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칙 게임패드 튜닝하기 (Gamesir G3w)

category U5PVR 가이드 2017.11.08 05:41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전에 에디님께 대여한 해피칙 게임패드.. 정말 가성비 하나는 죽여줍니다. 해피칙 회사에서 직접 제작하여 해피칙 앱과 호환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U5PVR 에서 해피칙 앱을 사용하여 에뮬을 구동하기에는 정말 좋은 게임패드 입니다.


그냥 꼽기만 하고 게임 실행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2인 플레이도 문제없이 그냥 게임패드를 2개 꼽기만 하면 플레이가 쉽게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키가 너무 무겁다는 점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EZ2AC (전, EZ2DJ)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이게 실은 키의 무게와 관련이 있습니다. 키의 무게 (스프링의 강도) 가 높으면 누르는 데에 힘이 들고 노트가 많이 내려올 시에 누르기가 힘들어 지고 손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DJMAX 의 경우 게임패드를 통하면 게임패드에 엄지 손가락으로만 누르게 되는데 현, 순정 상태의 해피칙 게임패드는 실제로 너무 키가 무겁습니다.


저는 5Key 기준 EZ2AC 기준으로 13~15 레벨을 클리어 하고 있습니다. (15년째 발전이 ㅠㅠ)


(FEIITV 님 영상)


(LRON 님 영상 / 이걸 보고 있으면 사람인가 기계인가 헷깔리기 시작합니다..)


키 무게를 측정할 때, 혹은 게임방의 EZ2AC 기계가 튜닝이 잘 되었는지 판단을 할 때, 500원 짜리 동전 2개를 키 위에 올려서 내려가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내려가지 않는다면 해당 게임방에서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튜닝이 잘 되어 있는 게임방은 휘경동의 LG오락실이 Best of Best 입니다.)

리듬게임이 혹시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키를 누를때 음악의 특정한 소리가 납니다. 상기의 노래를 기준으로 하면 우측 노란색? 노트는 EZ2AC 기계의 발판을 누르는 것으로 음악의 베이스? 부분에 해당하고 거의 박자입니다.


하단부에 노트가 닿을 때 키를 눌러주시면 되는 게임입니다. 정확도에 따라서 스코어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본래 리듬게임을 할때, 키감이 중요한데 이 해피칙 게임패드를 어떻게 하면 잘 튜닝을 할 수 있을까 하여 일단 분해를 해 보았습니다.




상기 처럼 진동 모터가 양쪽으로 있습니다만.. 언제 작동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번도 작동하는 적을 본적이 없네요. 무슨 호환되는 게임이 있을텐데.. 잘 모르겠습니다.


기판은 아래처럼 2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조그와 컨트롤러가 붙어있는 기판 / 그리고 상부 패드 부분




분해를 하였는데요. 개조를 할 수 있는 스프링 방식이 아니라 그냥 고무 방식이네요.. ㅠㅠ 


그래서 일단 짱구를 굴립니다.



아래처럼 키가 함몰 될 것을 대비하고 적절하게 고무를 짤라서 키를 누를 때, 힘을 덜 받도록 작업했습니다. (물론 정교하게 작업을 한 것이 아니라서 키 마다 키 압력이 세밀하게 조금씩 다릅니다.)


특히 D패드의 경우에는 거의 딱 맞게 짤라 주었습니다.



그리고 개조의 결과는 너무 좋았습니다. 키가 아주 가벼워 졌고 이전에 테스트 했던  DJMAX 게임을 더욱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고무를 짤랐으니 키를 누를 수 있는 수명은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이전보다 굉장히 편하게 누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