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특정한 앱만 3g/4g 데이터 사용 가능하게 설정하기

by ㅋㅋ잠자 2015.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군입영 관련 때문에 저는 무제한 54 요금제 (3쥐) 에서 기본 요금에 만 천원짜리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아차! 하나 알려드리지 않은게 있는데 저는 SKT 사용하고 있습니다.

   

핸드폰을 정지시키거나 해지를 할 수 없었던 이유는 집에 달아쓰는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이 최소한 3회선의 휴대폰이 가입되어 있어야 무료이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런데 유혈사태는 이제부터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2015년 4월 2일 / 눈물의 수료식 날이였습니다. 부모님과 만나고 훈련소때 이야기 등등을 하고, 정말 좋았습니다. 그런데 단 한가지. 핸드폰 터치하는 느낌도 얼떨떨한데 (한달 동안 폰을 만지지 않으니 이럴수 밖에..) 한달 동안 켜지 않은 폰이다 보니 켜자마자 플레이 스토어의 앱 업데이트가 바로 실행되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부모님과 밥을 먹고 있던 저는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앱 업데이트 용량으로 78메가 정도 나왔는데 4월달 사용요금이 5만 9천원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유혈 사태가 벌어지자 저는 데이터 쿠폰이라는 것으로 해결을 보기 시작했지만 카카오톡만 받아보고 싶은데 켜기만 하면 구글서비스, 다른 앱에서 데이터를 야금야금 먹으니 짜증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 데이터 쿠폰은 정말 기본요금제 쓰시는 분들꼐 유용합니다. 관련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tworld.co.kr/twd/search/TotalSearch.jsp?query=T%B5%A5%C0%CC%C5%CD%C4%ED%C6%F9 )

   

데이터를 확실히 차단해야 되기 때문에 리눅스 자체의 iptables 를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몇가지 앱을 검색해 보고 설정해 보았습니다.

   

iptables 를 이용하기 때문에 꼭 루트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일종의 루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의 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AFWall+ 입니다. 이 앱은 루트 권한을 필요로 하고 iptables 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 허용 / 비허용 이 정확하게 작동이 됩니다.

   

   

일단 앱을 켜게 되면 White List 와 Black List 를 선택할 수 있는데 허용할 것만 체크하면 됨으로 화이트 리스트에서 작업하는게 편합니다.

   

LAN 과 WIFI 의 경우는 (Any application) 에 체크를 하고 데이터의 경우에는 모두 체크를 풀어두었습니다.

   

   

위 처럼 카카오톡만 되게 하고 싶으시다면 카카오톡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메뉴키를 누르시고 Apply 하시면 됩니다.

   

   

   

   

대략 5일 동안 사용해 본 결과입니다. 데이터는 거의 매일 켜져있고 카톡 데이터만 주고 받은 것입니다. 카카오톡 아래의 google 서비스들이 있는데 처음 핸드폰을 초기화 하고 데이터가 켜져 있던 바람에 조금 나간 것입니다.

   

   

   

   

   

정말 아주 칼같이 차단됨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부족하신 분들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