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폼팩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40PIN I/O 단자 / 디스플레이 연결단자 , 카메라 연결단자 를 라즈베리파이와 동일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3. 운영체제 호환성


실제로 이런 아류작 파이 보드를 보면, 성공한 것이 몇가지 없습니다.


그나마 ASUS 팅커보드가 성공한 편입니다. ASUS 가 완벽한 지원을 하여 이렇게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오드로이드가 4년 우려먹기 엑시노스 5422 를 통해 오드로이드 XU4가 굉장히 성공하였습니다. 



나머지, 오렌지파이, 바나나파이, 라떼판다.. 이런것은 .. (라떼판다는 실제로 윈도우 운영체제이니 논외로 해야할까요?) 사 두면 쓸데가 별로 없습니다.


사두면 리눅스 올려서 서버라도 쓰겠지만, 40핀 GPIO 는 거의 못쓰는 상태인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서 ASUS 팅커보드는 GPIO 관련 API 를 제공하고 있으며, API 제공에 힘입어.. 라즈베리파이에서만 되던 하이파이 베리나, 혹은 볼루미오, 룬오디오 의 정식 지원기기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라즈베리파이 만큼 지원은 강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라즈베리파이만큼은 못하고.. 결론적으로는 그냥 라즈베리파이 사는게 좋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4. 개봉기 및 장착기


참고로 Tinker Board S 모델이 있는데요. S 모델은 EMMC 가 내장된 모델입니다.


https://www.asus.com/us/Single-Board-Computer/Tinker-Board-S/


아래 부터 사진은 Tinker Board S 모델이 아닌 그냥 팅커보드 입니다.


박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시절 4K 디코드는 반쪽자리 디코딩입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출력의 경우 아직까지는 1080P 60FPS 만 지원되고 차후에 4K 30FPS 출력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즉, 그렇다는 이야기는 HDMI 1.4 라는 이야기지요 ㅎㅎ


아래 사진에서는 쿼드코어다 램 2기가다 4K 디코딩할 수 있다.. (??) HD 오디오 (ALC4040 24BIT 192KHZ) , 호환성 좋음..


와이파이하고 블루투스 됨 ㅎㅎ , 기가랜 , 보드 디자인 짱짱 이쁨 


이정도로 설명이 되고 있습니다.



네 확실히 라즈베리파이보다는 이쁘게 생겼습니다. 보드 색깔이 까만색이 신뢰감? 을 준다고 해야할까요 ㅎㅎ..


USB 와 랜 쪽을 보면 USB 허브와 기가비트 랜, ALC 4040 칩셋이 보입니다.


상단에는 와이파이 + BT 모듈이 보이네요.






뒷면에는 램 1GB 씩 두짝이 있습니다.


듀얼채널이라고 하는데.. 이 시절 듀얼채널은 크게 의미가 없었습니다.







5. 안드로이드 검증 작업


ALC 4040 의 HD 오디오 칩셋이 어떻게 안드로이드에서 작동하는지 궁금하여 바로 안드로이드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이때 까지만 하여도 ALC4040 이 I2S 로 붙어있는 줄 알았습니다.


일반적인 락칩이나 싱글 보드 컴퓨터의 경우 안드로이드를 올릴 경우 특별한 다른 툴을 이용해서 올려야 했었지만, 팅커보드의 경우 아무생각없이 그냥 W32 Image Writer 를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기 부팅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여 데이터파티션을 와이프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참고로, SD 카드에서의 안드로이드 사용은 매우 버겁습니다.




일단 상기의 SD카드 용량 확장 작업을 거치고 오래 기다려 보시면 아래와 같이 부팅이 됩니다.


RK3288은 기억상 3.10 이 마지막 커널 지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 드린것과 같이 아직 4K 30FPS 출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고음질 출력을 해보기 위해서 오디오 출력을 HeadSET 으로 해야 합니다.


보드 스펙표에서 HeadSet 출력 쪽에 ALC4040 이 붙어 있다고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기서 부터 의심을 해야했지만, 왜 USB 장치가 있다고 뜨는지 몰랐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조금 아래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USB 를 허용하여 하이비에서 독점으로 쓰게 하면 아예 샘플링 설정이 모두 작동하지 않았고, 재부팅 후에 독점 권한을 주지 않으면 상기 사진과 같이 16BIT 48KHZ 까지만 선택이 가능하였습니다.


음.. 아직 ASUS 에서 안드로이드쪽은 대응을 하지 못했나 보다 생각했습니다.


U5 도 실제로 안드로이드 오디오 출력은 16BIT 48KHZ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리눅스를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6. 리눅스 설치 (Debian9)


이걸 설치해 보고, 너무 허탈해서 찍었던 사진이 없습니다. 에디님과 저는 이게 ALC4040 이 USB 로 연결되어 있다는것을 알고는 매우 허탈했었습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일반 리눅스 환경처럼 로그인화면이 뜨지 않고 바로 XFCE4 환경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화면의 경우 U5PVR 에서 쓰는 것보다 느리고.. 그래픽 가속이 연동되어 있지 않아서 굉장히 무쓸모입니다. 라즈베리파이도 이러한 문제가 있었지만, 요즘은 X11 환경에서 2D 3D 가속이 모두 된다고 하네요.


ARM 환경에서의 GPU 관련 문제는 참 풀기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2D 3D 와 다르게 동영상 HW 디코딩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갈길이 멀다고 보여지네요.


볼륨 조절 창을 눌러보고 나서 눈을 의심했습니다. USB 오디오 출력? .... ??????


그래서 lsusb 를 통해 Identifier 와 vendor 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ALC 4040 은... USB 인터페이스로 물려 있었습니다..



처음에 I2S 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줄 알았지만, 실제로 까보니 USB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었네요...


이 생각을 가지고 그날 밤에 U5에 MPD 완벽 연동을 성공하기도 하였습니다만, 상당히 허탈했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450





7. 총평..


1. 기가비트를 달았으면 USB3.0 혹은 SATA 둘중에 하나는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2. CPU 성능으로는 라즈베리파이3 보다 약간 좋음...


3. ASUS 의 지원으로 GPIO 지원 및 볼루미오, 룬오디오 배포판 존재 --> 그러나 라즈베리는 따라가기 어렵다..


4. 리눅스의 경우 X11 그래픽 가속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평가를 개인적으로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 것을 기회로 U5PVR 을 발전 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만, 굉장히 아쉬운 하루였습니다. 팅커보드가 가격이 90불 정도 하는 것으로 보아, 가격이 싼편이 아닙니다.


가격이 싸지도 않으면서 라즈3 과 비교해서 이득점이 기가비트랜 CPU 성능 약간? 정도 입니다. 이렇다 보니,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일본쪽에는 오디오 칩셋 관련으로 우리는 라즈베리파이 보다 음질이 매우 좋다. 하이파이 재생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홍보를 한다는데 실제로 그게 USB 로 그냥 덜렁 보드위에 올려둔 것이라 ... 애매한 부분입니다. 그냥 1달러 칩셋을 보드위에 올려둔 것이죠.


여러가지로 아쉬운 보드이고 포지션이 애매한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