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월광보합 프로 리뷰 - 1편 개봉기 및 스펙

by ㅋㅋ잠자 2017. 9.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 글은 '월광보합프로' 제품에 대한 리뷰입니다.






0. 들어가면서


이번에 월광보합 프로 제품을 타오투 코리아 사장님께 무상으로 받았습니다.


실제로 첫번째 리뷰를 쓸려고 하니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개봉기만 작성하려고 하니 양이 너무 작았습니다. 저는 한 기기를 대략 한달 정도 사용을 해 봐야 리뷰가 나오는데요. 그래서 일단은 기한이 다 되었기 때문에 개봉기와 스펙 부분에 대해서 작성을 해 보려고 합니다. 


무상으로 받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제 리뷰 철칙은 바뀌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전부터 아버지가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하고 싶어 하셔서 혹시나 해서 타오투 코리아에서 하는 월광보합 프로 리뷰용 이벤트에 당첨이 되어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기기를 받으면서 요청을 받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령하고 1주일 이내 개봉기 작성

2. 이후 2주일 이내 사용기 작성


처음에는 내용이 부실 할 수 있지만 차츰 차츰 도움 될 만한 글들을 꾸준히 올려 보도록하겠습니다. 


상기 2개의 게시글을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안드로이드 커펌 올리기 / LibreELEC 사용하기

(S905X 셋탑을 사면 LibreELEC 를 커펌으로 올려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4. 월광보합 + KODI 는 가능한가?

(매번 SD카드를 꽂았다가 뺐다가 할 수 없으니...)


5. 게임기 내부 메뉴와 롬파일 정리 및 원하는 게임 추가하기

(소닉 & 너클즈는 있는데 소닉3 는 없네요 ㅠㅠ / 중복되는 게임이 좀 있습니다. / 플스 에뮬로 DJMAX 구동 해 볼 생각입니다.)


6. PC 와 기통을 연결하여 조이스틱으로 사용하기

(내부 컨트롤러가 USB 로 되어 있어서 선만 빼주어 PC 와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7. LibreELEC + RetroArch / Ubuntu + RetroArch + KODI

(제가 아직 내부 구조를 잘 몰라서 될지 안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요정도 입니다. 제가 글을 작성할 때, 완벽히 검증이 되고 일정량 데이터가 쌓여야 글을 작성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쓸만큼의 데이터가 축척이 되어야 글을 요긴하게 잘 쓸 수 있는데요. 지금은 그런 상태가 아닙니다.


양해 부탁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월광보합 / 영웅폭풍 ?


실제로 인터넷 쇼핑몰에 검색해 보시면 월광보합 이나 영웅폭풍 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제품이 나옵니다.


월광보합4 / 4S / 5S 등등 영웅폭풍5 등등등...


많은 제품이 나오는데요. 현재 타오투에서 판매중인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이전에 제품이 많았던 것으로 아는데요. 제가 구매해 보진 않았지만 월광보합 / 판도라 박스 / 4 / 4S 등등은 실제로 Allwinner A13 을 기반으로 한 리눅스 베이스로 작동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월광보합프로 (초월광보합) 을 제외한 제품 보두 AllWinner 보드를 사용하여 제작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blog.naver.com/PostList.nhn?from=postList&blogId=linuxand&categoryNo=118&parentCategoryNo=118¤tPage=2)


이외에도 서칭을 해 보니 월광보합 내장 보드가 라즈베리파이 / 락칩 / 바나나파이 등으로도 만들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약간 저가형에는 AllWinner H3 칩도 내장된다고 하네요.





2. 월광보합프로 (제품성능)


이번 타오투 에서 판매중인 월광보합프로 제품은 AMLogic S905X 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CPU 는 샤오미 Mi Box 3 에도 탑재가 되었고 저가형 셋탑에 많이 탑재가 되고 있는 CPU 입니다.


