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손도리 피고 3D 프린터 입문기 (입문은 가볍게..!)

by 도정진 ㅋㅋ잠자 2020. 6. 24.

안녕하세요? 이전 부터 3D 프린터의 환경을 경험하기 위해서 입문을 준비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특성상, 환경이 좋지 않으면 프린터 품질이 좋지 않은데다, 품질을 원하면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가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A8 프린터로 입문을 해보려고 했는데요. 음.... 요즘 돈을 모으는데 피를 흘리고 있어서 10만원 안쪽으로 구하고 싶었습니다.




그 중에 손도리 피코 제품을 보게 되고 이걸 사보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가격이 9.9만원이고 저는 중고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베드 사이즈는 매우 작으나, 어차피 저는 IOT 관련 회로를 조립하고 케이싱 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는 부분이라 크기가 크지 않아도 됬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사진 나갑니다.


그리고 오늘 글은 매우 자세하게 작성하지 못하였습니다. 대충 이렇게 되는구나 보시면 됩니다.





1. 사진


사진만 쭉 나갑니다.


제가 아직 이 제품을 모두 경험해본것이 아니라 자세하게 설명을 하지 못하겠네요.


박스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상기에 조립 부품 및 예시로 뽑을 수 있는 심지가 있습니다.


씸지 종류가 정해져 있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조립은 매우 간단합니다.


피스 두개를 연결해주기만 하면 끝이네요.



하기에 보이는 피스 두개입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SD카드를 꽂아 시험 인쇄를 진행합니다.






핵 미사일 같은게 하나 나오네요.


이때 품질도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어차피 피규어 같은 것을 뽑는게 아니다 보니 크게 문제가 없더라구요.





2. 휴대폰 거치대 / 이름 박아서 출력


일단은 도면 그리는 데에 thinkercad 를 사용했습니다. 초보자인 제가 사용하기 괜찮은 것이죠.


아래와 같이 대충 폰 거치대를 구한 다음 이름을 박고 인쇄를 했습니다.






대충 인쇄를 해봤는데요. 생각보다 클 줄 알았던 뒤에 수납함이 매우 작습니다. 본래 손도리 피코 제품이 인쇄할 수 있는 사이즈가 작아서 그런것도 있지만, 도면에서 대충 생각되는 사이즈와 실 출력물은 크기 차이가 조금 있네요.


상기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위로 올라간 부분에 대해서 지지해주기 위한 지지대가 추가로 인쇄되고 지지대를 두어도 겉 품질이 좋지 못하게 인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3D 이지만, 실제로 아래서 위로 쌓아올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DOK5 에서 DO 의 가운데 동그라미는 뚝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서 아예 빵꾸가 아닌 파인 구조로 재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계란 깨진 거치대도 출력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겉 품질이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장난감으로 사용하기는 충분하고 매력적인 제품인것 같습니다.








대충 글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도면 실전 그리기 글로 뵙겠습니다. 웹 툴의 팅커 캐드로는 자세하게는 못그리는 것 같아서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