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사용 후기

by ㅋㅋ잠자 2018.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계에 관심있는 사람입니다.


다름 아니라 저는 시계를 차는걸 매우 싫어해서 시계를 차지 않는 편입니다만, 부모님께서 전에 쓰시던 스마트 밴드가 페어링 과정에 약간 문제가 있어서 교체를 결심하였습니다.


부모님 스마트 밴드를 뭘로 할까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만, 결과는 어메이즈핏 빕 제품이 선정되었습니다.


먼저, 전에 쓰던 제품은 아래의 SMA 밴드입니다. 이는 IKWON I5 (???) 제품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 밴드는 알림 수신, 걸음 수 측정 정도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한글 패치가 있어서 한글 알림도 수신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한가지.. 페어링이 잘 안되고 한번 끊어지면 다시 붙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부모님께서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어머니가 사용하시는데 자꾸 끊긴다고 불편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어메이즈핏 빕 제품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1. 어메이즈빕 시리즈 및 빕


어메이즈빕 핏 제품은 중국 직구로 구매가 가능하고 빠른 배송과 믿을 만한 AS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타오투코리아 구매 홈페이지를 링크해 드립니다.


http://tao2korea.com/mall/m_mall_detail.php?ps_ctid=03000000&ps_goid=1456


가격은 대략적으로 6만원 7만원 사이 제품입니다.


샤오미 어메이즈빕 시리즈는 대략적으로 서칭 결과.. 스트라토스 , 페이스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간략하게 보건데,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으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당연 빕 보다 기능이 많고 커스텀 할 수 있는것들도 많습니다.


빕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특징적인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만보계 기능


2. GPS 탑재 (나침반 기능 가능, 운동 트래킹 및 간략 정보 표시기능)


여기서 간략 정보는 아래와 같은 정보입니다.


운동을 끝내면 아래와 같이 줄로 시계화면에 잠시 표현해 줍니다. MiFit 앱과 동기화 하면 지도상에 위치가 표시됩니다.


(사진은 고프로 액션캠 오버레이 기능입니다.)


3. 알림 수신 가능


4. 타이머 기능 


5. 각종 운동 설정 가능 


지금 사이클링인지 라이딩인지, 운동을 시작할 때 선택을 하여 시계에 기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미핏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알람기능


7. 날씨 정보 확인 기능 (블루투스 연동)


8. 와치 페이스 변경 가능 (메인 화면 디자인 변경 가능)


9. 심박수 측정 가능


이정도 기능이 있습니다.


이 어메이즈핏 빕은 특징이 2가지 정도 있습니다.


1. E 잉크 패널 탑재로 백라이트가 들어와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시간 확인 가능

항상 켜져 있는 액정이라 햇빛이 밝은 곳에서도 잘 보입니다. 일반 스마트워치의 경우 LCD가 탑재 되어 있어서 평상시에는 꺼져있습니다. 

그러나 E 잉크 패널 탑재이기 때문에 항상 켜져 있으며, 햇빛이 밝은 곳에서는 더 잘 보입니다.


일반 스마트워치의 경우 손을 제껴야 보이는 반면에 빕은 항상 켜져있어서 곁눈질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배터리가 40일 가량 사용 가능함

항상 켜져 있는 액정이고 낮에서는 백라이트가 들어오지 않아도 화면이 보여서 배터리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한번 충전시 최대 40일 가량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심박수 측정이나 GPS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일수가 줄어듭니다.


심박수 기능과 GPS 기능을 끄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면 30일 ~ 40일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정도로 특징적인 면을 알아보고 개봉기 및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 개봉기 및 페어링



일단 박스를 개봉하시면 아래와 같이 일반 시계처럼 들어있고 액정에 보호필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떼어내시면 되겠습니다.



시계를 들어내고 나면 아래에 박스가 하나 더 있습니다.


해당 박스에 충전기와 설명서가 있습니다.




충전의 경우에는 전용 도킹? 을 통해서 충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시계 뒷면에는 심박수 측정기와 충전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액정을 터치하거나 오른쪽의 버튼을 누르면 초기 화면은 아래처럼 페어링을 하라고 뜹니다.