스펙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성능상으로 이전에 사용되던 AllWinner 계열보다 훨씬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고 그 만한 스펙에 따라서 PSP 에뮬도 몇가지 구동이 가능합니다. PSP 는 철권5 / PS 는 철권3 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한편, 내장되어 있는  S905X 보드는 개발보드 형태가 아니라 X96 셋탑박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S905X 제품들은 SD카드에 리눅스 이미지를 넣거나 혹은 LibreELEC 이미지를 넣으면 우선순위 자체가 SD 카드가 우선이기 때문에 SD카드에 있는 운영체제 이미지로 부팅이 됩니다.

(실제로 우분투 / LibreELEC (KODI 리눅스 베이스) / Lakka 등등 SD카드로 매우 구동이 잘 됩니다.)


이 월광보합 프로 제품은 SD카드를 꼽으면 고전게임 에뮬 Lakka 로 부팅이 되고 SD카드를 뽑은 상태에서는 내부의 EMMC 에 있는 안드로이드로 부팅이 됩니다.


따라서 월광보합 이미지가 들어있는 SD카드가 기본으로 상기 셋탑에 장착이 되어 배송이 됩니다.


실제로 GPIO 입력이 없는데 키 값은 어떻게 받느냐? 여쭤 보실 수 있는데요. USB 컨트롤러를 통해 키 입력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USB 입력이다 보니 반응이 느릴 줄 알았는데요. 실제로 킹오파 2002 에서 제가 하는 기술 다 먹습니다.





3. 레버 / 키 / 각


실제로 제가 만져본 바로는 이게 산와레버인지.. 삼덕사 레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삼덕사의 경우 굉장히 가벼운 감이 있는데요. 월광보합 프로 제품의 경우 키가 상당히 무겁고 묵직합니다. 


리듬게임으로 치면 EZ2DJ 할때 키가 무거울 경우 폭타 구간에서 손에 무리가 많이 가는 그런것 있지 않습니까?

일반 오락실에서 100원 넣고 하는 게임기의 버튼 만큼 가볍게 눌러지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프로 제품에 달린 키들이 산와레버는 아니고 산와레버 카피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와 레버는 실제로 일본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키가 산업용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고장이 나면 안되는 부분이라 키를 묵직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고, 삼덕사의 경우 우리나라 오락실이나 하물며 고깃집에 호출 버튼도 삼덕사에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삼덕사의 경우는 산와 레버와 다르게 부드럽게 눌러지는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가 가볍다는 느낌입니다.)


기본 구성으로 8각 가이드 / 4각은 장착 된 상태로 배송이 되고 무각을 원하시는 분들은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하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무각가이드가 장착이 되어 있으며 추가로 8각 가이드가 제공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키에 대해서 사장님께서 언급을 해 주셨습니다. 산와 카피 제품이고 중국제 밍따 / 바오롱 제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산와 버튼 가격이 상당합니다.. ㄷㄷ) 월광보합 프로 제품은 산와 규격에 맞춰져 있으며 혹시나 삼덕사 키로 교체를 하시려고 하시면 FJ 규격을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ㅎㅎ


저는 키감에 크게 불만이 없어서 교체 예정은 없습니다.





4. 개봉기


저번주 월요일날 배송이 중국에서 시작이 되었고 토요일날 배송을 받았습니다. (배송이 정말 빠릅니다.)


처음에 무슨 마대자루에 포장되어 배송이 와서 밀수인줄 ..   그 만큼 포장 손상을 대비한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마대자루를 뜯어보니 박스가 나옵니다.


아쉽게도 배송간 돼지코가 삐죽 튀어 나와서 망가져 버렸네요. ㅠㅠ 아쉽습니다. 기능이 많은 돼지코였는데요.



박스에 적힌 230 은 뭘 의미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230번째 제품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박스 상단을 열어보면 상단에 스티로폼으로 기본적은 X96 셋탑의 장비가 들어있습니다. 


리모컨 / 어댑터 / HDMI 케이블 / 리모컨 IR 연장 케이블


HDMI 케이블은 대략 5M 가량 됩니다.



리모컨은 흔히 중국산 셋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차후에 셋탑용으로만 사용하게 될때를 대비한 좋은 구성이네요.



다음으로 어댑터 입니다. 


실제로 해당 규격은 12V 를 많이 쓰는데 5V 라서 당황했습니다. 12V 꽂았다가 망가질뻔 했습니다. 


