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동 프로젝트 (일단 시작하고 보자!) 의 끝

category AndroidOverLinux 2019.09.29 23:06

안녕하세요? IOT관련하여 제품 연동에 큰 관심이 없었던 ㅋㅋ잠자입니다.


음.. 왜냐하면 쓰는 제품이 샤오미 공기청정기 한대다 보니.. 이게 뭐 MiHome 앱으로 연동도 잘 되고 그래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요.. 


그리고 sonoff 의 클라우드형 제품들을 이리저리 사용해보다보니 이게 꼭 필요한가? 싶은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이번 IOT 시동 프로젝트는 일단 해보고 후 감상하자.. 라는 느낌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솔직히 스마트홈 카페글을 둘러 보아도 너무 어려워서.. 처음 장벽이 높은건 13년도 말 리눅스 삽질 할 때 이후로 2번째였습니다.


일단 있는 제품부터 연동해보자 해서 HomeAssistant 랑 붙여보려고 여러가지 노력을 했는데 yaml 문법부터가.. 카페글 보면 코드 올려주신게 있는데 이걸 어디다가 적어야하고 툭 하면 에러나고 그래서 잠시 놨었습니다.


그 이후... 제가 취직을 하게 되면서 기숙사에 살게 되었는데요. 기숙사에서 근 6일간 사용한 전력이 여름기준 163KW 가 나와버리면서 아무래도 이 부분 확인을 해봐야 겠다 싶어서 다원 플러그를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EddyLab 님께서 그럼 SmartThings 에 연동을 해보라고 해서 3세대 허브와 아웃렛 1개 / 전등1개 이렇게 대여해 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아기나무님의 미컨넥터를 설치해 보면서 아무래도 안되길래 반 포기 상태였습니다.


안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 ide.~~~ 사이트 접속시 My Location 을 누르지 않았던 문제


2. API로 다 되는 줄 알고 착각하여 허브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도했던 문제


1번은 해결을 어찌 어찌 했는데 허브가 없어도 되는 줄 알고 시도하고 있었던 저는... 시간을 많이 소모 하였습니다 ㅎㅎㅎ 제가 초보자의 입장에서 카페의 글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지 않고 질문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죄송스러웠기 때문입니다.


여튼 끙끙 앓다가 발견하면 갑자기 띠용?? 하게 되는 부분도 있고 삽질을 해보게 되면 차후에 에러 대응도 쉽기 때문에 지난날의 추억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저는 웹코어를 통한 자동화 까지는 가보지 못한 상태입니다. 일단 이 기종 기기들을 연동시켰고 그 이후의 작업은 아래와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뉴앱과 구앱이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혹시 이 부분은 DTH 수정으로 해결이 가능한지..

--> 구앱에 들어갈 일이 "스마트앱 나의..." 밖에 없다 보니 그렇네요. 특히 샤오미 공기청정기는 켜고 끄는거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었습니다.


2. 뉴앱의 아이콘 문제

--> 아이콘이 모두 이상한 스위치로 나오다 보니 이런것도 혹시 수정이 가능하면 시도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3. 웹코어를 통한 완전 자동화를 위한 그루비? 문법 익히기


4. 지그비 제품 추가 구입


5. 구글 홈 허브 구입


이런식으로 가볼 예정입니다.


현재 스마트 띵스 뉴앱의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컴퓨터는 ST 정품 직비 제품으로 모양이 이쁘게 (막 놀랜 얼굴 같은 ㅎㅎ) 나오는데 나머지는 모양이 그닥입니다 ㅎㅎ



나머지는 미컨넥터와 다원컨넥터를 연동한 것입니다. 다원 컨넥터의 경우 로그인으로 연동하게 되면, 누적 사용량만 나오지만, 다원 컨넥터로 연동하면 현 사용량 및 누적 사용량이 나옵니다.


DTH 를 스터디 하여 이 부분도 조금 볼 생각입니다.


아래는 삼성 정품 직비 플러그.. 실시간 사용량만 조회가 됩니다.



다원디엔에스 파워 매니저 플러그의 경우 다원 컨넥터를 통해 연결하면 현재 사용량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편, 미 컨넥터의 공기청정기는 구앱으로는 모두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뉴앱으로는 온도 습도 조회 및 켜고 끄는 것 밖에 작동이 안되네요. 무언가 있어 보이게 아래 컨트롤 할 수 있는 메뉴는 있지만.. 



그리고 이 부분을 구글 홈과 연동하여 아래와 같이 음성명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루틴이 작동하나 싶었는데 IOT 컨트롤 부분은 작동하지 않네요.. 아쉽습니다.



이렇게 ST를 구글과 연동하면 아래와 같이 디바이스가 올라오고 어시스턴트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딜레이 크지 않고 잘 되네요.. 누워서 컴퓨터 끄기 ㅎㅎ 정말 편합니다.


한편, 컴퓨터가 완전 종료가 되고 끄길 원하여 루틴을 생성하고 싶었는데 그건 안되네요 ㅎㅎ




이후로는 아직 나린이라서 머릿속으로 아래의 플랫폼을 그리고 있습니다.



솔직히 위 플랫폼 정도를 통하면 거의 모든 제품이 연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 


혹시 ttyUSB를 사용하는 UART 의 경우에 커널 드라이버를 건들이는 작업이 동반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Beelink GT-MiniA 제품은 일반 안드로이드 TV 셋탑으로, 있는 기술을 조합하여 만든 AndroidOverLinux 라는 리눅스 플랫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백업 서버 기능을 같이 동작하고 있어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 KODI 로 영화를 보고 대기 상태로 24시간 내내 IOT 서비스들이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셋탑박스와 스마트띵스 허브, 2개로 IOT 환경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개선해봐야할 부분이 아래와 같습니다.


1. SmartThings Hub 를 셋탑이랑 합칠 수는 없나?


2. UART udev 설정 변경을 통해 /dev/ttyUSB0 인식되도록 커널 재컴파일


3. 만약에 SmartThings Hub 기능을 넣는다면, 지그비/Z웨이브 USB 동글 같은게 있다면 인식이 가능한가?


4. AndroidOverLinux 시스템에 Docker 는 안되나?


이후 개선에 대한 부분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글 모음


SmartThings 허브 개봉기 (ST허브)

https://blog.djjproject.com/604


Beelink GTminiA 에서의 AoL 리뷰 (강력 추천)

https://blog.djjproject.com/612


[IOT프로젝트] 1. HomeAssistant on AoL

https://blog.djjproject.com/607


[IOT프로젝트] 2. mi-connector on AoL

https://blog.djjproject.com/608


[IOT프로젝트] 3. HomeBridge on AoL

https://blog.djjproject.com/609


[IOT프로젝트] 4. gh-connector on AoL

https://blog.djjproject.com/614


[IOT프로젝트] 5. dwconnector on AoL (+nodeenv 활용하기)

https://blog.djjproject.com/61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