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윈도우10 10비트 및 HDR 출력 (팟플레이어, 2714UD 4K)

by ㅋㅋ잠자 2018.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에 30만원 UHD 모니터와 U5PVR 의 블루레이 원본 재생에 대해서 글을 남긴적이 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377


이 글에서 실패한 테스트가 있는데요. 윈도우 시스템에서 10비트 출력 및 HDR 출력을 하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DP 포트로 시도를 하였는데요. DP 버전이 1.2 버전이라 HDR 출력이 지원되는 규격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HDMI 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HDMI는 2.0 버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출력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1. 디스플레이 설정에 HDR 옵션


HDMI 를 통해 그래픽 카드와 연결하니 이제 HDR 옵션이 보이네요. 



네 이렇게 된 상태에서 배율 설정은 모니터가 27인치에 UHD 를 때려박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200퍼센트로 설정해야 눈 건강에 좋습니다.


여기서 HDR 모드를 활성화 하게 되면, 화면이 물빠진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HDR 컨텐츠를 재생하는 도중에만 사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이 내용은 차후에 한번 더 정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2. 라데온 그래픽카드 설정



픽셀형식을 4:2:0 으로 맞추신 다음에 10BIT 로 설정합니다. (4:4:4 로는 10비트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대역폭에 문제가 있는것 같네요. 억지로 하고 싶으시면 주사율을 30HZ 로 바꿔야 하는데 여기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3. madVR / LAVFilter 설치 및 설정


항상 이 부분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팟플레이어 자체 내장 코덱으로는 10비트 HDR 출력을 못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일단 대부분 이렇게 설정을 하고 계셔서 따라만 해 보았고 아직 대안은 못찾고 있습니다.


http://madvr.com/


https://github.com/Nevcairiel/LAVFilters/releases


주요 코덱을 LavFilter 로 설정해 주시고 , 내장 코덱 필터는 사용안함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코덱 설정은 아래의 설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HEVC 나 H264 영상을 재생중일 때 정보창이 아래와 같이 뜬다면 LAV Filter 가 사용중인 것입니다.



다음으로 MadVR 설정입니다. 


영상 출력장치를 Madshi Video Renderer 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의 메뉴를 누르면 렌더러 설정이 나옵니다.



HDR 방식은 ST-2084 방식으로 되어있구요. 이 방식이 어떤 방식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주 기초적인 표준으로 알고 있고 요즘은 HLG 로 가고 있다는 말이 들리네요.



아래처럼 10비트 설정을 해주시고..



정확하게 칼리브레이션은 모르겠지만 이미 칼리브레이션 되었다에 체크하고 다른 곳에서 참고를 해 보니 아래의 DCI-P3 와 감마를 2.2 로 조정하라고 하네요.


여러가지 값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크게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패스쓰루 HDR 설정 하시고 메타데이터 전송에도 체크합니다.



이렇게 설정하신 다음에 영상을 재생해 보시면, 전체화면시에 화면이 깜박거리는 증상을 경험하실 겁니다.


모니터 자체가 HDR 출력으로 바뀔때 화면이 깜박거리는 그러한 문제가 있네요. 거슬리지는 않지만... LG TV 의 경우에는 화면에 플릭커링이 생기면서 HDR 마크가 뜨면서 재생이 되는데요. 이 모니터는 아예 깜박거립니다.


한편, 디스플레이 설정에 HDR 옵션을 켜든 안켜든 팟플레이어를 전체화면으로 재생시키시면 (독점 권한) HDR 은 작동합니다.





4. 재생 스크린샷


어차피 스크린샷으로는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사진 몇장 올려보겠습니다.


해당 스크린샷은 3840 2160 해상도입니다. (네이버 카페에 옮길시에 원본으로 볼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1. HDR 영상





2. 10BIT 영상 (non HDR)





다음 사진 보시겠습니다. 


3. non HDR (상단) / HDR (하단)






위 사진들은 위에가 NON HDR 아래가 HDR 스크린샷입니다. 이게 참 스샷으로 표현하기는 힘들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만, 그나마 잘 표현해준것 같아서 게시글에 첨부 하였습니다.


일단 HDR 영상을 NON HDR 로 보게 되면 약간 어둡습니다. 붉은기가 돈다고 해야될까요.. 그러한 느낌입니다.


밝은것은 더 밝게, 어두운것은 더 어둡게 표현해주는 것이 HDR 이라고 합니다만, 일단 2714UD 4K 모니터로는 오히려 HDR 처리시 암부에 노이즈가 끼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가 낀다는 것에 소스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냐? 라는 말씀을 하실 수 있는데요. 동일 영상을 LG OLED TV 에서 재생해본 결과로는 그렇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





5. 총평


싼 가격에 UHD 라 괜찮습니다. 


매번 컴퓨터를 키면 쨍한 느낌을 받습니다..


일단 윈도우 환경에서도 HDR 컨텐츠를 감상하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듯 합니다만, 추가 플러그인, 외부코덱을 써야된다는게 조금 그렇네요. 자체 코덱으로 지원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모니터가 HDR 을 지원한다고 해도 그걸 표현하는 능력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 저는 HDR 컨텐츠를 심각하게 비교 분석해본 사람이 아니라 요기까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차차 추가적으로 전에 자막 색깔이 회색이다 흰색이다 이런 질문글이 카페에 올라온 글이 있습니다. U5PVR 에서는 회색으로 보이던게 PC에서는 흰색으로 보입니다.


HDR 을 안키면 회색, 키면 흰색으로 보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