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음장 프로그램 JamesDSP 사용 후기

ㅋㅋ잠자 2020. 3. 29. 20: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사 때문에 조금 바쁜 도정진입니다.


이 글도 실은 한참 전에 작성하려고 했던 글인데 .. 그간 바빠서 작성을 못한 글입니다.


안드로이드 음장 프로그램으로 Viper4Android 가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었는데요. 18년인가 부터 나오기 시작한 JamesDSP 가 있습니다. 


오늘 이 앱을 설치하고 간단하게 기능이 어떻게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설치하기


기본적으로 음장 관련 앱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Magisk Manager 가 필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Magisk Manager 를 설치하고, JamesDSP 를 설치합니다.


(음장 시스템이 2개 있을 경우, Audio Modification Library 도 같이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 Viper4Android 도 같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AML 을 꼭 설치해야 동작합니다.


V4A 설치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djjproject.com/632


추가적으로 설치가 가능한게 DTS X 음장이 설치가 가능하나, 실제로 커널 지원이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한 모듈이고 음장 자체가 왜곡이 너무 심하게 되어 사용을 잘 안하는 편입니다.





2. 기능 살펴보기


기능 스크린샷 나갑니다.


기본적으로 예전에 개발 당시에는 이보다 더 많은 기능이 있었던 것 같은데 호환성 문제로 몇가지 기능이 삭제된것 같습니다. ㅠㅠ 아쉽네요.


마스터 기준으로 리미터 / 압축 기능이 있는데 실제로 이게 무슨 일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V4A 에서도 FET Compressor 가 있기는 한데 효과를 잘 모르겠네요.




BASS 설정의 경우 V4A와 사뭇 다른 느낌을 내줍니다. V4A 가 심심하다고 느낄 때, 둘의 조합으로 사용하면 매우 좋은 소리를 내어줍니다.



그리고 이퀄라이저 기능도 있습니다. 필터 타입으로 리니어 미니멈 을 고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제가 음향쪽을 잘 모르다 보니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아직 파라볼릭 EQ 기능이 있는 앱이 없어서 너무 아쉽습니다만 JamesDSP 에도 제공이 되지 않는 기능이네요.



기타 상세 설정이 있는데 이것도 잘 몰라서 그냥 이런게 있다라고만 말씀드리고 넘어갑니다.



Viper DDC 파일을 넣어서 사용도 가능하고, 아날로그 모델링이 있는데 효과를 높이면 노이즈가 낀 형태로 소리가 들립니다.


이런 음을 일부러 SW 적으로 넣어서 듣는다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스테레오 와이드 효과가 있습니다. 센터 스피커의 볼륨이 낮아지고 측면 스피커의 볼륨이 올라가는 그런 효과입니다만, 원음의 왜곡이 생겨서 싫어하는 편입니다.



상기 사진 기준으로 리버브 설정도 있으나, V4A 보다 상세한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TruCentre 도 입체 효과를 주는 부분인데 왜곡이 상당해서 잘 쓰지 않습니다.





3. 청음


앱을 실행하게 되면 상단바에 실행중인 PID가 나오고 종료 방지를 위해 알림을 계속적으로 표출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노래들을 들어봤는데 V4A 에서 부족한 부분을 JamesDSP 가 채워줘서 이어폰의 특성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였습니다.






한편으로, 안드로이드 10버전 구글 플레이 업데이트 2월 기준으로, 부트로더 언락이 되어 있으면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인증 부분이 미인증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이전에는 Magisk 로 막을 수가 있었는데 이제 못막는다고 합니다.. ㅠㅠ 아쉽습니다.



글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