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서버

INTEL NUC DN2820 우분투 서버 구축 완료! (블로그 링크 수정됨)

by ㅋㅋ잠자 2015.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블루님게 분양받은 INTEL NUC N2820 우분투 서버 구축기를 쓰려고 합니다.

   

   

매번 서버를 옮겨다니면서 제 개인 서버 접속이 안된적이 많습니다. 현재 블로그 파일 링크를 대부분 제 개인서버로 해 두었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았을 텐데요.

   

이번에는 근 2년 동안 하루도 꺼짐없이 구동될 것입니다.

   

   

도메인 연장은 나중에 시간 맞춰서 해둘 생각입니다.

   

   

   

   

   

먼저 분양을 받고 나서 몇일 동안 켜보지 못했습니다. 오드로이드가 약간 늦게 팔렸기 때문인데요 ㅎㅎ

   

램을 못 꼽아서 부팅을 못해보고 있었습니다.

   

   

램을 4GB 구매하였고 DDR3 가 아닌 DDR3L 제품입니다. 처음에는 WD 스콜피오 블랙 320GB 를 꼽아서 구동을 했습니다. 윈도우면 윈도우 우분투 모두 부팅이 잘 되더군요.

   

아 참고로 윈도우 7 경우에 UEFI 아니고 레거시 부트 모드로 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레거시 부팅 모드가 지원이 됨으로 OS 부팅에는 딱히 문제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우분투나 여타 다른 배포판 리눅스 사용시 USB3.0 사용 후 종료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는 12월 12일 짜 바이오스 업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참고하세요 ㅎㅎ

   

   

그럼 기본 세팅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투 하드.. 너무 부담스럽다.

   

누크 내부에 320GB 하드, 원래 쓰고 있던 서버에 물려있던 1TB 외장하드. 두 개가 너무 부담스러웠습니다. 왜냐하면 전력 문제도 걸리고 WD BLACK 이라 진동과 소음이 장난아니더군요.

   

그래서 ADATA 의 64GB SSD를 박아넣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서버 데이터는 외부에 저장하는 성격이 있어서 SSD를 내장했습니다.

   

   

   

   

2. 집 기가비트 구축문제

   

제가 머물고 있는 집은 2000년에 지어진 집입니다. 집 구조상 기가비트가 된다고 KT에서는 말하지만.

   

내부 기가비트를 위해서 생각해봐야 할 것이 8가닥 온전히 연결이 될 수 있나? 입니다.

   

전에 방마다 인터넷이 되게 하기 위해서 단자함에 T3004 를 넣었습니다. (2006년에 작업했는데 그때 당시에는 ABR-100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현 부로 에어밴드는 홈페이지도 나오지 않네요. 망했나 봅니다)

상당히 오래된 제품입니다. 2002년에 (초등학교2학년 당시) 컴퓨터 윈98 128MB 1mbps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2004년 때에 제 컴퓨터가 생겼습니다. 집에 컴퓨터가 두개 생긴셈이죠 ㅎㅎ

   

그때 당시에 인터넷을 어떻게 하면 2개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각 컴퓨터에 랜카드 두개를 꼭고 연결을 해보고 이런짓 저런짓 다 해보았네요. 그 중에 하나 미친짓이 랜선을 짤라서 8개 병렬연결 해보는 것입니다. ㅋㅋ 그 후 어쩔 수 없이 공유기 위 제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이때 당시만 해도 제 방에는 컴퓨터가 없었습니다. 저는 제방에 컴퓨터를 몰래 하고 싶어서, 스릴있게 손운동(?) 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EBS 인강을 봐야 한다고 해서 (그때 당시에 제가 선행학습을 미리 혼자 하고 있었습니다.) 컴퓨터를 제 방에 넣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봉착한 문제가 방까지 어떻게 인터넷을 되게 하느냐 였습니다. 그 답은 단자함에 공유기를 넣는 것이였고 한동안 위 공유기를 단자함에 넣어 두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갑시다 ㅎㅎ , 집 구조상 인터넷 6선 전화선 2선이 공유하고 있는 상태인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지금은 100mbps 를 위해서 4선만 결선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뜹니다

   

   

그런데 기가빗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8선 결선을 다 해보려고 했는데 전화선 2선 공유식이라 될까 의문입니다. 전화선 두선을 각 방에 단자에 뜯어서 밑으로 이어주면 될껏 같기는 합니다. 그런데 귀차니즘 때문에 못하고 있네요.

실제로 케이블도 CAT5E 라 한 500mbps 정도 나올것이라 기대는 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제방 컴퓨터와 누크와의 기가빗 통신을 위해서 H5005 허브를 구매하고 사용중입니다.

   

   

   

네 현재 누크의 모습입니다. 밑에 H5005 가 깔려있고 전원을 한선으로만 사용하도록 누크의 USB 전원으로 허브가 구동됩니다. 실제로 IPTIME 제품들이 3.3V 만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 입력부분에 4V~12V 모두 입력되어도 되는 프리볼트의 개념입니다. 그래도 안에 레귤레이터가 스위칭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레귤레이터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5V 입력을 하는게 속 편해 보입니다.

   

   

   

3. 서버관리 및 미디어센터로 활용

   

   

현재 모니터에 연결이 되어있고 SSH 도 활성화 해 두었습니다. 언제나 원격관리가 되고 원격 데스크톱 XRDP 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XBMC : KODI 를 설치하여 미디어 센터로도 잠시 잠시 활용합니다.

   

   

   

   

   

결론적으로는 매우 좋은 제품이고 속도도 아래처럼 100MB/s 가 잘 나옵니다. 전력은 측정상 9W 정도 나오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우분투의 cpufrequtils 를 통해 CPU 스피드를 최저로 맞춰 두었고 누크의 어댑터 품질이 좋기 때문에 하드 절전도 되게 해 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