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ZMI QB820 보조배터리 프리뷰 (USB PD 지원)

by ㅋㅋ잠자 2017.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최근에 래티튜드 5175를 영입하면서 외부에서 사용할 보조배터리가 필요해졌습니다.


물론 정품 DELL 에서 파는 파워 컴패니언이 있기는 하나 그걸 사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것 같아서 ZMI QB820 을 마련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타오투 사장님과 돌부처님께서 무상으로 제공을 해 주셨습니다.

(리뷰를 쓰라는 조건이 아니라 선물로 받았습니다. ㅎㅎ 제가 너무 감사해서 이 글을 적고 있어요)


전에 사용하던 샤오미 보조배터리 게시글은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http://blog.djjproject.com/310


일단 델 7140 의 경우에는 마이크로 5핀 적용으로 5V만 출력하는 보조배터리로 충전을 진행했을 때, 느리게 나마 충전이 되거나 혹은 현상 유지 및 배터리 소모 속도가 줄어드는 정도로 사용이 가능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샤오미 보조배터리 20000 용량 제품을 이용해서 래티튜드에 꼽아본 결과 충전에 입질도 오지 않네요.


아무리 봐도 충전을 하려면 USB PD 지원이 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을 한방에 날려줄 보조 배터리는 ZMI QB820 입니다. ㅎㅎ 


실제로 QC2.0 을 지원하는 (12V 출력을 지원하는) 보조 배터리는 많지만 실제로 PD 지원을 하는 보조배터리는 매우 드뭅니다.


보조배터리가 일반적으로 3.7 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QB820 에 내장된 배터리의 전압은 7.2V 를 가지고 있는것 같네요. 2셀을 사용했다면 7.4V 인데 정확하게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내장 셀이 7.2V 10000mA 로써 3.7V 로 환산하면 20000mA 의 용량을 가집니다.


제가 처음에 제품을 받고 박스를 열때, 10000mA 로 적혀 있어서, 보조 배터리 사이즈가 얼마 되지 않겠구나 했습니다만, 열어보니 샤오미 20000이랑 덩치가 비슷한게 아니겠습니까? 


용량 : 7.2V 10000mA

충전 : C포트를 통해 45W 까지 충전 가능

방전 : 5V 9V 12V 20V 까지 사용 가능 MAX 45W

USB허브 기능 : 전원버튼을 두번 누르면 USB-C 보트로 연결되어 있는 장비에 USB 허브를 장착한 것처럼 동작

(그러나 충전과 USB 허브 기능이 동시에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퀵차지 출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럼 사진 나갑니다.




보조 배터리의 상세스펙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PD 까지 지원합니다.


아래는 첫 개봉 사진입니다. 처음에 용량이 10000 인줄 알고 열었다가 왜이렇게 묵직하지? 느낌을 받은 ㅎㅎ.. 실제로는 20000 이랑 사이즈가 비슷하고 용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보았을 때에는 PD 지원 때문에 내부 배터리 셀 전압을 높여서 만든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서가 있는데요. 대충 안보고 넘어갑니다. 



케이블은 아래와 같이 2개가 제공이 됩니다. 길이는 매우 짧습니다. 길어야 5센치 정도 됩니다.


1. C - C 케이블

2. A - 5Pin 케이블 + 5Pin to C 젠더


이렇게 모든 상황에 대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케이블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박스포장에서 매우 놀랐던게 상부 박스가 스티로폼 처리가 되어있고 보조 배터리를 담고 있는 박스는 스티로폼 처리로 제품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처럼 측면에 잔량 및 전원 버튼이 있으며 


전면으로 A 단자 2개 및 C 단자 한개가 있습니다. 충전은 C 포트로만 하게 되어 있습니다.




샤오미 10000 짜리와 비교입니다.


실제로 20000 하고도 비교를 해 보려고 했는데 친구를 잠시 빌려주어 없네요.. ㅠㅠ 





충전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전압을 생각해 보았을 때, 5V 로만 출력 가능한 충전기로는 충전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아직 받은지 얼마 되지 않아서 상세히 사용을 해 보지 못했네요.


(어윽 먼지 ㅎㅎ.. 제가 쓰는 리뷰는 필터링이 없습니다..)



다음 리뷰에 더욱 더 상세한 내용으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