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10 간단 리뷰

by ㅋㅋ잠자 2019.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10을 간단히 올려보고 변경점이나 새로운 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스트 장비 : 샤오미 포코폰 F1

롬 : Pixel Experience 10 Beta





1. 현재 베타롬 기준으로 안되는것


베타롬을 오래 사용해보지 못해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VoLTE 처음에는 되는 듯 싶으나 나중에 죽어버립니다. 하루 동안은 멀정히 사용했습니다.

2. SELINUX Permissive 상태

3. 블루투스 설정 한번 씩 죽음

4. 와이파이 디스플레이


이외 기타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베타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2. 초기 세팅








전체적으로 안드로이드9와 매우 비슷하며, 다른 부분은 일단 배터리 모양이 조금 바뀌었다는 것이 눈에 뜁니다.





3. 변경점


드디어 안드로이드 자체에 전체화면 제스쳐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샤오미 순정 보다는 불편한것 같습니다.


2버튼 탐색의 경우 안드로이드9에 있었던 기능입니다.



아래는 퀵스텝 기능으로 앱간 전환 화면입니다.


2버튼일 경우 홈 버튼을 좌우로 쓸면 빠르게 전환이 가능하고 전체화면일 경우에는 그냥 직접 창을 밀어야 이동이 됩니다.



한편으로 샤오미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 키보드가 공중부양이 안된다는 점이였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전체화면 제스쳐 기능은 기본적으로 키보드 공중 부양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보드 타이핑과 기능에 대해서 G보드에 굉장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무래도 키보드가 너무 땅에 붙어 있다보니 휴대폰을 자연스럽게 든 상태에서는 엄지가 너무 밑으로 내려가야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만, 이번에 안드로이드 10에서는 공중부양 모드를 기본적으로 넣어 두어.. 어느 키보드를 쓰던 아래 만큼 공중부양이 됩니다.



한편으로 아래의 전체화면 제스쳐의 홈 빠의 경우에는 아이폰들과 많이 닮아 있는데 아쉬운점이 하나 있습니다.


지원되는 앱에서는 투명하게 처리가 되나, 지원되지 않는 앱에서는 검은색으로 바탕화면이 쳐집니다. 


이 부분에서는 샤오미의 전체화면 제스쳐를 손들어 주고 싶고, 샤오미의 부가기능으로 이전앱 전환 부분이 구현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 매우 불편하였습니다.


한편, 어찌 만지다 보니 하루 정도는 VoLTE 가 되는 상태로 사용하였습니다만, 네트워크 설정을 이리저리 건들이다보니 아예 전화가 걸리지 않는 상황까지 와버리게 되었습니다.


결국에 MIUI 10.3.7.0 글로벌 안정롬으로 복구하게 되었습니다. 차후에 최적화가 된다면 사용해봄직 합니다.



그리고 권한 허용 알림의 경우 팝업 모양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다음으로 위치 권한의 경우 항상 허용 / 앱을 사용할 때에만 허용으로 상세하게 권한이 분류 되었습니다.




알림의 경우에도 본래처럼 한번에 다 표시되는 것이 아닌 구역이 나뉘어 알림이 표시됩니다.


무음 알림과 일반 알림 나뉘어 표시가 되고 기본적으로 밑에 가라앉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전 안드로이드9 에서는 개별 앱 설정은 가능했지만, 아래 처럼 무음 알림으로 기본적으로 나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볼륨 패널은 같지만, 볼륨 패널을 확장하면 아래와 같이 큰 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이전 안드로이드 8이나 9에서는 그냥 옆으로 확장되는 것이 다 였지만, 이제는 크게 확장이 되네요.



잠금화면은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9와 비슷합니다.



이유는 크게 모르겠으나 스팸 메시지를 삭제할 경우 프로그래밍이 되다 만 듯한 에러를 보여주곤 합니다.



이외 기타 기능들도 많지만, 정식 픽셀 기기가 아니라서 차후 정식 버전이 나오면 새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