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OverLinux

U5PVR / 경성 큐닉스 2714UD 4K 모니터 사용 후기 / 블루레이 재생

by ㅋㅋ잠자 2018. 3.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경성 큐닉스 2714UD 가성비라는 4K 모니터를 구매하였습니다.

물론 이 모니터를 산 것은U5PVR 이 비정규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24 768 이나 1366 768 혹은 1600 900 혹은 1680 1050 이런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모니터를 구매하게 되었네요.

 




1. 모니터에 대해서


모니터는 일단 4K HDR 지원이라고 나옵니다. 10비트도 지원하네요.

다만 알아본 결과로는 8비트 + A-FRC 를 적용한 제품으로 디더링으로 10비트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전에도 8비트 패널중에 6비트 + A-FRC 제품이 많았었죠.

 

당장에 알파스캔 구 제품들도 그러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2714UD 제품은 네이티브 10비트 패널이 아니라 가상 10비트 패널입니다.

HDR 지원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영상을 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다음으로 HDCP 2.2 를 지원하고 있어서 U5PVR 을 통해서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데에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제품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5174591

 




2. 모니터에 대해서 조금 더 … HDR ?


일단 모니터 설정에 HDR 설정이 있습니다만, 무언지 몰라서 그냥 AUTO 로 둡니다.



저는 일단 라데온 460 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10비트 출력이 가능하고 HDR 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일단, DP 로 꼽아보았습니다. 10비트 출력은 되고 색 공간은 4:2:2 로 잡힙니다.

윈도우 가을 업데이트를 통해서 HDR 지원 모니터이면 아래와 같이 HDR 모드 사용이라는 것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 모니터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스테이션에 장착하면 HDR 모드가 활성화 되는것으로 보아 아마도 지원이 되는데 라데온 460 하고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bbs.danawa.com/view?boardSeq=264&listSeq=3507109&letsGoMain=Y

 




3. 색감 및 불량..


일단 제가 아버지 쓰시라고 고향에 배송을 시켜서 제가 초기에 만져보지 못했습니다. 딱히 두드러지는 문제는 없는데 빛샘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크게 거슬리지 않아서 그냥 교환은 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AOC 2777 15년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모니터 밝기가 어마어마 합니다. 음부와 밝은 부분에 대해서 확연히 차이가 도드러집니다.

 

엄청나게 모니터가 밝습니다.. 명암비가 좋은 것 같네요. 절대로 제가 쓰는 모니터에서는 볼 수 없는 밝기였습니다. 기본 밝기가 엄청 밝고 명암 대비가 장난이 아닙니다.

색감은 아버지가 이전에 쓰던 모니터와 약간 달라서 수정을 하셨다고 합니다. 수정을 해서인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정말 색감이 괜찮았습니다.

 




4. U5PVR 간단 소개


본래 이 모니터는 간단하게 U5PVR 에 물려 사용하려고 구매한 것입니다. 매우 잘 작동하고 크게 보이는 문제점은 없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U5PVR 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을 남깁니다.

 

먼저 U5PVR 에는 디럭스형 슬림형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만, SATA 포트의 유무, 그리고 DDR3 / DDR4 메모리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용량은 같습니다.



홍보 브로셔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k802/22185

 

크게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HI3798CV200 , A53 , 1.6GHz , QuadCore / DDR3 or DDR4 2GB RAM

2. USB 3.0 1 or 2 / USB 2.0 1 or 3 / Gigabit Lan / WIFI Dualband AC / Bluetooth 4.0

3. IR 리모컨 / 음성인식 BT 리모컨 제공

4. ATSC 2.0 / DVB T2 / DVB S2 튜너 탑재 (국내향은 ATSC 투 튜너 탑재)

 

기능적으로는 아래의 기능이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TV 7.0 (크롬 캐스트 기능 제외 모든 기능 작동)

2. 넷플릭스 UHD 재생 가능 (Widevine DRM L1)

3. HEVC / H264 / VP9 4K 재생 지원 (H264 10P / VP9 10P 는 재생불가)

4. 블루레이 네비게이션 적용

5. 3D 재생 가능 및 기타 블루레이 재생에 최적화

6. 리눅스 기능 제공 (간이 NAS 기능 / AndroidOverLinux)

 

저는 아래와 같은 상태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본 UI 는 아래와 같습니다.



 




5. 블루레이 파일 재생 설정 (U5PVR)


기본적으로 상위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UHD 모니터를 구매했으니 UHD 를 재생해봐야죠 ㅎㅎ 일단 샘플로 블루레이 BDMV 파일들을 준비했습니다.

 

파일목록만 살짝 공개해 드립니다.



상기의 파일은 화질이 거의 원본과 비슷하고 HDR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영상이 대부분입니다.

U5PVR 의 경우 BDMV 로 된 폴더타입과 ISO 파일의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종의 원본을 구매하여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넣어서 재생하는 것과 동일하게 작동이 된다는 말입니다.

 

타이틀 기능이 있음으로 해서 소장의 가치가 높아지는 그런? … 게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기가 어렵지만, 블루레이 원본 파일들 모으시는 분들은 이해가 가실껍니다.

 

일단 U5PVR 의 설정을 아래와 같이 조정을 합니다.



다음으로 Advanced Option 에서 4:2:0 / HDR10 으로 설정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디어 센터 앱에서 Frame Rate 조정을 Open 으로 설정합니다. 이 부분은 24 프레임 블루레이 영화를 60프레임으로 보면 튐 현상이 있기 때문에 미디어 센터 앱에서 24프레임 영상을 재생할 경우에 프레임 레이트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상기 기능은 FHD 영상 소스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쉽습니다.)

