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샤오미 포코폰 Havoc OS 설치 후기 및 문제 해결

by ㅋㅋ잠자 2019.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커스텀롬은 VoLTE 가 사용불가능 해지는 문제 때문에 거들어 보지도 않았습니다.


현재 포코폰 KT 통신사만 그러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초기 롬 설치시 VoLTE 가 되는 듯 싶지만, 재부팅을 하거나 통신 설정을 조금 이라도 건들면 VoLTE 가 나가버립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Havoc OS 로 옮기는 과정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1. 문제점 및 테스트 환경


1. 테스트 환경

멀티롬 리커버리 및 멀티롬 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롬은 MIUI 10 BETA 9.1.17 버전이며, 세컨롬에 MIUI 10 BETA 8.12.17 버전 그리고 Nitrogen OS 그리고 Havoc OS 가 올라가 있습니다.


커롬 테스트 하면서 VoLTE 가 나가거나 버그 사항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본래 롬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멀티롬이 예전과 다르게 상당히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신경을 쓸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냥 본래 롬 설치 하듯이 올리면 잘 작동합니다.


멀티롬 환경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djjproject.com/504


2. VoLTE 증발 문제 (KT)

이 문제는 예전부터 해결이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겪고 순정롬으로 돌아와도 VoLTE 가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간단하게 모뎀 버전을 현재 펌웨어보다 낮은 버전을 플래슁 하고 한번 부팅한 다음, 그리고 지금 쓰고 있는 펌웨어의 모뎀을 다시 올려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시베리아 롬만 VoLTE 가 증발하지 않는 특이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원본 베이스가 CAF 소스를 많이 참고하느냐 덜 참고하느냐의 문제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를 분석하여 코지님 께서 ims.apk 와 apn----.xml 파일을 교체하면 해결이 가능하다는 소식을 전해 주셔서 해결 보았습니다. 


관련 링크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xst/311231


3. Magisk 설치 불가능 문제

롬을 완전히 부팅하신 다음에 다시 리커버리로 이동하여 멀티롬의 경우에는 멀티롬 메뉴에서 Magisk 를 재 플래슁 하시면 잘 작동합니다. 이는 멀티롬 기준이라 그냥 일반 상황에서는 잘 이러한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4. 블루투스 오디오 송출 불가 문제

Magisk 에서 Viper 나 AirAudio 모듈이 충돌나서 소리가 전송이 안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Magisk 에 적용한 써멀 모드가 문제를 일으키네요.


본래 써멀을 해제 하려면 직접 써멀 .conf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시면 됩니다. 삭제하면 하드웨어 써멀 기능만 작동하게 됩니다.


카페에 아래 써멀 모드를 적용하지 마십시오.

https://cafe.naver.com/xst/308213


5. 통화 녹음 문제

통화 녹음은 통화 녹음이 처음 부터 가능한 Nitrogen OS 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롬의 경우에 다이얼러를 교체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전 부터 BoldBeast Call Recorder 를 사용해 와서 그 앱을 사용하여 몇가지 세팅 후에 해결을 하였습니다.

https://cafe.naver.com/xst/301502


저는 볼드 비스트 앱을 사용중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oldbeast.recorder&hl=ko



6. 멀티롬 간 앱 백업 복구

티타늄 백업 앱을 이용했습니다. 정말 쉽고 빠르게 백업 복구가 됩니다. 포코폰이 UFS2.1 이라 그런지 순식간에 80개 가량의 앱이 백업되고 복구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eramidas.TitaniumBackup



7. 엣지 제스쳐 (MIUI 전체화면 모드)

음.. 이 엣지 제스쳐를 대체할 것이 좀 없습니다. Havoc OS 에 엣지 제스쳐가 들어 있다고 하지만 MIUI 의 제스쳐와 너무 다릅니다. 특히 하단 제스쳐의 경우 영역이 매우 쫍아서 누워서 스와이프 하면 먹지가 않습니다 ㅎㅎ..


그래서 아래의 앱을 추천드립니다. 유료지만.. 오래 쓸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s.edgegestures



8. MIUI 에서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

Caffein 기능 부재, 헤드업 알림 끄는 기능 부재 .. 이 두가지가 매우 거슬립니다. 그리고 앱 알림을 일일이 설정해 줘야하는 것이 매우 귀찮더라구요. 그냥 기본 설정으로 모두 설정해주는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픽셀 UI 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입장에서 MIUI UI는 조금 별로입니다.


9. Havoc OS 장점

좌측 시계 끄기 가능 / VoLTE 마크 지우기 가능 / LTE WIFI 데이터 Activity 한 아이콘에 통합 가능 / 퀵 세팅 가로줄 4개 설정 가능 / 헤드업 및 AOD 그리고 특이한 스크린 Stabillize 모드가 있습니다. 자이로 센서에 맞춰서 액정이 흔들 흔들 거리는데 버스에서 리듬게임하기 딱인것 같네요.


터치 문제 관련해서는 MIUI 쓸때보다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한편, 기능적인 면으로는 RR 롬 못지 않게 많은 것 같습니다. RR롬은 릴리즈 초기 임으로 아직 쓸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롬이 AOSP 를 기반으로 하거나 Lineage OS 를 기반으로 만들기 때문에 리니지 롬을 올리면 거의 문제가 없겠지만 기능이 너무 부족해서 선택한 롬이 Havoc OS 입니다.