페어링시에 필요한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앱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xiaomi.hm.health&hl=ko



로그인을 하시고 아래에서 시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보이는 어메이즈핏 빕을 선택합니다.



블루투스 실행을 허용해 주시고 나면 아래와 같이 서칭 모드가 됩니다.



그리고 화면을 터치하여 페어링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연결하면 빠른 GPS 연결을 위해서 해당 지역에 맞게 시계의 A-GPS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렇게 페어링 과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기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기본기능


기본 기능은 영상으로다 뵙겠습니다.






4. 문제점 및 해결 방법 1 : 한글 출력 문제


일단 저는 메뉴 자체가 영문으로 나오는 글로벌 버전입니다.


시스템에 내장된 폰트가 없기 때문에 아래처럼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상기 문제는 가젯브리지 라는 앱을 통해서 폰트 파일 설치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http://cafe.naver.com/xst/226126 (해당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국 내수 버전은 영문 펌웨어를 올리신 다음에 한글 폰트를 올리셔야되고, 글로벌 버전 (영문) 은 한글 폰트만 올리시면 됩니다.




상기처럼 폰트 파일을 업데이트 하고 나면 문제 없이 한글 출력이 됩니다.


(메뉴가 한글화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미밴드 시리즈 및 어메이즈핏 시리즈는 미핏 앱 자체에 펌웨어가 내장되어 있는지 미핏 버전이 올라가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일어나면서 폰트가 날아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다음 섹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 문제점 및 해결 방법 2 : 전화 수신 시, 발신자 표시 안됨


실제로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앱을 설치하면 전화가 오면 전화가 왔다고만 알려줍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 사진이 없네요.)


그리고 앱설정에서도 수신자 정보 알림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그런데, 영문 버전 MiFit 앱을 사용하면 수신자 알림 표시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 하면 연락처에 저장된 이름으로 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xst/231238


파일은 상기에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앱 업데이트가 있으면 한글화가 풀릴 수 있기 때문에 본래 설치한 앱을 지우시고 상기 앱을 설치하신 후에, 자동업데이트를 막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한글화가 풀리면 가젯브릿지로 폰트 파일 다시 올려시면 해결되긴 합니다.




6. 와치페이스 바꾸기


와치페이스를 바꾸는 방법에는 가젯브릿지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기본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젯브릿지를 통해서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만, 가젯브릿지가 실제로 미핏만큼의 기능이 있고 램에 상주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냥 순정앱을 사용해서 교체하고 있습니다.


순정앱의 편법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작동하는 아래의 앱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paolo4c.amazfit.watchfaces


사용하는 스크린샷없이 설명으로 설명드립니다.


앱을 실행하신 다음에 아래처럼 다운로드를 합니다.





그리고 미핏 앱 자체의 와치페이스 바꾸는 기능에서 상기의 천안문? 같은 그림을 누르면 와치페이스가 방금 싸제 앱에서 선택한 와치페이스로 바뀝니다.


상기 파일을 바꿔치기 해주는것 같습니다.


순정앱만 고수하는 저로써는 상기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추천하는 워치 페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amazfitwatchfaces.com/bip/view/?id=2232


https://amazfitwatchfaces.com/bip/view/?id=3305


https://amazfitwatchfaces.com/bip/view/?id=5099


개인취향으로 뽑아 보았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각 나라마다 언어가 다를 수 있어서 요일 표시가 맞는지 체크하셔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건.... 모니터로 보는 느낌과 직접 빕에 올려서 보는 것과 느낌이 상당히 다르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ㅎㅎㅎㅎ





7. 마치며..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고.. 6만원대의 가격이라 막쓰다가 고장나면 한개 더 사도 될 만큼 부담이 적은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 보호 케이스도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그렇게 까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케이스를 낀 상태에서는 충전 젠더에 들어가지 않고, 보호 케이스를 넣다가 빼다가 크랙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전 제품과 비교 샷 나갑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