 




6. 블루레이 네비게이션 테스트


일단 먼저 블루레이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시려면 아래처럼 ISO 파일이나 폴더타입 BDMV 를 재생할 때 Full Bluray Navigation 을 선택해 주셔야합니다.



1. 트랜스포머 2017

처음으로 트랜스포머 2017 영화를 네비게이션 해보았습니다.



상기처럼 네비게이션 메뉴가 뜹니다.


2. 겨울왕국

다음으로 겨울왕국을 네비게이션 해보았습니다.

처음에 언어 선택창이 뜹니다. 그리고 로딩중에는 눈사람? 울라프? 가 움직이네요.




그리고 아래처럼 네비게이션이 로딩됩니다.




3. 너의 이름은

다음으로 너의 이름은 입니다.

아래처럼 인트로 영상이 뜨고 블루레이 메뉴가 로딩됩니다. 익스트라 영상들과 자막 그리고 사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상기 테스트 한 영상들도 가능합니다.)






4. 퍼시픽 림

테스트한 영상중에 제일 화질이 좋았던 영상입니다.

대부분 WD 영상들을 받으면 아래와 같은 블루레이 네비게이션일 것입니다. .. 제가 처음에 받아본 영상들이 다 아래의 네비게이션 모양이라 이거 사기아닌가 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충 만들어놓은 네비게이션. 다른 영상을 틀어도 동일한 UI 가 나온다고 판단했는데요. 동일 회사에서 출시한 영상들은 동일한 UI 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테스트한 겨울왕국이나 트랜스포머 그리고 너의 이름은 모두 네비게이션 UI 가 다릅니다. ㅎㅎ




5. 총평.

일단 원본과 동일하게 재생이 되기 때문에 소장가치가 매우 증가합니다. 더불어 용량도 100기가 정도 되기 때문에 500기가 하드라면 고작 3~4개 밖에 저장을 못하게 되네요. (하드를 사야할지?)

그리고 BDLite 네비게이션을 통하면 익스트라 영상을 볼 수 없습니다만, Full 네비게이션을 통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블루레이 릴을 하는 외국 업체? 파일을 보면 이렇게 네비게이션이 지원되는 파일은 대부분 원본화질에 가깝습니다. MKV 파일이나 MP4 파일로 되어 있는 것들은 화질이 떨어지는 것들이 대다수 였습니다.

따라서, 이런 파일들을 모으는 것이 소장가치가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U5PVR 은 블루레이 네비게이션도 지원하여 상당히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7. 2714UD + U5PVR 블루레이 화질 테스트


1. 블루 플래닛 2

아래 영상은 BBC 에서 만든 플래닛 어스2 를 이은 영상? 인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찍은 다큐멘터리 입니다.





급하게 사진을 찍다 보니 그렇게 만족스럽게 찍히지는 않았네요. 화질이 굉장합니다.

그러나 에디님 사무실에서 동일한 파일을 재생하여 LG OLED 4K TV 로 시청할 때의 그 감동은.. 30% 정도 느껴집니다. .. …….


2. 플래닛 어스

이 영상은 원본 블루레이 디스크 화질과 이렇게 립이 된 파일을 직접 비교해 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역시 립된 것이 화질이 약간 별로였습니다만, 색감은 매우 괜찮게 나오네요.




사진을 찍다 보니 어차피 사진에 화질이 담기지 않을 것 같아 여기서 그냥 그만 찍었습니다.

간단하게 2714UD 화질에 대해서 논하자면, 색감이 매우 살아있고 영상의 명암이 매우 잘 표현됩니다. 그 이외에는 직접 보시는게 맞을 듯 싶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했습니다.

 




8. 기타 U5PVR 의 개선된 사항


1. ExoPlayer 에서 AC3 재생 가능

플렉스에서 ATV 5 기준으로 AC3 는 트랜스코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ATV 7 버전에서는 문제없이 재생이 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U5PVR 에 내장된 플렉스 서버를 쓰게 되네요 ㅎㅎ 트랜스코딩이 걸리면 답이 없지만, 소스를 잘 구하시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2. IPTV EPG 로고 지원

실제로 UHD IPTV 를 재생하려면 U5PVR 의 내장 플레이어가 가장 잘 나오고 화질도 우수합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EPG 도 없고 채널 넘버도 지원이 되지 않으며정말 아쉬웠는데요. U5TEAM 에서 개선을 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만들어 넣어주고 버그 패치 및 피드백이 빠르게 되는 셋탑박스는 처음이네요.

 

먼저 공중파 사진입니다.



다음은 IPTV 화면 입니다.



그리드 EPG 도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9. 개략적인 현재 사용 환경 및 총평


본래 아버지를 드리기 위해서 일종의 효도 셋탑의 개념으로 쉴드를 가져다 드린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쉴드가 불량 (EMMC 불량) 이라 아버지께서 이런말씀을 하셨죠.

유튜브 키면 꺼지고 다시키면 또 꺼지고.. 맨날 뭐 중지되고.. 이제 화까지 난다. “

ㅎㅎ.. 바로 빠꾸맞고 U5PVR 을 임시로 가져다 놓았습니다.

 

아버지는 트로트를 들으시는데 유튜브를 많이 쓰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간혹가다가 드라마 시청..

부모님용으로 세팅한 PLEX 서버를 U5PVR 에 연동하고 백업으로 U5PVR 자체에도 구축해 두었습니다.

특히, 아버지는 영상을 몇 개 틀어보시고는 아래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 UHD IPTV 영상 재생하는데 PC 에서 이 만큼 화질이 안나오는데화질이 엄청 잘나온다..

화질면에서는 U5PVR 이 따라갈 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우 편리하고 직관적입니다. (물론 처음에 쓰시는 분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만, 이 만큼 직관적인게 없습니다..)



이렇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