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SSD 교체 실패기 (삼성 NT270E5K-K36D / I3-5005U / 4GB)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이 노트북이 SSD가 이미 달려있는 것도 확인을 하지 않고 바로 작업을 시도하다 실패한 글입니다.
바이오스에 락이 걸려있는지, 타사 SSD는 인식이 안되었습니다.
마이크론 BX100 으로 교체를 시도하였지만, 바이오스에서 인식이 되지 않아, 다시 원복을 한 사례입니다.
기록으로 글을 남깁니다.
1. 뒷판 뜯기
위와 같이 피스를 모두 풀어줍니다. 중간에 ODD 피스가 있는데요. 미리 ODD를 제거하시는게 조금 더 편하게 분해가 됩니다.
배터리를 분리하고 배터리를 기준으로 신용카드나 헤라를 이용해서 한바퀴 돌리면 잘 열릴 줄 알았는데요.
실은 CD롬 옆에 있는 USB 포트의 자끼가 생각보다 쎄게 물려 있어서 뜯는데 조금 난이도가 있었습니다.
뜯다보면, 고정 걸쇄가 망가지는 경우가 왕왕 있음으로 적절한 힘을 통해 벌려야합니다.
특히, 상단 우측에 발판 밑에 볼트가 하나 숨어 있음으로 발판을 잘 들어내신 다음에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뒷판을 열면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중간에 SSD가 있고 왼쪽은 ODD가 있는자리, 그리고 오른쪽에 냉각팬과 온보드 DDR3 4기가가 보입니다.
하드디스크를 제거할 때 아래의 부분이 터치패드 컨넥터와 부딪혀서 파손될 수 있으니 힘을 적절히 이용하여 밀어내시길 바랍니다.
브라켓을 분리하고 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이미 SSD가 장착되어 있고 LITEON 제품입니다. 128GB 제품이네요.
2. 마이크론 SSD 인식 실패기
이유를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인식이 안됩니다. PC인식 정상, 사타 to USB 젠더로 인식 정상이나 바이오스에서 장치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에 다시 본래대로 조립하였습니다.
짧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