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자작

델 베뉴 7130 프로 보드 교체 / 샤오미 미지아 전동 드라이버 후기

by ㅋㅋ잠자 2018.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비공식 수리 전문 , 짬식이 도정진입니다.

(친한 지인 : 무료같은 유료 / 걍 지인 : 조금 싼 유료)


음.. 이번 수리작업을 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는 형이 태블릿 액정을 부셔먹고 그냥 데스크톱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도킹스테이션을 사둔 상태입니다. 그리고 아버지를 드렸다고 했는데요. 갑자기 태블릿을 사용하고 싶은 것인지...


부품용 7130 을 주문합니다. 액정이 살아있는 제품이죠 ㅎㅎ.. 그런데 부품용의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가수리를 위해서 메인보드를 주문했다.

2. 교체를 엉성하게 하다보니 안켜진다.

3. 액정은 멀정하다.

4. 이외 SSD 와파모듈 배터리는 그냥 주겠다.


이렇게 되어.. 부품용 액정을 떼다가 깨진 7130과 교체를 했습니다.


수리 후기 : http://blog.djjproject.com/371


(이때 수리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몇번을 열고 닫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드라이버도 시계 드라이버 하나로 열고 닫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럼 아버지가 잘 사용하던 7130이 없으니 이베이에 보드를 하나  새로 주문합니다. 그리고... 깨진 액정에 조립을 해달랍니다. 어차피 도킹 스테이션으로 사용하니까 문제는 없다고 말이죠 ㅎㅎ..


그래서 당당히 샤오미 미지아 전동 드라이버를 수리비로 내놓으라고 합니다. (수 끼니의 밥은 덤..)


구매링크는 직구의 신뢰 및 스피드 타오투 코리아 공홈 링크를 걸어 드립니다.

http://tao2korea.com/mall/m_mall_detail.php?ps_mode=search&url=index.php&ps_search=%B5%E5%B6%F3%C0%CC%B9%F6&x=0&y=0&ps_goid=903

(가격이 초기 가격이라 비쌉니다. Qoo10 에서 검색해 보시면 싸게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타오투에서는 현재 판매중이 아닙니다.)





샤오미 미지아 전동 드라이버 사진 및 후기


이것을 이미 미리 에디님 사무실에서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토크가 약하다 보니 별로라고 생각하고 .. 아니지.. 사야지 핸드폰 여는데에는 최적화 되어 있는데? 


이렇게 고민에 고민을 하다가 결국 못사고 있었는데요. 통크게 아는 형이 사주셨습니다.


그럼 사진 및 설명 나갑니다.


음 .. 박스는 아래와 같이 조촐합니다.



뜯어보면 중국어 종이와 본체가 있습니다. 열리지 말라고 비닐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열어보니 팁과 본체가 들어있네요.


팁에는 사이즈별로 일자 십자 별? 심한별?? 모양이 들어있습니다. 소형 전자기기는 이걸로 모두 딸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단 건전지를 넣어야하는데요. 윗면에 보시면 동전으로 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AAA 건전지 2개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동드라이버이기 때문에 버튼을 누르면 돌아갑니다. 


위버튼은 푸는것 아래버튼은 조으는것입니다. 직관적으로 위아래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작업할 때, 잘 보이라고 불도 들어옵니다. .. 완성도가 장난아니네요..



그리고 작은 전자기기 수리할 때, 중요한것이 드라이버가 자석이 되느냐 입니다. 나사가 매우 작기 때문에 피스를 드라이버의 자성으로 고정시키지 않으면 조으기가 매우 애로합니다.


그런데 미지아 드라이버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팁들은 아래와 같이 자석이 됩니다.



쓰실 팁을 꺼내어 아래와 같이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실 사용 사진인데요. 매우 만족입니다. 잘 보이고 ... 토크조절도 되고.. 


물론 속도가 느립니다만, 소형 기기의 경우 힘을 많이 주어서 쪼으게 되면 빠가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정도의 토크가 적당합니다.


더 큰 힘이 필요하다면, 그냥 꺼진 상태에서 드라이버 쓰듯이 돌리시면 됩니다.






본격 보드 갈이 시작


일단 부품용으로 따라온 메인보드를 살려보려고 매우 노력했습니다만.. 초기불량인것 같습니다. 겉으로는 문제가 없는데요. 전원버튼을 누르면 진동모터만 한번 돌아가고 그 뒤로 반응이 없습니다.


아! CPU쪽에 발열이 있으면 팬이 돌아가다가 멈췄다가 .. 그게 끝입니다.


어제 (3월 23일 금요일) 에 이베이에서 시킨 보드가 도착했다고 해서 부랴부랴 보드 교체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보드는 실제로 8기가 모델이 아니고 4기가 모델입니다. 6만원 가량 했네요.