10. Shadow Kernel 

쉐도우 커널에 Adreno Idler (arter97 님이 개발) 그리고 Pixel Energy Model 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버너가 pixutil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인데 상당히 작업량 대비 적절한 클럭을 잘 찾아주는 것 같습니다. (3일 정도 사용중)


Sphinx 커널에도 들어가면 좋겠지만 요즘 개발이 suspend 된 상태인것 같습니다.


11. Pixel UI

픽셀 UI 를 추구하는 편이나 Pixel Experience 를 올리기에는 너무 기능이 순정이라서 Havoc OS 를 올렸습니다. 기본 픽셀 UI 에 Quick Step 지원 및 Sans 폰트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무려 사운드 셋도 픽셀 오디오가 들어 있습니다.


12. Viper4Android 소리 깨짐

소리 깨짐 문제는 순정 MIUI 에서는 별 문제가 없으나 AOSP 의 경우 아래의 폴더를 수정하세요.

/vendor/lib/soundfx -> soundfx_bak 으로 폴더 이름 교체

/vendor/lib64/soundfs -> soundfx_bak 으로 폴더 이름 교체 


루트 파일 탐색기로 잘 안될 경우, TWRP 파일 매니저 기능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사용하시기 전에 Vendor 마운트 하는 것 잊지 마세요 ㅎㅎ





2. 필요 파일


이번에는 모든 필요 파일을 링크로 걸어 드립니다.


필요한 파일은 모두 여기에 있습니다.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


0. 멀티롬 Boot patch 및 멀티롬 리커버리

멀티롬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디크립션 관련 에러를 겪지 않기 위해 멀티롬 리커버리만 올리시길 바랍니다.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addons/multirom-20190107.zip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recovery/%28multirom%29recovery-20181118%20%281%29.img


1. Havoc OS 2.1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custom/Havoc-OS-v2.1-20190115-beryllium-OFFICIAL.zip


2. OpenGapps 9.0 arm64

https://opengapps.org/ (직링크가 불가능합니다.)


3. Shadow Kernel 2.5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kernels/shadow-Beryllium-Pie-v2.5-17-01-19.zip


4. KOUJI 님 KT VOLTE 패치 파일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addons/POCOF1_KTVoLTE_FIX_FOR_PE%282%29.zip


5. Magisk 18.0

http://download.djjproject.com/pocophone/addons/Magisk-v18.0.zip


6. Google Camera

https://f.celsoazevedo.com/file/gcamera/MGC_6.1.021_MI8_V2b_plus3.apk


7. App Disable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us.dappollonio.appdisabler





3. 설치 과정


1. 언락


2. 멀티롬 리커버리 img 를 fastboot 으로 플래슁


3. 리커버리로 부팅 및 멀티롬 패치 설치 (MIUI 의 리커버리 롤백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4. 멀티롬 메뉴에서 롬 설치


5. Havoc OS -> OpenGapps -> KT VOLTE 패치 -> Shadow Kernel 설치 -> Magisk 설치 (멀티롬 에서는 하나 하나 수동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6. 한번 부팅 후 Magisk 재설치


7. Titanium Backup 으로 앱 복구


8. App Disabler 로 중복 앱 혹은 안쓰는 앱 중지


9. 구글 카메라 설치


이 부분 까지 상세하게 작성하면 시간이 걸릴 것 같아 넘깁니다 ㅠㅠ 다음에 멀티롬 관련 유튜브 영상으로 뵙겠습니다.





4. 상세 사용기


1. 쉐도우 커널 기능

pixutil 및 오디오 마이크 게인조절 Adreno idler 가 들어가 있습니다.





2. Call Recorder

이 부분은 다음에 상세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정말 잘 작동합니다.



3. 티타늄 백업 복구

손쉽게 백업 복구가 가능합니다.





4. 엣지 제스쳐 앱

MIUI 제스쳐와 완전 동일한 느낌에 추가 기능도 사용 가능합니다.



5. Magisk & Magisk Hide


모듈 설치 / 루팅 / 루팅 숨기기가 한방에 잘 됩니다. 간혹 가다가 숨기기가 잘 안될 수 있는데요. 재부팅으로 해결 보시면 되겠습니다.




6. FM 라디오 앱 내장 ㄷㄷ



7. 기타 평상시 UI




멀티롬으로 4개의 OS 를 올려 두어 용량이 꽉 차네요 ㅎㅎ..



Google Sans 폰트가 이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퀵 세팅입니다. 기능이 매우 많습니다. 





최근 화면 전환으로 Quick Step 을 지원합니다. 



볼륨 패널도 항상 확장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Havoc OS 가 실현시켜 주네요 ㅎㅎ



전원메뉴도 원하는 만큼 기능 추가 가능합니다.




키보드는 역시 공중 부양 커키 키보드 입니다.



8. Viper4Android 정상 작동



현재 실사 중에 있으며 제가 느껴지는 버그는 없습니다. 사용자 마다 보는 부분이 다름으로 제가 파악하지 못한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