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넥서스5X 에 설치해본 안드로이드9 리뷰 (VoLTE 때문에 실사용이 어렵)

by ㅋㅋ잠자 2018.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안드로이드9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설치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순정 AOSP

https://forum.xda-developers.com/nexus-5x/development/rom-android-source-project-t3827122


- Pixel Experience

https://forum.xda-developers.com/nexus-5x/development/rom-pixelmod-lg-nexus-5x-t3486862


- 구글 앱스 (micro arm64)

https://opengapps.org/


사전 설치관련하여 TWRP bullhead 가 필요하고 fastboot 언락이 필요합니다. 한편, 9버전으로 올릴 경우 Vendor 이미지에 변화가 생김으로 파티션 백업을 할 경우 꼭! Vendor 도 함께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 문제가 있는 부분 (다른 부분도 문제가 있겠지만...)

VoLTE 가 되지 않습니다. 안되는 것은 상관이 없는데요. 안되면 평상시에는 LTE 전화올때만 3G 로 전환되면 좋겠지만, 그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서 기본 네트워크를 VoLTE 로 해두면 전화가 아예 안들어옵니다. 3G 로 해야만 전화가 들어오네요.


3G 로 몇일 써보다가 답답해서 오레오로 원복 하였습니다.


초기화면은 항상 이쁘게 반겨줍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진행하고 메인화면까지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사 기능이 잘 작동한다는 것으로 들은적이 있습니다만, 저는 항상 성공한적이 없네요. 앱 데이터까지 그대로 옮겨진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드디어 홈화면 까지 왔습니다. 평소에 보던 오레오 픽셀롬이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상단바에 LTE 문구가 밖으로 나온점.. 그리고 시계가 기본 왼쪽입니다.


홈화면 제스쳐에 적응을 못할뻔 했는데요. 저는 앱서랍을 열고 싶은데 제스쳐 때문에 최근 앱 실행창이 뜨고 한번더 위로 올리면 앱 목록이 나타납니다.





상단 헤드업 알림의 경우 아래와 같이 이쁘게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고 떠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그림자 처리도 되어 있네요.



앱 전환의 경우 가로 스크롤이며, 이때 홈버튼을 누르고 좌우로 땅기면 앱 리스트를 빠르게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설정 관련 부분도 오레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무언가 컬러풀하게 바뀌고 최근 머테리얼 V2 가 적용된 모습이 보입니다.



휴대전화 정보 부분입니다.



본래 볼륨조절은 상단에 떳었지만, 9부터는 볼륨키 옆쪽에 바로 생깁니다. 종버튼으로 바로 진동 무음으로 변경이 가능하고 밑의 음표 모양으로 알람소리나 전화소리를 선택하여 조절이 가능합니다.




상단바 서랍 모양입니다. 오레오와 비슷하지만 디자인이 더 세련되었습니다.




9 릴리즈 관련하여, 배터리에 인공지능 분석을 추가했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기능이 들어있기는 하네요.




한편, 개발자 옵션에 DNS 관련 설정이 생겼습니다.



종료 버튼 모양은 오레오와 같습니다.



현재 VoLTE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이렇게 어쩔 수 없이 3G 로 놓고 써야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래 VoLTE 가 안되는 기기처럼 통화할때만 3G 로 전환되게 하면 얼마나 좋았을지.. 이 부분이 해결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설정 -> 동작에 보시면 대부분 지문으로 스와이프 하여 알림보기 , 전원버튼 두번 카메라 열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9 부터 새로 추가된 것이 전원버튼 볼륨 올림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무음모드로 바로 바뀌는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한편, 저는 화면 회전을 고정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화면을 강제로 가로로 놓게 되면, 아래 사진의 네비바에 화면 돌리는 단축키가 생겨서 해당 버튼을 누르면 일시적으로 화면을 돌려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타 다른 앱들을 구동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삼성 익스피리언스, LG UI 등.. 필요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 5 버전 롤리팝부터는 삼성이나 LG UI 를 이미 넘어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짧은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