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N3450 HEVC 재생 테스트 (TDP 관련 밀림 해결)

by ㅋㅋ잠자 2017.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저는 6월경에 Teclast X3 Plus 를 구매했고 지금도 잘 사용중입니다.




이 제품은 아폴로레이크 N3450 CPU 를 달고 있어서 영상 재생이 아주 잘 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가이드들을 몇가지 작성했습니다. 


http://djjproject.tistory.com/266 - 팟플레이어 영상 재생 설정하기

실제로 위처럼 설정하는 것이 제일 잘 재생이 됩니다. 왜 LAV 필터를 써서 재생하지 않느냐 라고 태클 걸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이미 다 써봤습니다. LAV 필터를 쓰면 TDP 값이 12W 까지 올라갑니다. 그 후 온도 때문에 쓰로틀이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상기 설정으로는 재생도 잘 되고 초기에 11W 를 제외하면 8W 정도로 무난하게 재생이 잘 됩니다.


http://djjproject.tistory.com/247 - 영상 재생 테스트

HEVC 4K 60FPS 10BIT - 정상

VP9 4K 60FPS 8BIT - 정상

VP9 4K 60FPS 10BIT - 재생불가 (profile2 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H264 4K 60FPS 8BIT - 정상


http://djjproject.tistory.com/278 - TDP 값 조정하기

저는 15W 로 놓고 씁니다. 어차피 15W 를 풀로 사용하진 못하고 이미 보드에서 90도 가량 되면 쓰로틀이 걸립니다. 순간순간 15W 까지 가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쓰로틀이 걸리기 때문에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다음으로 실 영상 재생 테스트 입니다. 아래 영상은 UMAX 방송을 녹화한 것으로 HEVC 60FPS 10BIT / 비트브레이트 30mbps 영상입니다.


실제로 TDP 제한 해제를 하지 않으면 영상이 초기에는 잘 나오다가 중간부터 밀리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해당 영상을 재생할 때 평균 7~8W 가 나옵니다만, 초기에 버퍼링이나 관련 때문에 11W 까지 올라갑니다. 이 때문에 영상이 밀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정신건강에 좋기 위해서는 15W 로 설정해 두시면 원활하게 재생이 됩니다.


아래는 재생 도중 스크린샷 입니다.










레드벨벳에게는 미안하지만 제가 스크린샷 찍는 타이밍을 좀 몇개 못잡았네요.


실제로 재생 도중에 9W 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바이오스에서도 쓰로틀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데요. 해당 설정도 약간 높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되시길 바라면서 이번 테스트 글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