일단 전에 달아서 테스트 했던 보드를 분리합니다. 분리의 과정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 조립은 뭐다? 분해의 역순 ㅎㅎ



일단 보드 사진입니다. 이쁘게 포장이 되어 왔고.. 뭐 그렇습니다.



뜯어서 상태를 보니 새거가 맞습니다. 


백업배터리도 분리되어 왔네요.



차례로 도킹연결부 , 액정 연결부 , 도킹연결부 입니다.



새로 배송온 뒷판 모습입니다. 본래 아래의 검은 고무 덩어리가 오른쪽에 부착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송과정상 떨어졌겠지요 ㅎㅎ.. 그런데 솔직히 저 부분이 뭘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편, 제일 왼쪽에 컨넥터는 우측에 HDMI Micro5Pin SDCARD/USIM 슬롯 컨넥터 입니다.



아래 부분은 글 조금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전에 있던 보드를 탈거해 보겠습니다.


중앙에 있는 컨넥터는 윗부분을 들어올리고 당겨서 빼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에 스피커 컨넥터 분리합니다.



다음으로 진동모터와 팬 컨넥터 분리합니다. 


마찬가지로 M/B 컨넥터도 분리합니다.



전원버튼 부분인데요. 재활용을 해야되기 때문에 분리합니다.



상부에 보시면 카메라 모듈 컨넥터가 있는데 분리해 줍니다.


그리고 이제 부터 조립사진이 나갑니다. 중복해서 한장 사용했습니다 ㅎㅎ..


배송된 백업배터리는 아래의 사진에 보이는 컨넥터에 꼽으시고 본체에 양면테이핑이 되어 있어서 그냥 하얀색 부분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파워버튼 부분 조립할 때 아래의 부분 피스 하나만 고정하셔야합니다.



보드의 경우 팬 부근에 있는 피스 중에 아래의 O 모양으로 되어 있는 부분만 볼트 체결합니다.



나중에 와이파이 안테나가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아래와 같이 선정리를 잘 하셔야합니다.



배터리와 카메라 컨넥터 추가 사진입니다. 손으로 잘 꼽아주시면 됩니다.


미투운동 시즌이라 이전에 쓰던 말은 못쓰겠네요. 음.. 아침에 면도기로 면도할 때 처럼 살살 조립 해주셔야합니다. 아니면 부셔집니다. ㅎㅎ



그리고 이전에 액정을 교체한 제품은 LTE 모듈이 있었으나 이 제품은 없음으로 안테나 부분을 수축튜브로 절연처리합니다.


다음으로 이상하게 아래의 부분이 왜 달려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장착시에 저 부분때문에 뚜껑이 닫히지 않습니다..


음.. 분리를 해야하는데 인두기 또는 히팅건이 없어서 그냥 잡아 뜯었습니다. (고심끝에...) PCB 가 일부 뜯어져 나가서 작동에 문제가 생길 줄 알았지만.. 문제가 없네요. 다행입니다.



다시 액정 및 USB3.0 컨넥터를 연결합니다.


연결할 때에는 뒷부분이 들린 상태에서 쏙 넣어주시고 뒷부분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남은 두 부분은 뒷판을 조립하면서 도킹 부분에 대한 2개의 컨넥터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조립을 끝마쳤는데요. SSD 밑에 있는 볼트 지지대 때문에 또 조립이 안됩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7139 용 보드가 온것 같습니다.. 약간 맞지 않네요. 그래서 과감하게 .. 



아래처럼 그냥 커버를 필요한 만큼 잘라냅니다..


저걸 분리해서 빼내려고 했지만.. 힘드네요..



이렇게 대략적으로 조립은 끝났고 후기 사진이 없어서 글로써 남깁니다.


서비스태그가 바이오스에 입력되지 않아서 매번 킬때마다 볼륨 버튼을 눌러서 시작해야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냥 아무 기기의 서비스 태크를 넣으세요. 그럼 해결이 됩니다.


어차피 워런티는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7자리인가 그런데 아무거나 입력해도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제 래티튜드 5175 서비스 태그를 7130 바이오스에 심었습니다. 


심고나니 서포트 어시스턴트에 제 래티랑 동일하게 워런티 기간이 나오네요. 물론 끝났습니다.


서비스 태그를 잘못넣는다고 해서 기기가 잘못인식되고 그런것이 아니라 워런티 기간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대략적으로 사진을 보여드렸습니다. 


사진 찍는 순서가 약간 잘못되어 혼동이 생길 수 있지만?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은 금손일 확률이 높음으로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그럼 저는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