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자작

삼성 울트라북 SSD 교체 후기 (시리즈5 NT530U3C)

by ㅋㅋ잠자 2018.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친구의 부탁으로 시리즈5 노트북 (NT530U3C) 을 SSD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굉장히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마이그레이션 관련


실제로 HDD에서 SSD로 교체할 때 마이그레이션을 통해서 작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마이그레이션을 하게 되면 심심치 않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라이센스 관련이나 아니면 프로그램 라이센스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마이그레이션보다는 가능하시면 재설치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노트북의 경우 윈도우8 라이센스가 있어서 차후에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라이센스 승계) 아니면 그냥 윈도우10을 깔면 정품인증이 완료됩니다. Home 버전으로 설치를 하셔야합니다.





분해과정


분해과정은 굉장히 쉽습니다. 뒷판 피스 하나 풀고 뒷판을 여신다음에 교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뒷판에 존재하는 피스 하나를 푸시면 여실 수 있습니다.



열어보니 사진처럶 왼쪽에 하드디스크가 존재하고 우측에 보니 램 확장 베이가 보이네요. (기본적으로 탑재된 램은 온보드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4개의 피스를 분리해 주시고 컨넥터를 분리하실께 아니라면 조심해서 사타 컨넥터를 분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힘줘서 들어올리시면 사타 케이블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일반 필름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측면으로 연결된 피스들을 풀어주시면 하드는 분리가 됩니다.



장착하기 전에 SSD 를 붙여 보아 구멍이 맞는지 살짝 체크합니다. 이때 사용된 SSD는 850 EVO 입니다.


장착 브래킷에 보시면 이상한 고무 패드가 붙어있는데요. 고무패드는 왜 붙여져 있는지 모르겠지만.. 진동 방지인지.. 


그냥 떼버립니다. 귀찮습니다.






SSD 로 교체 결합


동일하게 2.5인치이기 때문에 장착은 잘 됩니다. ㅎㅎ 



조립은 뭐다? 분해의 역순이다. 를 생각하고 조립을 해줍니다.



바이오스에서 잘 잡히는지 체크합니다. 잘 잡히네요. 



그리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난 후 SSD 상태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잘 인식되고 사용량도 새재품에 맞게 나오네요.






맺으며..


시리즈5 울트라북은 상당히 오래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지금 사용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SSD 를 장착하게 되면 지금도 쓸만한 노트북이 됩니다.


친구는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고 하네요.. 


가격적으로는 14만원정도로 약간 쌔지만, 구매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SSD는 채널과 문제가 있어서 120기가 제품은 사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꼭 250기가 이상을 사셔야합니다. 그래야 그때부터 채널을 모두 사용하여 본 속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