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에이수스 ASUS AC68P 공유기 사용기 (AC1900)

by ㅋㅋ잠자 2017.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에 고향의 공유기를 아이피타임 704BCM 제품에서 에이수스 AC68P 제품으로 바꾸면서 사용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현재 네트워크 구성


네트워크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자함에 있는 T3004 공유기 포트에서 거실로 1포트 / 제 방으로 1포트 / 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자함 내부에 라즈베리파이가 특수목적용 서버로 구동중입니다.





이를 아파트 단면도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관문을 들어오면 바로 우측에 위치한 방의 단자함 사진이 위의 사진입니다. 그 단자함에서 거실로 한포트, 그리고 제 방으로 한포트가 나갑니다.


거실에 본래 N704BCM 이 AP 모드로 놓여 있었으며, 지금은 AC68P 로 교체가 된 상황입니다.


제 방에는 제 NAS 겸 서버가 있습니다.





교체 이유


교체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5GHz 지원이 안됨.

2. 2개 클라이언트만 연결 되어도 끊김 발생 (스트리밍 서비스)

3. 거실 우측에 있는 침실만 들어가도 유튜브 시청에 애로함 발생


이왕 살꺼 좋은 것을 사자고 해서 에이수스 공유기를 선택하였습니다.





ASUS-AC68P 와 첫만남


ASUS 공유기에 68시리즈는 U W 등등이 있습니다. 그 와중에 P 제품도 있는데요.


약간의 리비전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같은 68시리즈 끼리는 펌웨어 호환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U 와 P 의 차이는 USB3.0 쉴딩의 차이와 클럭의 차이로 알고 있습니다. P 의 경우 CPU 클럭이 1GHz 입니다.


가격대에는 리퍼제품이 70불가량 본래 가격은 190불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무선특징으로는 3개의 RX TX 신호로 최대 AC 모드에서 1300Mbps 를 내고 N 모드에서 TurboQAM 기술로 600Mbps 의 속도를 가져서 AC1900 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물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전면에 은은한 LED 가 있으며 후면 ASUS 로고는 은은하게 점등됩니다. 뒤의 LED 버튼으로 켜고 끄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안테나가 3개 있으며 아래처럼 각 조절이 가능합니다.



후면에는 전원 어댑터 포트와 전원 스위치 WPS RESET 등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WAN 포트 한개와 USB2.0 / 3.0 포트가 존재합니다. 


USB 포트는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혹은 USB 포트에 USB 랜을 연결하여 듀얼 WAN 으로도 활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장장치를 활용한다면, ASUS 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능과 삼바, DLNA 등등의 서버가 사용가능합니다. 어차피 SSH 가 열려 있는 상태임으로 일반적으로 NAS 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충분히 구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RAM 이 256MB 라 제한된 상태에서만 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 공유기를 AP 모드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WAN 포트는 비워둔 상태입니다.







무선 파워 설정


실제로 이전에는 무선 파워 설정이 가능했었습니다만, 국내에도 정식 유통이 됨에 따라 IP 기반으로 출력 조절을 자동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전에 에이수스 제품이 출력 조절이 마음대로 가능하여 인기가 있었는데요. 최근 펌웨어를 올리면 그 기능이 막혀버리고 국내 기준으로 맞춰져 버립니다.


이에 따라서 HGG 펌웨어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멀린펌이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이는 기본적으로 출력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HGG 펌웨어로 업글이 필요합니다.


일단 설치 방법은 자세하지 않습니다만, 두 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멀린펌웨어 다운로드

https://www.mediafire.com/?qc4e5xc252czd


HGG 펌웨어 다운로드

https://www.mediafire.com/folder/oip0rh9uca0mb


설치 게시글은 아래의 글이 잘 되어 있어서 링크로 첨부 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visual2003/220943076299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HGG 라고 아이콘이 생기고 무선 파워 설정이 가능합니다.


무선 칩셋에서 발열이 있기 때문에 적절히 50%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국내 전파법상 200mW 로 제한이 되어 있음으로 이상 올리는 것은 불법입니다.








감도 측정


저는 실제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서 일단 감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집안 어느 위치든 90 / 90 mbps 가 나오기 때문에 감도 측정을 하는게 맞는것 같아서요 ㅎㅎ..


하기 감도 측정은 그렇게 정확하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측정장비는 넥서스5X 입니다.


일단 집은 24평형이고 구조와 함께 2.4기가 감도 부터 보시겠습니다.



평균적으로 감도가 양호합니다. 공유기가 있는 바로 앞에서 측정하면 0dBm 이 측정되고 제일 낮게 나온 우측 상단 침실에서 측정해 보면 -54dBm 이 측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5기가 측정입니다.



이 경우에는 거실 우측 침실의 딸린 화장실이 제일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한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8dBm 이 나오네요.



다음으로 제일 낮은 딸린화장실 측정값입니다.


-57dBm 이 측정되었습니다.






교체 후 체감


측정치로는 얼만큼 잘 되는지를 잘 설명을 할 수가 없는데요.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서 제가 특정 앱을 통해서 와이파이 감도 지도를 만들어 보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고는 그 체감을 느끼긴 힘들 껍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전에 아이피타임 N704BCM 을 사용하면서 느낀, 느림현상 및 상기 지도에서 주방/식당 우측의 방에서 (제방 ㅎㅎ) 침대에 누워서 고개를 돌리게 되면 와이파이가 끊겨버리는 마법...


즉, 공유기를 교체하고 나서 스트레스가 완전 사라졌습니다.


집안에서도 빵빵하게 터지고 하물며 집밖에서도 잘 터집니다. ㄷㄷ....


하지만, 이만큼 전력 소모가 많다는 점.. (어댑터가 무려 19V 짜리를 사용합니다.) 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고, 추가적으로 간혹 가다가 무선이 완전 정지해 버리는 경우가 한번씩 있습니다. 대략 업타임 30일 가량에 한번씩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상기 문제는 하루에 한번 씩 재부팅으로 해결을 보기는 했습니다만, 원천적인 문제 해결이 아니라서.. 찝찝하네요.


요정도로 에이수스 AC68P 공유기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