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Teclast X3 Plus TDP 제한 해제하기. (N3450 TDP Limit)

by ㅋㅋ잠자 2017.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에는 N3450 의 6W TDP 를 10W 로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https://techtablets.com/forum/topic/good-news-found-a-way-to-increase-tdp-limit-on-ezbook-3-pro-maybe-any-n3450/





1. 본래 TDP 확인하기


본래 N3450 의 경우 TDP 는 6W 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10W 로 올린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HWINFO 를 사용하였습니다.


https://www.hwinfo.com/







2. TDP 10W 로 올리기


게시글 첫번째에 링크에서 파일을 받고 아래처럼 실행을 합니다.




위의 화면이 실행이 끝난 것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TDP 제한을 해제 설정은 슬립모드나 전원이 꺼지면 본래 설정으로 되돌아 온다고 합니다.





3. 변경된 TDP 확인하기


다시 HWINFO 를 통해 확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10W 로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간단 사용후기


TDP 제한을 품 으로써 어떤 점이 이득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이유는 바이오스에서 스로틀 온도 조정을 하면 충분히 CPU 가 제 성능을 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TDP 값은 쓰로틀과는 다릅니다.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늘려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GPU 클럭과 CPU 클럭이 모두 최상에 있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물론 그에 따른 발열도 상당히 발생합니다. Teclast X3 Plus 기준으로 78도 정도 까지 올라가네요. 이때 쓰로틀이 걸리면서 CPU 클럭이 다운이 되는데요. 이 부분은 바이오스에서 쓰로틀 온도를 좀 높여 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성능이 전체적으로 올라간 느낌이고, 제가 태블릿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유튜브 4K 60FPS 영상을 크롬에서 보면 한번 씩 끊김 현상이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부드럽게 재생이 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사용감도 좋아졌네요. 반응이 빠릿빠릿 합니다.


해당 TechTablets 에 보시면 15W 도 테스트 해 봤다고 하는데요. 15W 는 너무 발열이 심하고 기기에 무리가 갈것 같아서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설정은 윈도우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부팅과 슬립모드를 들어갔다가 나오면 설정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적용상에 발생하는 에러 때문에 부팅이 되지 않거나 하는 문제는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