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서버

18.3 Guacamole Remote RDP 원격드라이브/프린터 기능 사용법

by ㅋㅋ잠자 2016.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Guacamole 은 HTML5 웹 기반으로 만들어진 VNC RDP SSH TELNET 등을 지원하는 원격 프로그램 입니다.

   

18.2 게시글을 통해 freerdp 에 guacd(guacamole) 라이브러리와 연동을 하였고 RDP(원격데스크톱) 을 통해 소리와 프린트 공유, 그리고 로컬에 위치한 하드디스크를 원격지에 마운트 하여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였습니다.

   

실은 어제는 소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프린트 공유와 드라이브 공유부분은 생각을 해 보지 못했습니다.

   

실제로는 브라우저로 접속한 PC 의 프린터와 드라이브가 공유되는 것이 아니라 guacd 가 구동되고 있는 서버의 리소스가 원격 PC 에 마운트 됩니다.

   

   

브라우저로 접속한 PC 의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guacd 가 구동중인 서버의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서버에 물려서 사용중인 프린터가 없어서 일단 드라이브 공유를 해 보았습니다.

   

   

Guacamole 설정으로 이동하여 컨넥션 설정에서 위처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Enable Drive 에 체크하시고 guacd 가 구동중인 PC 의 디렉터리를 적어주시고 Automatically Create Drive 에 도 체크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디스크가 생성이 됩니다.

   

   

   

실제로 저는 우분투 서버 위에 윈도우7 을 가상으로 구동중이라 호스트 컴퓨터에서 SAMBA 공유로 가상컴퓨터와 데이터 교환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마존 서버와는 같은 서브넷이 아니라 삼바 공유를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Guacamole 로 편하게 파일 교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좆나 좋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