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전자기기

텔레칩스 TOPST 보드 개봉기 (Dolphin3M / TCC8050)

ㅋㅋ잠자 2024. 1. 1. 15:0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텔레칩스의 오픈 하드웨어 기반 TOPST 보드를 대여받아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보드는 모든 자료가 오픈되어 있어 개발을 하기에 충분한 보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일반 사용자가 접근할 때, 가격적인 면이나 이미지 설정? 관련 부분에서는 부족함이 보이는데요.

부족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 만큼의 가격대가 나오지 않을 것 같음

차량용 CPU라 가격대가 10만원 초반으로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라즈베리파이 만큼의 사용자가 축적되지 않아 초심자는 접근이 어려움

3. 싱글보드는 인텔 N100이 평정한 상태에서 가성비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위 2가지가 좀 문제가 될 것 같으나, 모든 정보가 오픈 되어 있어서 일단 개봉기를 시작합니다.

정보들은 아래 사이트에 모두 공개가 되어 있으며 간단한 개봉기와 HW Peri 등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https://topst.ai/

 

1. 개봉기

총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5V 어댑터 / A-A케이블 / A - C 케이블 / 디버그 보드 / 디버그 보드와 메인보드 연결 케이블

 

보드 사진 나갑니다.

전면부는 GPIO 40핀 헤더

MIPI 4Lane / DP포트  USB2.0 2개 / 3.0 1개 / RJ45 1Gbit

Analog 사운드 출력과 PCIE GEN3 1lane 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TCC8050 이라고 CPU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삼성 메모리 2GB 듀얼 채널로 붙어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PMIC 부분입니다. (전에 DA9062라고 들었던것 같은데 육안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RTL8211E PHY 로 기가비트 랜을 구현합니다.

NOR 메모리로 추정되나 아닐 수도 있습니다.

후면부입니다.

SD카드 슬롯 그리고 EMMC / MIPI 2lane / CAN 단자와 UART JTAG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디버그 보드는 JTAG 과 각 코어별 UART 콘솔을 연결할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USB UART 칩이 각 포트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드 측면으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2. 디버그 보드 연결법

디버그보드 연결하는게 굉장히 헷깔리게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을 뒤집으면 바로 방향이 엇갈리게 되는 것인데요.

 

공식 문서의 아래 부분을 참고하면

PCB의 그림을 놓고 생각했을 때, 아래와 같이 연결하시면 됩니다.

둘다 보드 윗 방향이 위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컨넥터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3. 다운로드 모드 결선법

USB A-A 케이블을 USB 2.0 / FWDN 에 연결합니다.

디버그 UART 는 CA72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운로드까지는 해보지 않을 예정이고 바로 다음 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4. CPU 사양 및 보드 블록도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간략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 A72 4개 / A53 4개가 있으나 HMP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왜 클러스터가 지원되지 않는 코어가 2세트가 있는지는 확인해본 결과, 각 클러스터에 각자 OS를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EMMC로 A72에 안드로이드 A53에 리눅스 이런식으로 구동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 CPU이며

GPU의 경우 POWERVR GPU가 2개로 가상화가 되어 각개로 화면출력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40핀 헤더의 경우 아래의 핀맵을 가지고 있고, RPI처럼 쉽게 핀 기능을 바꿀 수 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USB2.0 호스트 전용 1개 / OTG 용 1개 / USB3.0 DRD 용 1개 3포트가 사용가능하며 PCIe Gen3 1lane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추후 진행

추후에는 아래와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저희가 관심있는 우분투 설치하여 구동해 보고 데스크탑 환경이 GPU가속이 되는지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2.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Yocto Source 를 컴파일하여 직접 다운로드 이미지까지 생성해볼 예정입니다.

3. Yocto Source 에서 컴파일한 커널이미지로 우분투 이미지를 생성하고, 데비안 이미지를 생성해볼 예정입니다.

4. 단순히 GPIO 포트 변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 부분이 쉽게 되지 않으면 커널을 컴파일하는 과정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5. HiFiBerry 를 올려 음감이 가능한지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6.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armbian / volumio / kodi / RetroArch 를 포팅해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