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델 래티튜드 5175 필기 후기 1편

by ㅋㅋ잠자 2018.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에 필기용으로 래티튜드를 구매했습니다. 펜은 기본버전 PN556W 를 사용했습니다.





필기 프로그램


1. Drawboard PDF


https://www.microsoft.com/ko-kr/store/p/drawboard-pdf/9wzdncrfhwqt


해당 프로그램은 대부분 PDF 에 위에 필기할 때 사용합니다. 특징적인 기능으로 PDF 에서 공간이 부족할 경우 페이지를 추가하여 여분있게 필기가 가능합니다. (페이지 조작 가능)


페이지 사이즈를 조정하여 새로운 PDF 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 PDF 파일을 생성하는 데에는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아래의 PenBook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2. PenBook (몇일 전에 무료로 할인)


https://www.microsoft.com/ko-kr/store/p/penbook/9pl4gx47gt7k


이 프로그램은 PDF 의 배경이나 커버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새로운 PDF 파일을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모두 필기를 한 후에 Export PDF 기능으로 파일을 백업합니다.





상기 두 프로그램 활용


대학생활에서 교안이 있을 경우 PDF 에 바로 필기를 진행하고 혹여나, 공간이 부족할 경우 페이지 조작기능을 통해 한 페이지를 추가하여 연속적으로 필기가 가능합니다.


Drawboard PDF 로 필기한 내용 첨부 드립니다.



상기처럼 제공된 교안 외에 페이지를 추가하여 필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안이 없는 수업의 경우 아래와 같이 PenBook 을 활용하여 필기가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배경을 격자무늬 편지지 등등으로 설정이 가능하여 필기가 편리합니다.


추가자료 첨부 드립니다. 필기감이 어떠한지 보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래티튜드 5175 필기


일단 필기감은 솔직히 약간 별로입니다.


1. 펜에 배터리가 들어감

생각보다 배터리를 자주 교체해야합니다.


2. 펜이 너무 미끄러움

펜이 너무 미끄럽습니다. 그런데 저는 힘을 안 주고 글을 쓰는 편이라 적응이 쉽게 되었지만, 처음 쓰시는 분들은 적응이 안되실 껍니다. 비교하면, 애플펜슬 보다는 덜 미끌거립니다.


3. 터치 튐 발생

패널이 불량인지 의심이 되긴 합니다만, 특정 구역에서 튐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그 튐이 발생하는 장소가 딱 좌표로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라 간혹 쓰다가 중앙부에서 커서가 완전 밑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조금 있습니다. 


이 부분은 터치 필름이 잘못되었나 의심을 하고 있는 중이긴 하나, 필기시 180도 돌려서 필기하면 거의 해결이 됩니다. 이걸로 보았을 때, 필름이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직선 그을 시, 떨림 발생

상기 사진에서도 보였을 것입니다. 떨림이 발생한다는 것을.. 와콤 EMR 처럼 쫙 그어지지 않고 약간 떨림이 발생합니다.


5. 호버링 거리 짧음

호버링 거리가 짧다 보니 팜 리젝션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러하여 작업표시줄에 터치스크린을 비활성화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음에 글 적겠습니다.





총평


그래도 싸구려 중국산 태블릿에 EMR 들어가고 , 그리고 외곽오차 있는 것들 보다는 좋습니다. 무려 코어M 에 가격이 펜 포함 25만원 주고 구입을 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펜 자체가 AES 방식으로 전기적인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정확성면에서는 매우 뛰어납니다.


그리고 펜을 쓸 때, 좌표 보정 기능이 있어서 CPU 사용량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필기를 하드하게 하다보면 제품에 발열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로 볼때, 셀레론이나 아톰급에서는 필기가 잘 안될것으로 생각이 되고 , Drawboard PDF 의 경우에는 성능을 많이 타기 때문에 필기를 하려고 태블릿을 구입하신다면, 코어M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