어댑터 용량이 5V 입니다. 11자형이라 돼지코 변환 탭이 필요합니다.

한편, 여기서 아쉬운것이 어댑터 길이가 너무 짧다는 것입니다. 대략 1M 밖에 안됩니다 ㅠㅠㅠ


내부에는 4각 가이드가 장착되어진 상태이고 추가로 8각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플라스틱 조각은 뭘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고 이어폰 단자처럼 되어 있는것은 IR 연장선으로 추정이 됩니다. 차후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부 스티로폼을 들어내면 게임기통이 보입니다. 이전 월광보합 제품보다 키가 많아졌고 제일 마음에 드는것은 한명당 키가 6개가 있다는 것입니다 ㅎㅎ...


차후에 DJMAX 플레이 할 때, 1P 123 / 2P 123 으로 6키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ㅎ



상당히 마감히 괜찮고 실은 공장에서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실기스가 약간 있기는 합니다.



사이즈는 제 키보드 사이즈를 대조해서 보시면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되실껍니다.



전면부 측면에는 상판을 고정하는 갈고리 2개가 있습니다.



후면 포트는 X96 의 기본 포트 


전원입력 / 광출력 / HDMI / 유선 / AV출력 / IR 연장선 


그리고 USB 허브를 통한 3포트 확장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64기가 용량이 부족하시다면 USB 메모리에 롬을 담아서 플레이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다음은 내부 사진입니다.


X96 제품은 실제로 GPIO 가 있는 제품이 아니라서 USB 입력으로 키 값을 받는 보드가 1P 2P 두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신호를 빼서 컴퓨터에 연결해 주면 PC에 꼽아서 쓰는 조이스틱으로도 활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상판 키 연결 부분입니다.


다시 확인해 보니 무각인것 같습니다. !? ㄷㄷㄷㄷㄷ



그리고 가운데에 X96 셋탑이 연결되어 있고 해당 셋탑은 USB 포트가 2개 가 있음으로 1P / 후면 출력용 USB 허브(2P 연결)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5. 실행화면 (게임 영상은 없습니다.)


처음에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의 부트로고가 나오고 메인 메뉴가 나옵니다.




다음으로 SD카드를 분리하면 내장 EMMC 의 안드로이드가 부팅이 됩니다.


X96 이라고 로고 영상이 재생되면서 부팅이 됩니다.




이렇게 런처가 뜨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말씀 드리면 S905X 로 HDR 영상 출력은 잘 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EVC 10BIT 4K 60FPS / H264 8BIT 4K 30FPS / MPEG2 1080P / VP9 4K 60FPS (Profile 2) 10BIT


가 지원이 되어 상당히 4K 대응 재생기로 사용하셔도 굉장히 가성비가 좋습니다. 


AMLogic 의 경우 KODI 재생기를 기본으로 쓰기 때문에 KODI 에서 재생이 아주 원활하고 HDMI / 광출력을 통한 오디오 패쓰스루도 완벽합니다. 


다만 넷플릭스나 혹은 구글플레이영화 등은 Widevine DRM 의 부재로 480P 로만 재생이 됩니다.


유튜브의 경우 1080P 까지 재생이 되나 Android TV 커펌을 사용하면 4K 60FPS 까지 잘 재생이 됩니다.


해당 부분은 차후 게시글에서 작성하겠습니다.






5. 총평


이번 월광보합 프로는 S905X 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어 상당한 성능향상이 있고 실제로 게임기로 쓰지 않더라 해도 4K 미디어 플레이어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굉장히 좋은 제품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후 더욱 더 알찬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글 열람>


1. 개봉기 및 스펙

http://blog.djjproject.com/282


2. 개략적인 사용 영상 (소닉3 / KODI)

http://blog.djjproject.com/287


3. 시스템 내부 구조 살펴보기

http://blog.djjproject.com/296


4. DJMAX 포터블 3 구동기 (PSP 에뮬)

http://blog.djjproject.com/298


5. KODI 설정하기 (키설정 및 재생 성능)

http://blog.djjproject.com/300


6. 사용자 게임 추가하기

http://blog.djjproject.com/303


7. 총 리뷰 모음

http://blog.djjproject.com/30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