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서버

9.3 음성통화 서버 Asterisk + FreePBX 구축

by ㅋㅋ잠자 2015. 1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예전부터 부모님과 통화를 할 목적으로 Asterisk 를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WebRTC 연동을 공부하던 중 Asterisk 설정 하는 것이 너무 귀찮아 웹 UI 로 Asterisk 설정을 할 수 있는 FreePBX 를 설치해 보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 글은 이미 설치형으로 나온 ISO 이미지를 이용하여 설치를 하는 방식입니다. 차후 이미 깔려있는 우분투 운영체제에서 설치를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제 서버 환경은

   

INTEL NUC DN2820 에 우분투 14.04.3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위에 가상 운영체제 구동을 위한 버추얼 박스를 설치하였습니다.

   

   

버추얼 박스는 화면을 보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WebUI 인 phpvirtualbox 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설치방법은 아래의 문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djjproject.tistory.com/119

   

버추얼 박스에서 운영체제를 생성하고 FreePBX 설치 이미지를 통해 가상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0 . 가상머신 생성하기

   

먼저 FreePBX 를 다운받습니다.

   

https://www.freepbx.org/downloads/

   

   

저는 64비트 이기 때문에 64비트를 사용하였습니다. 10.13.66 버전을 사용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을 받고 서버 내부로 옮겨도 되고 wget 을 통해서 받으셔도 됩니다.

   

버추얼 박스에서 가상머신을 생성합니다.

   

   

FreePBX 설치형 이미지가 CentOS 6.6 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래드헷을 선택하고 64비트 이미지로 작업할 예정임으로 64비트로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램의 경우 넉넉하게 1GB 줘도 무방하고 512MB 정도는 줘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가상머신이 생성이 되고 나면 이 가상머신의 설정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부분을 약간 수정합니다.

   

   

처음에는 NAT 으로 되어 있을텐데 브릿지 모드로 운영하여 포트 포워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꼭 브릿지 모드로 운영합니다. 그리고 Name 부분은 자신의 장비에 인터넷이 꼽히는 장치 이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INTEL NUC 의 경우 이더넷은 p2p1 으로 잡히기 때문에 저는 그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가상머신을 시작합니다.

   

   

이때 전에 다운로드 받은 FreePBX 이미지를 선택해 부팅해 줍니다.

   

   

   

   

   

   

   

   

   

1 . 운영체제 설치 진행하기

   

저는 guacamole 을 통해 버추얼 박스 화면을 모니터링 합니다.

   

   

처음 화면이 이렇게 뜨는데 Asterisk 13 버전으로 Full Install 을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TCP/IP 설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저는 IPv4 만 사용하는 상태이고 DHCP 에서 아이피를 받아옴으로 상기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수동 아이피 설정을 할 예정이라면 체크 하시고 OK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타임존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대한민국임으로 Asia/Seoul 로 설정하였습니다.

   

   

그 다음 터미널 상의 root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마음에 드는 비밀번호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과정 중에 입력하는 부분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어 재부팅 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모듈 업데이트를 진행 해야 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러다가 화면이 뚝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화면 절전모드로써 그냥 엔터 한번만 눌러 주시면 화면이 다시 켜집니다. ㅎㅎ)

   

   

(아 좆도 오래걸리네 ㅅㅂ <-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조금 참아줍니다.)

   

그럼 아래처럼 로그인 창이 뜨게 됩니다.

   

   

설치할 때 root 계정과 비밀번호로 로그인 해 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패키지를 설치해서 운용을 해도 되고 간단히 상태 확인 용도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상단에서 확인한 IP 주소는 192.168.0.145 입니다.

   

이 아이피를 브라우저에 넣어 보겠습니다.

   

   

FreePBX 관리창이 뜹니다.

   

설치는 이렇게 성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세팅부분입니다.

   

   

   

   

   

   

2 . FreePBX 기본설정 하기

   

관리자 계정을 만듭니다.

   

   

   

   

FreePBX Administration 에 들어가면 처음에 바로 이 창이 뜹니다. FreePBX 도 모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사용 모듈이 있는데 그걸 구매하셨다면 Activate, 아니면 스킵입니다.

   

   

라이센스 구매창이 나오는데 우리는 기본 기능만 사용할 것임으로 그냥 컴플리트 눌러줍니다.

   

그 다음 방화벽 기능이 있는데 오히려 이 기능이 설정에 방해를 줄 것 같아서 그냥 저는 Abort 를 눌렀습니다. 필요하신분은 활성화 하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은 SIP Station 가입 유도 화면입니다. 예를 들어서 Dial070 처럼 외부 트렁크를 연결하는 것인데요. Asterisk 서버에 일반 전화 회선을 연동 시키는 기능입니다.

   

저는 필요 없고 이 기능은 국내 전용 서비스가 아님으로 Not Now 를 눌렀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SIP 계정 생성 부분과 통화 시연 / 그리고 WebRTC 부분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