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 태블릿] 델 베뉴 8 프로 Windows 10 설치!

by ㅋㅋ잠자 2015. 8. 8.
반응형

파일링크 수정 완료 2015-10-11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최근에 윈도우 10이 정식 출시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윈도우 8.1 32비트를 채택하고 있는 델베뉴8 프로 제품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경고!

라이센스 관련 입니다. 제가 먼저 클린설치를 해 보니 바이오스에 입력된 시디키로 정품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의 경우 윈도우8.1 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한번 작업하여, 이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되어 있는 상태이면 라이센스가 정상적으로 승계가 되는것 같습니다.

   

즉 현재 한번도 8.1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작업하지 않으신 분들은 클린설치를 통해 정품인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USB에 이미지를 담으시고 윈도우 8.1 상태에서 설치 미디어 안의 setup.exe 를 실행해서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가 끝난 후, 찜찜하니까 클린설치를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 참고

    델 베튜 8 프로는 32비트 UEFI 를 사용하기 때문에 꼭 32비트 운영체제를 이용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8.1 라이센스 승계를 위해서는 Home 버전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OTG 허브나 기타 키보드 마우스 등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클린설치의 방법과 같습니다.

       

       

  • 바이오스 업데이트 A11 업뎃이 있습니다.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바이오스 업뎃 하실 때 영문 계정으로 계정을 새로 파주시길 바랍니다. 예전에 바이오스 업뎃하다가 벽돌이 되신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신중하게 작업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

   

   

   

   

0. 필요한 파일 다운받기

   

윈도우 ISO 파일과 혹시 모를 부팅 USB 제작툴입니다. 이 두가지를 통해서 설치용 미디어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UltraISO 를 통해 작업했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나 제 서버를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software-download/windows10

http://download.djjproject.com/dell_venue_8_pro/

   

그 다음 필요한 드라이버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필요한 드라이버는 와이파이/블루투스 드라이버와 칩셋 드라이버 입니다. 이미 델에서 윈도우10과 호환이 가능하게 업데이트 해 두었습니다.

   

칩셋 드라이버

http://downloads.dell.com/FOLDER03183776M/3/5830_Chipset_Driver_67YC3_WN32_603.9600.2067.27988_A00.EXE

와이파이 /블루투스 드라이버

http://downloads.dell.com/FOLDER02294290M/1/5830_Network_Driver_95DV0_WN_3.7.2.59_A04.EXE

   

   

   

드라이버 다운로드 공식 페이지

http://www.dell.com/support/home/us/en/19/product-support/product/dell-venue-8-pro/drivers/advanced

   

   

그럼 파일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1. 설치 미디어 만들기

   

저는 UltraISO 로 설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0번에서 다운받은 MediaCreationTool 을 통해서도 설치 미디어를 USB에 심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Bootable -> Write Disk Image 하시면 USB에 심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이 끝나면 칩셋 드라이버와 와이파이/블루투스 드라이버를 USB에 동봉합니다.

   

   

   

이렇게 설치 미디어는 완성이 되었습니다.

   

   

   

2.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기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시킵니다.

시작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컴퓨터 관리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지금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을 로그오프 한 후 관리자 계정으로 진입합니다.

   

그 후 업데이트 실행파일을 실행해 주시고 업데이트 도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벽돌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업데이트 도중에 재부팅이 되고 바이오스 화면에서 플래슁 하는 작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3. 설치 진행하기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 설치 미디어를 USB (OTG) 포트에 꼽고 베뉴의 전원버튼을 누르면서 F12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삽입된 USB를 부팅하도록 선택해 줍니다. 그럼 설치창이 뜨고 평소처럼 윈도우 설치하듯이 진행하면 됩니다.

   

   

   

   

제품키는 건너뛰기를 통해 넘어갑니다.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여 클린설치를 통해 용량확보를 하기 위해서 모든 파티션을 지웁니다.

(복구 영역을 활용하실 분들은 지우시면 안됩니다.)

   

   

저는 이미 복구영역을 예전에 날려서 위 사진에는 복구영역이 없는것으로 나옵니다. 복구영역이 필요없으시면 모두 삭제를 해 주시고 필요하시면 종류에 '주' 라고 되어있는 것을 누르고 다음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켜지고 나서도 제품키를 물어보게 되는데 이때도 건너뛰기를 합니다.

   

   

드라이버가 여러가지로 잡혀지지 않아서 받아놓은 칩셋 드라이버와 와이파이/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

   

   

   

   

4. 둘러보기

   

   

예전 베타 버전때와 비교해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약간 디자인이 터치에 편하도록 바뀐것 같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창도 터치하기 편하게 바뀌었고 디자인도 좋게 바뀌었습니다.

   

   

윈도우 8 에서 오른쪽에서 스르륵 당기면 나오는 창인데 비슷하게 생겼고 태블릿모드라는 것이 있어서 필요할 때 번갈아 가면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모드의 경우에는 창들이 모두 전체화면으로 켜지고 바탕화면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 됩니다.

   

   

위의 모드가 태블릿 모드입니다.

   

   

배터리의 경우 사용가능한 시간이 얼마정도 남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배터리 절약모드가 있습니다.

   

   

   

윈도우 8.1 처럼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오히려 윈도우10 으로 오면서 터치 튐 문제가 해결이 된것 같습니다.

   

   

   

5. 정품인증 문제

   

   

실은 이렇게 클린설치를 처음 하고 나서 정품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

   

윈도우8.1 부터는 바이오스에 시디키가 들어가 있는데 그것을 읽어서 아래의 창에 붙여 넣으면 정품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승계 관계가 Windows Core 버전끼리 되는 것인데 Home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정품인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몇번 탐색의 결과 정품인증은 실제로

   

윈도우 8.1 이 깔린 상태에서 설치 미디어를 통해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경우에 라이센스 승계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인증 정보는 사용자 계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된 계정에 저장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윈도우 8.1 이 깔린 상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상태에서 업글을 진행하고 윈도우10이 되면 다시 그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해주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인증정보가 저장되어 무료 업글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나중에 강제 시디키 입력 등의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 날이 오겠지만 초기라 그냥 다시 8.1 로 내리고 10으로 업글한다음 다시 클린설치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렇게 한 결과 정품인증 성공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