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GPD Win2 간단리뷰

by ㅋㅋ잠자 2018.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 20분 정도 만져 본 GPD Win2 제품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리뷰용 20분 사용 협찬 : 타오투 코리아 돌부처님)



일단, 저는 실제로 에뮬을 돌리거나 게임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보니, 게임성능에 대한 리뷰와 조이스틱 (내장된) 것에 대해서 설명을 자세하게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일반 사용자가 이 제품을 볼 때, 느낀점을 위주로 적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 느낌, 그리고 이전 제품과 차이점


처음 보자 마자 이걸 어떻게 사용하지? 라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액정이 너무 작았고, 그에 맞게 사이즈도 매우 작았습니다.




케이스를 열어보면 본체와 이어폰 (이어폰이 이어팟 모양이랑 닮았네요.) 그리고 충전 어댑터같은게 있습니다.


본체는 이렇게 생겼는데요. 일전의 아이리버에서 나오는 딕플 시리즈와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일단 이런식으로 생겼고 정확한 인치 크기는 모르지만, 7인치 정도 되어 보였습니다.


상단에 조그셔틀 2개 / 방향키 1개 / XYAB 버튼 이렇게 존재 하고 있습니다. 일단 윈도우에서 사용성은 왼쪽은 파일 선택, 오른쪽은 마우스 포인터 이동에 사용이 가능하네요.


키보드의 경우에는 UMPC 처럼 사용은 어렵고 그냥 간단하게 타이핑 하는 정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제품은 GPD Win 에 이어 2번째 나오는 제품으로 가격이 9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GPD Win 은 중고가 기준 30만원 선이며 성능은 아래와 같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HD 급 액정 (1280*720) -> 그대로

아톰 4세대 8700 탑재 -> 코어M 카비레이크 7Y-30 탑재

램 8기가 탑재 -> 그대로


크게 눈에 보이는 것은 이정도 개선입니다. 물론 게임하시는 분들은 조그 셔틀이나 이런것이 개선되었다고 느끼실것 같습니다.





디자인 및 입출력


키보드 부분을 조금 더 상세히 보겠습니다.


제가 조그셔틀을 만져 보니 굉장히 부드럽게 조작이 가능했고 버튼 또한 부드럽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추가적으로 키보드와 조이스특 부분 사이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부착이 되어 있는데요. 


음질이 좋지 않은 넥서스5X 의 오디오 출력을 조정하여 수화부에서 음악이 나오게 하면, 엄청난 개선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GPD Win2 의 소리는 매우 괜찮았습니다.


다음으로 하부에 키보드 부분은 그냥 일반적으로 키보드의 느낌이 아니라 딱딱 눌르는 방식의 키보드와 느낌이 비슷했습니다.



다음으로 측면을 보시면 뭐.. 측면에는 아무것도 없어서 후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방에는 상단 버튼 좌우로 3개 씩 있고 타입C 단자와 이어폰 단자, USB3.0 단자, SD카드 단자, Micro HDMI 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으로는 본래 코어M 이 팬리스로 설계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기로써의 본의를 다 하기 위함으로 팬을 통한 냉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뒤집어 보시면 대부분 태블릿 이런제품에 들어가는 (추가로 장착이 가능한) M.2 2242 슬롯이 있으며 이를 통해서 제품을 분해하지 않고도 SSD 확장이 가능합니다.






하드웨어 정보 확인


이번에는 크게 CPU 정보 및 내장 그래픽 정보 , 그리고 영상 재생 정보를 알아볼 생각입니다.


게임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은 있었지만, 평소에 하는 게임이 없어서.. 테스트를 해 보지 않았습니다.


먼저 , 코어M 7세대 카비레이크 7Y-30 / 램 8기가 입니다.



내장 메모리로써 파이슨 사의 SSD 를 탑재하고 있네요. 전에 군대에 있을때 공군 IT 정보로 보았을 때에는 파이슨 컨트롤러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마이크론이나 E-STAR 에서 쓰고 있는 실리콘 모션 제품이 유명하기는 한데요.



다음은 내장그래픽 정보 입니다. HD 615 로 나오고 있습니다. 



액정 해상도는 1280 * 720 입니다. 액정이 작은 만큼 해상도가 낮더라도 도트가 보이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굉장히 쨍하게 나오네요.


그리고 게이밍 용이다 보니 해상도가 낮으면 이득이기 때문에 적절한 하드웨어 인것 같습니다.


HD615 스펙을 검색해 보실 떄, 해상도도 생각하셔서 벤치마킹 점수를 보시면 GPD Win2 성능을 대략적으로 아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7세대 카비레이크의 영상 재생 검증입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은 영상 가속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H264 4K

HEVC 8Bit 8K

HEVC 10BIT 8K

VP9 Profile0 8K

VP9 Profile2 (10BIT) 8K


이렇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장비에서 VP9 Profile2 재생을 확인하였으며, 동일한 세대인 아폴로레이크에서는 VP9 Profile2 하드웨어 재생이 되지 않는것으로 보아 인텔에서 약간의 차이를 둔것 같습니다.




이렇게 개략적으로 알아보았고 영생 재생용 마스터 장비 8세대 제미니레이크가 탑재된 태블릿들이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