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베가 아이언2 커스텀 롬 설치하기 (Lineage OS 14.1 / 7.1.2)

by ㅋㅋ잠자 2018. 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베가 아이언2 에 CM14.1 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M 이란 이름은 이전 이름이고 요즘에는 Lineage OS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사촌형 폰이 베가 아이언2 인데요. 설날간 설치해 보았던 것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공식적으로 이 기기는 외국에서 ef63 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 이 글을 따라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제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단 실사를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VOLTE 미지원 , 그리고 통화 품질이 조금 떨어져서 다시 순정으로 돌아왔습니다.


참고로 순정으로 다시 돌아오기 위해서 대략 8기가 정도의 용량이 있어야 합니다.


필요파일 들 모음


http://download.djjproject.com/vega_iron_2_ef63/


(루팅 파일과 구글앱스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제 때문입니다.)





루팅 및 TWRP 리커버리 설치


루팅을 하는 이유는 TWRP 리커버리를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TWRP 리커버리를 통해 커스텀롬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하기 그림을 눌러서 towelroot.apk 파일을 받습니다.


https://towelroot.com/



설치하시고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시면 루팅이 가능합니다.


루팅을 하신 다음에 아래와 같이 SuperSU 앱이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정상적으로 루팅이 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리커버리 파티션에 TWRP 를 올리기 위해서 아래의 앱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gollner.flashify



TWRP 리커버리 이미지는 아래 링크에서 받거나 게시글 첫번째 링크에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https://twrp.me/pantech/pantechvegairon2.html


설치하시고 루팅 권한 물어보면 허용을 하신 다음에 Recovery Image 를 눌러서 TWRP 리커버리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twrp 리커버리를 넣어두신 폴더로 이동하시어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요한 파일들 다운받기


Lineage OS 14.1

http://download.djjproject.com/vega_iron_2_ef63/


OpenGapps 7.1.2

http://opengapps.org/

7.1 을 선택하시고 PICO 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기 두 파일을 핸드폰으로 복사합니다. 저는 /sdcard/roms 에 복사했습니다.





순정롬 백업


Flashify 앱을 다시 열어서 Reboot Recovery 를 선택하여 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있을 껍니다.


혹은 초기에 시스템 읽기 쓰기를 허용할 것이냐를 물어보는 경우도 있는데 허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기 메뉴에서 Backup 으로 이동하여 현 시스템 백업을 진행합니다.


먼저 IMEI 만 선택하여 백업을 진행합니다. 이 정보가 잘못되면 통신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따로 백업을 한번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더 아래의 항목을 선택하여 백업합니다.



백업 진행중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Lineage OS 설치하기


메인메뉴에서 Install 메뉴를 선택합니다.



파일목록이 보이면 sdcard 로 이동하여 저장하신 폴더에서 Lineage OS 롬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선택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껍니다. 파일을 하나씩 수동으로 하기 보다 연속적으로 최대 10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처럼 Add More Zips 를 눌러서 추가적으로 opengapps 를 선택해 줍니다.




필요한 파일들이 선택되었음으로 맨 아래 Swipe 를 통해서 플래슁 작업을 시작합니다.



선택한 순서대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done 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끝이 난 것입니다. 


상단에 보니 Successful 이라고 나오네요. 그리고 reboot system 을 눌러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Lineage OS 14.1 사용해 보기


이제부터 사진이 조금 나가겠습니다.









잠시 테스트 결과 LTE 통화 문자 및 와이파이 잘 동작합니다.


크리티컬한 에러는 자세히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커스텀롬을 포기하게 된 이유는 통화품질이 너무 좋지 않아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3G 로 통화가 되고 VOLTE 는 작동하지 않지만, 제가 넥서스5 사용할 때 3G 로 통화를 잘 했던것을 생각해서 잘 될줄 알았는데요.


음질이 아주 나빠졌습니다. 울림도 생기고 그렇네요.


그래서 상기 게시글처럼 순정롬 백업한 것으로 다시 순정으로 돌리고 SuperSU 영구 언루팅으로 루팅을 해제한 상태입니다.


간단하게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